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코로나 피해노동자,
    건강도 잃고 생계도 위협
    감염 발생 후 확진자 동선 등 알려주지도 않아···집단 산재 신청 등
        2020년 06월 18일 04:2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쿠팡 부천물류센터 내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로 피해를 입은 노동자들이 쿠팡을 상대로 집단 산업재해를 신청할 계획이다. 피해 노동자들은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의 공식적인 사과와 일용직 노동자 전원에 대한 근무보장을 우선 요구하고 있다.

    쿠팡발 코로나19 피해노동자모임(쿠팡 피해자모임),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쿠팡노동자 코로나19 피해상황 증언과 재발방지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 부천 물류센터는 기본적인 방역 미비는 물론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에도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기는커녕 사태를 축소하고 은폐하기에 급급했다”면서 “오히려 확진자가 발생하고 추가 감염이 이어지는데도 물류센터를 폐쇄하기 전까지 대책도 세우지 않은 채 작업을 강요했다”고 밝혔다.

    사진=유하라

    쿠팡은 지난달 23일 오후 1시경 부천물류센터 확진자가 발생했으나 다음날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일부 인원에게만 확진자 발생 사실을 통보하고 25일 오후 7시까지 업무를 지속했다. 24일까지도 쿠팡은 근무자들에게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관해 공지하지 않다가, 25일 오후조 근무가 끝난 후 작업장 중앙에 근무자 전원을 모아놓고 물류센터 폐쇄 사실을 알렸다. 확진자 동선이나 근무 장소 등에 대해서도 알리지 않았다.

    쿠팡 부천물류센터 확진자는 150명에 달한다. 이 중엔 물류센터 감염이 배우자 감염까지 이어져 생명이 위독한 사례도 있다. 쿠팡 피해자모임에 따르면, 24일 오후조에서 근무하던 계약직 노동자 A씨는 센터 내 확진자 소식을 듣고 관리자에게 자세한 사항에 대해 물었으나 “별일 아니니 그냥 근무하시면 된다”는 답을 듣고 25일에도 출근했다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A씨에게 감염된 A씨의 배우자는 현재 폐로 전이돼 의식불명 상태다.

    쿠팡은 물류센터 내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한 후 소비자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방역 미비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노동자에 대한 별도 사과 조치는 하지 않고 있다.

    자가격리 등으로 당장 생계 위협에 놓인 이들도 많다. 물류센터 근무자들은 대부분 비정규직이거나 일용직이다. 노동시민사회단체인 ‘직장갑질 119’에 따르면, 물류센터 근무자 3760명 가운데 비정규직이 97.3%였고, 정규직은 98명으로 2.7%에 불과했다. 비정규직 가운데서도 일용직 노동자가 70.5%(2588명)으로 압도적으로 많다.

    고건 쿠팡 피해자모임 대표는 “계약직은 3개월 단위 계약으로 계약기간 만료 시기가 다가오는데 회사 측은 재계약에 대한 공지가 없다. 하루하루 먹고 살아야 일용직 노동자들은 쿠팡 내 센터의 근무도 막혔고, 다른 회사에서도 거부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피해 노동자들은 이날 회견에서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 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계약직 노동자 계약연장 ▲일용직 노동자 전원에 대한 근무보장 ▲피해 노동자에 대한 보상대책 즉각 수립 등을 요구했다.

    집단 산재 신청과 피해보상 등 법적 대응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다솜 공공운수노조 법률원 노무사는 “쿠팡 부천 물류센터가 노동자의 건강을 보호해야 할 안전의무 다했다고 보기 어렵다. 산업재해 신청을 고려 중”이라며 “구로 콜센터도 산업재해로 인정이 된 만큼, 쿠팡도 폐쇄된 공간에서 1천명 이상의 노동자가 밀접하게 근무했고 업무 수행 과정에서 감염된 것이기 때문에 산업재해 인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쿠팡 노동자들은 건강을 잃고 생계까지도 잃는 위협받는 이중고를 감당하고 있다”며 “쿠팡은 노동자들이 현장에 복귀해서 일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조치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전에도 쿠팡의 경쟁을 부추기는 업무 시스템 등 열악한 노동환경 문제는 자주 지적돼왔다. 지난 3월엔 새벽배송 업무를 하던 쿠팡맨이 일하던 중 사망하는 일도 있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국정감사 증인채택과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류 의원은 “무엇보다 국감 증인 0순위는 쿠팡 김범석 대표여야 한다. 김범석 대표는 환노위와 산자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적이 있으나 단 한 차례도 나온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노동부는 물류센터를 포함해 쿠팡의 노동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근로감독에 나서야 한다. 더 많은 노동자 죽거나 다치기 전에 노동부의 존재 이유를 증명해달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