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대북전단 살포
    “자금 출처 등 수사 의뢰”
    자유북한연합, 22일 대북 살포 주장
        2020년 06월 23일 01: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탈북단체에 대해 “자금 출처와 사용처에 대해 오늘 중으로 통일부와 경찰, 검찰과 같은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북한인권운동을 빙자해 실제로는 북한 인권을 개선하기는커녕 남북관계를 악화시키고 갈등, 대결 국면으로 만들고 있다”며 “이것은 진정한 의미의 반국가행위”라고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행위를 (탈북단체들이) 자기 돈으로 하는 게 아닌 건 확실하다. 개인들이 선의로 모은 돈일 가능성은 매우 적고 뭉칫돈이 들어갔다”며 “누가 이런 짓을 하라고 돈을 대주나. 자금출처를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제가 보기에 국가안보에 위해를 가할 목적으로 남북 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대결 구도로 몰아가서 이익 보는 누군가가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불온한 자금이기 때문에 (자금 출처를) 정확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북전단 내용에 대해서도 “남한의 우월함을 선전하거나 북한의 어려움을 알리거나 탈출 루트를 가르쳐 주는 이런 게 아니다. 누구누구 만나서 불륜행위를 했다는 식의 완전히 상대방을 자극해서 총 쏘게 유도하는 내용들로, 그 내용조차도 틀렸으니 사기에 가깝다”고 말했다.

    일부 탈북단체들이 오는 25일 전후로 대북전단을 살포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실제 행위가 벌어질 경우 그 행위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정하게 물겠다”고 예고했다.

    이 지사는 “지금까지 남북 대치상태에서 종북 논쟁이 벌어지니까 그 틈새를 이용해 지원받는 세력들도 있고, 또 한편으론 북한을 편드는 것처럼 보일까봐 무서워서 피하는 세력도 있었다”며 “이 틈새를 이용해서 질서에 혼란을 가져왔던 이들에 대해 이번 기회에는 원칙적으로 엄중하게 대응하고 책임을 물어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대북전단 살포가 표현의 자유라는 주장에 대해선 “표현 자체를 뭐라고 하는 게 아니다. 표현의 방식이 문제”라며 “내가 이 집에 뭘 알려야 되겠다고 해서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돌멩이에 편지 묶어서 남의 집 유리창에 던지면 타인이 다치지 않나. 표현 자체를 정당하게 하라는 뜻이다. 이를 마치 표현 행위 자체를 마는 것처럼 호도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탈북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정부의 자제 요구에도, 전날인 22일 밤 경기 파주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밝혔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에 따르면, 이 단체 회원 6명은 ‘6.25 참상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대북전단 50만장과 ‘진짜용 된 나라 대한민국’ 소책자 500권, 1달러 지폐 2천장, SD카드 1천개를 20개의 대형풍선에 매달아 살포했다. 박 대표는 “나는 경찰에서 계속 추적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마추어인 회원들을 교육시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며 “수소가스 구입이 어려워지고 갖고 있던 수소가스도 다 압수당해 17배 비싼 헬륨가스를 구입해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