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력 vs 세력? 쇄신 경쟁?
    [전망] 통합진보당 당권 레이스…사람과 구도 & 쟁점
        2012년 04월 30일 09:2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통합진보당의 당직선거 일정이 확정되면서 당내 권력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출마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후보는 나오지 않고 있다. 국민적 관심사로 부상된 비례대표 후보 경선 부정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에 따른 후폭풍의 크기와 방향이 어느 정도일지 가늠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 출마 예상자들의 행보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우선 당권파의 경우 이정희 대표의 출마를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전 대표의 출마가 어려워질 경우 오병윤 당선자와 조준호 현 공동대표를 밀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오병윤 당선자 출마는 당권파가 자신들의 의지를 가지고 직접 당을 운영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조준호 카드는 이른바 관리형 대표의 성격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당권파가 통합적인 지도부를 구성하자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진보당 대표단-당선자 상견례 모습

    당권파, 이정희 출마 강력 요청

    이와 관련 통합진보당의 관계자는 “당권파는 이정희 대표의 출마를 강력히 요청하고 있지만 이 대표는 최종 결심을 확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대표가 선거 직후인 4월 16일부터 휴가를 받아 외부와의 연락을 끊고 거취문제를 집중적으로 고민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지난 4월 29일 대표단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당무에 복귀하였다.

    한편 심상정, 유시민 공동대표와 노회찬 대변인 등 비당권파 유력 인사들도 대표 선거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이와 관련 통합진보당 당내 관측통들에 따르면 이정희 대표가 대중적 호감도가 높은데다, 관악을 후보 사퇴 이후에 형성된 일부 동정 여론을 구축하고 있고, 당내 당권파의 우세한 세력 분포 등을 따져볼 때 이들 유력 인사들은 세력 대 세력으로는 승부가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권파의 세력 규모는 비례대표후보 선거에서 경기동부연합과 광주전남연합 뿐 아니라 울산연합도 이석기 후보를 조직적으로 지지해 15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하는 1인 1표의 선거에서 27%라는 높은 지지율을 보인 것에서 짐작할 수 있다. 인천연합과 구 민노당의 소수세력 외에는 하나의 블록으로 투표를 한 것이다.

    또한 비당권파들 사이에서도 일정한 긴장 관계가 형성돼 있어 당권파의 패권을 견제하는 연대세력으로 모이는 것도 쉽지 않다. 참여당계와 인천연합은 비례대표후보 선거의 진상조사를 둘러싸고 갈등 관계이고, 비례대표선거에서 이영희, 나순자 후보를 지지하였던 노동계 세력도 유시민 공동대표 같은 참여당계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비당권파 제세력의 고민들

    이와 함께 당내 조직적 세력으로는 가장 열세에 있는 심상정 공동대표와 노회찬 대변인을 중심으로 비당권파들이 결집하는 것도 현재로서는 쉽지 않아 보인다. 즉 세력 대 세력의 단순 대결구도로는 당권파를 이기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에 비당권파 세력의 고민이 있는 것이다.

    오히려 이번 당직선거의 핵심 변수는 세력 대 세력의 구도보다 지난 비례대표선거의 부정선거 의혹을 조사하는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조준호)의 결과가 될 가능성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총선 이후 거의 모든 언론을 통해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선거에 대한 의혹이 대대적으로 불거진 바 있다. 통합진보당은 관악을 문자 파동 못지않게 부정선거 의혹 때문에 많은 타격을 받았다.

    언론뿐만 아니라 당원 내부에서도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유시민 대표가 ‘중대한 결정’ 발언을 하면서 진상조사위원회의 결과에 따라서는 후폭풍이 크게 일 가능성도 있어 발표 내용이 초미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 통합진보당 진상조사위는 조사과정과 조사위원 명단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공개를 유지하고 있다. 진상조사위는 4월 29일 대표단 워크숍에 조사 내용의 개요를 보고하였고 5월 2일을 전후하여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지만, 그 내용은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고 있다. 당 주변에서는 진상조사위의 이 같은 함구령이 문제의 심각성을 말해주는 반증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부정선거 진상조사위 함구령

    이미 선거 전에도 청년비례 투표에서 소스코드(온라인 투표함) 조작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었고, 이것이 전체 비례대표선거 온라인 투표에 대한 의혹과 불신으로 확대된 바 있다. 현장투표에서도 대리투표, 이중투표, 부정입당 등의 사례가 이미 확인되어 그 일부가 무효 처리되기도 하였다.

    진상조사위가 이미 드러난 부정선거 사례를 확인하고 선거관리 실무 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묻는 가장 낮은 수위부터, 비례대표 선거 전체의 신뢰성을 무너뜨리는 의도적 개입이 새롭게 밝혀질 가능성까지 경우의 수로 생각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진상조사 결과 후폭풍이 어디까지 영향을 줄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이와 관련 또 다른 통합진보당 관계자는 “현장투표를 넘어 온라인 투표에서까지 심각한 문제가 드러날 경우 지도부의 책임 또는 비례대표 당선자의 거취까지 연계되는 등 폭발력은 상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합진보당으로서는 이미 국민적으로 비례대표 부정선거 의혹과 일부 사실이 알려진 상태에서 단순하게 선거관리상의 사소한 미숙이라는 결과가 발표될 경우, 국민은 물론 당원 내부도 설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데 고민이 있다.

    당 차원의 최저 수준 후속 조치라 해도 ‘실무적’ 책임이 아니라 ‘정치적’ 책임 문제가 거론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미 통합진보당 게시판에서도 일부 당원들은 ‘중앙당 개입이나 의도적 조작이 있을 경우 관련자 출당과 사법처리, 비례대표 전원 사퇴’를 촉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진상조사의 결과가 실무적 착오와 개인의 실수 수준에서 덮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이는 통합진보당의 대대적 혁신과 쇄신의 목소리와 연동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주목되는 것은 이 연장선에서 당직 선거가 치러질 경우 당의 쇄신이 쟁점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며, 이는 세력 대 세력이 아니라 쇄신을 둘러싸고 선거구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내 대표는 재선 의원 중에

    당직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는 당직선거 이전에 선출하는 원내대표 선출이다. 당권파가 원내대표를 비당권파에게 양보를 하고 당 대표는 통합형으로 가려고 한다면 당직 선거 구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통합진보당 원내대표는 재선 의원이 맡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당권파에서는 김선동 당선자가 의욕을 보이고 있으며, 노회찬, 심상정 당선자들도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당 대표 등 주요 당직 선거 방식 등을 규정하고 있는 당헌과 당규 초안은 당헌당규 제정/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원장 권태홍)가 4월 29일 대표단 워크숍에 제출했으며, 이어 5월 4일 전국운영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5월 12일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한다.

    새로운 당헌당규에 근거하여 대표와 최고위원을 비롯하여 시도당위원장, 중앙위원, 대의원 등 모든 선출직 당직에 대한 선거가 진행된다.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새진보통합연대의 통합으로 3인 공동대표 등 과도적으로 운영되었던 조직체제가 전면 정비되는 셈이다.

    통합진보당은 구체적 선출 일정과 관련 오는 5월 20일과 21일 후보 등록을 마치고, 5월 29일부터 투표를 시작하여 6월 3일 선출대회를 통해 확정시킨다는 방침이다.

    최고위원, 선출직 5인 포함 9인

    통합진보당 당직선거의 관심 대상은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다. 위원회 초안에 의하면 대표와 최고위원은 분리하여 선출한다. 대표는 1인 단독체제이며, 낙선한 대표 후보들은 최고위원이 될 수 없다. 다수의 대표 후보가 출마하여 과반수 득표자가 없는 경우에는 1, 2위의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최고위원의 정원은 5인이며 1인 1표로 다수득표순으로 선출하며, 여성할당 30%가 적용된다. 최고위원은 대표, 선출직 최고위원 5인, 원내대표, 그리고 지명직 최고위원 2인 등 모두 9인으로 구성되는 안이다. 관심 대상이었던 당 대표와 대선후보의 분리는 당헌당규에 규정하지 않는 것으로 돼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