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업무 폭증 등에도
    집배원 인력충원 없고 노동강도 강화”
    집배노조 "집배인력 재배치 계획 백지화, 정규인력 증원하라"
        2020년 06월 17일 07:1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집배노동자들은 코로나19로 업무량이 폭증했음에도 퇴직한 자리를 채우기 위한 신규채용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를 비판했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집배노조는 17일 오전 서울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자가격리자에 대한 법무부의 등기배송 업무, 지역 보건소의 마스크 등기배송 등 코로나19 관련 업무까지 증가했다”며 “그러나 우정본부는 노동강도 완화를 위한 인력증원 대신, 집배원을 재배치해 스스로 노동강도를 높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우정본부는 정규 집배노동자 퇴직분 충원과 인력증원 대신 특수고용노동자인 위탁택배원 등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인력을 대체하거나, 이마저도 충원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우정노조의 총파업 철회 후 노사합의를 통해 업무환경 개선을 약속했으나 또 다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경인지방우정청은 지난 1월 22일자로 경인지방청 관할우체국 36개국 159명 채용계획을 냈으나 3월 말 채용 보류했다. 경북지방우정청도 올해 사업계획서에서 퇴직예정 인원 40여 명을 충원하지 않고 인력 재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전남지방우정청 또한 노사가 인력산출에 활용하지 않기로 한 업무강도(집배부하량)을 활용해 “집배원 17명이 과원”이라고 판단했다.

    우정본부는 인력 재배치의 근거로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고 노조는 전했다.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은 2018년 감사원 감사와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 조사를 통해 인력증원과 감축의 근거로 사용하기 부적절하다는 판단을 받은 바 있다. 집배노동자의 휴식시간을 반영하지 않은 시스템이라는 지적이었다. 우정본부도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으나, 이번에 또 다시 해당 시스템을 근거로 집배인력 재배치를 시도하고 있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노조는 “인력 재배치 및 결위인원 미충원은 집배원 구조조정의 신호탄이자 정규인력을 증원하겠다는 우정본부의 약속 파기”라며 “더 이상의 정규인력 증원 유보는 용납할 수 없으며 집배인력 재배치 계획 전면 백지화·집배업무강도시스템 완전폐지·정규인력을 증원하라”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