• 노동·법률단체 "수조원 지원 받는
    아시아나항공, 하청비정규직은 코로나 해고"
    8일 아시아나 케이오 노동자들의 부당해고 관련 심문회의 열려
        2020년 07월 07일 06:0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코로나19를 이유로 한 아시아나 하청노동자 정리해고 사태와 관련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심문회의를 하루 앞둔 가운데, 각계가 “항공재벌의 눈치를 보지 않는 상식적이고 정의로운 판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주관으로 7일 오전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노동·법률·학술·종교계 공동기자회견이 열렸다. 각계 인사들은 “수백조원의 기업 지원 속에서도 하청비정규직 노동자만 희생양 삼는 코로나해고는 국민 어느 누구도 납득할 수 없다”며 “해고 자체가 목적인 항공재벌의 파렴치한 정리해고가 정당한 경영행위로 판정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지노위는 오는 8일 아시아나 케이오 노동자들의 부당해고 관련 심문회의를 개최한다. 해고사태가 벌어진 후 두 달만이다.

    서울지노위 앞 기자회견(사진=곽노충)

    앞서 원청인 아시아나항공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조차 신청하지 않은 채 절반 이상의 하청노동자에게 희망퇴직과 무기한 무급휴직을 통보했다. 회사의 통보를 수용하지 않은 일부 노동자들은 지난 5월 11일 모두 해고됐다. 해고 노동자들은 “최소한의 해고 회피 노력조차 하지 않은 부당해고가 코로나19를 빌미로 진행됐다”고 반발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항공산업에 8조원을 쏟아부었다. 해고 사태가 벌어진 아시아나 항공도 2조원에 가까운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최근들어선 국내선 항공기 운항이 90% 수준으로 회복됐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 당시 시행한 무기한 무급휴직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각계 인사들은 “정부가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부었음에도 하청노동자는 결국 정리해고 됐다. 오늘도 국민세금을 통한 막대한 기업지원은 계속되고 있지만 하청노동자 정리해고는 두 달째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시아나항공의 하청노동자 정리해고 사태를 항공재벌의 ‘탐욕의 결과물’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항공재벌은 코로나19 위기를 빌미로 비용절감과 인력감축을 위한 온갖 시도를 다했다. 원·하청 사용자 모두 국민적인 기대와 정부의 정책에 반해 하청노동자를 손쉽게 잘라 낼 것을 목표로 하고, 해고회피노력조차 없이 정리해고를 단행했다. 위기의 고통은 하청노동자에게 모두 전가됐다”며 “이 정리해고의 유일한 이유는 항공재벌의 탐욕에 반해 무기한 무급휴직을 거부한 것 말고는 없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로 해고된 노동자들은 이를 철회하기 위한 노숙농성 중이다. 그마저도 쉽지 않다. 종로구청은 코로나19를 이유로 농성장 강제 철거를 반복하고 있다. 일방적인 해고를 단행한 항공재벌과 해고 저항 수단을 박탈하는 구청을 상대로 이들은 힘겨운 투쟁을 두달 째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이번 판정은 정부와 사용자 노동자 모두에게 재난 다음의 행보가 무엇인지, 다음의 사회가 어떤 모습인지에 대한 하나의 기준이 될 것”이라며 “재난의 한가운데서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부디 상식적이고 정의로운 판정을 내려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