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중생 강압수사 항의’ 방문자 무더기 연행
        2006년 09월 26일 02:1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근 전교조 부산지부 사무실 압수수색 및 여중생에 대한 프락치 강요사건과 관련, 26일 오전 부산시경을 항의방문한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 간부들이 무더기 연행되는 일이 벌어졌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전교조 부산지부, 부산민중연대,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등 부산지역 정당과 노조, 시민사회단체들은 부산경찰청 보안수사대의 여중생 강압수사와 관련, 26일 오전 긴급 간담회를 통해 ‘반인륜수사·불법침탈·전교조 공안조작 부산시민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자회견을 마친 뒤 부산시경을 항의방문했다.

       
      ▲ 부산 시경을 항의방문 중인 시민사회단체 간부들 (사진=시민의신문 이용철)
     

    강희락 부산경찰청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7층 청장실 앞 복도까지 올라간 이들은 경찰과 대치하다 공용건조물무단침입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돼 연제경찰서로 연행됐다. 연행과정에서 다른 용무로 시경을 방문했다가 연행에 항의하던 시민 김모씨가 함께 연행되기도 했다. 유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김씨는 연행과정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다.

    연행자는 최용국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안하원 부산민중연대 공동대표, 고호석 전교조 부산지부장, 김광수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사무처장, 이창우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사무처장 등 22명이다.

    부산시경은 전교조 부산지부 통일위원회의 세미나 자료에 대해 뉴라이트 계열인 자유민주연구학회에 감정을 의뢰하고, 여중생을 상대로 통일학교 자료제작에 참여했던 A교사의 수업내용을 조사하는 한편 "A교사가 이상한 말을 하면 연락해달라"는 등 프락치 활동을 강요해 물의를 빚어왔다.

    이창우 사무처장은 “용공조작을 자행하고 새벽에 사무실을 침탈하고 면담을 하러 온 사람들을 무더기 연행하는 등 전두환 정권에서나 벌어졌던 일이 10년이 지난 지금도 버젓이 자행되는 것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후 1시 부산시경 앞에서 규탄집회를 갖고 연행자 석방과 보안수사대 해체를 요구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