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의적 폄훼, 굴복 안 돼”
    민주당 지도부의 ‘윤미향 감싸기’ 입장
    정의당 장혜영 “검찰 수사에만 맡기는 건 정치 후퇴”
        2020년 05월 27일 12:5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정의기억연대 기부금 사적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윤미향 당선인을 적극 옹호하면서 당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7일 오전 THE-K 서울호텔 오크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요즘 정의기억연대 활동에 많은 논란이 있다. 30년 운동을 하면서 잘못도 있고 부족함도 있을 수 있다”며 “그렇다고 해도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삶을 증언하고 여기까지 해온 30여 년의 활동이 정쟁의 구실이 되거나 악의적 폄훼와 극우파들의 악용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 특히 일본 언론에서 대단히 왜곡된 보도를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빚어지고 있는 일련의 현상을 보면 상식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들이 매우 많다. 특히 본질하고 관계없는 사사로운 일을 가지고 대부분의 과장된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런 식으로는 성숙한 민주 사회로 발전할 수가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하지만, 이는 사실에 기반해야지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윤 당선인을 감쌌다.

    당 안팎으로 윤 당선인의 거취를 당이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검찰 수사와 관계 당국의 조사 결과에 따라 정하겠다는 기존의 입장 다시 한 번 못 박은 것으로 읽힌다.

    이 대표의 발언이 나온 후,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당에서 마냥 검찰수사 결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윤미향 감싸기’로 비춰지는 당 지도부의 태도에 비판적인 당 분위기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형사상 문제에 대해서는 무죄 추정의 원칙 적용돼 검찰수사와 법원의 판결 확정시까지 판단 보류될 수 있다. 하지만 정치적인 영역은 다르다”며 “윤미향 당선인과 관련된 의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 의해 제기됐고, 그 의혹이 사회적 현안이 된 만큼 당에서도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에 대해서도 “본인에게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성실한 소명이 필요하다”며 “윤미향 당선인은 소명을 통해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바로잡아 주시고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요청했다.

    장혜영 “검찰 수사에만 의존하는 건 정치 후퇴”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에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미래통합당은 물론, 진보야당에서도 민주당 지도부에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 검찰 수사를 이유로 당에서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비판이다. 정의당은 민주당 지도부의 이러한 태도를 두고 “정치 후퇴”라고 질타했다.

    장혜영 정의당 혁신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민주당에서 검찰 수사 결과를 보자고 하는데, 정치적 책임이 있는 공당, 더욱이 여당이 그렇게 검찰 수사에만 의존하는 것은 우리 정치를 후퇴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어야 하는 것은 역사적인 비극의 피해 당사자의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들을 것인가”라며 “그 어떤 상황에서도 피해 당사자의 말하기가 가장 큰 맥락에서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가 두 차례 기자회견을 통해 강조한 ‘위안부’ 운동 방식 전환에 대한 지적 등이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에 가려지는 상황에 대한 우려로 읽힌다.

    앞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지난 21일 상무위원회에서 “정의기억연대 회계 의혹은 검찰에 맡기더라도 윤미향 당선인 재산 형성 과정 의혹에 대해선 민주당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며 “이미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본인의 해명이 신뢰를 잃은 상태에서, 검증과 공천 책임을 갖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계속 뒷짐을 지고 있는 것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렵다. 민주당은 신속히 진상을 파악해 국민들께 밝히고 진실에 상응한 책임 있는 조치를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