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에 뺨 맞은 동아, 김근태에 화풀이?
    By
        2006년 09월 18일 09:3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전국을 비로 적시게 했던 제13호 태풍 ‘산산’이 한반도를 벗어났다. 18일 오전 8시를 기해서 육상에 내려진 태풍주의보는 모두 해제됐다. 그러나 영남 지방을 중심으로 태풍이 남긴 상처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국민의 시름을 달래줘야 할 정치권은 상생과 화합과는 거리가 먼 모습이다.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는 여전히 미뤄지고 있다. 19일 본회의 처리 가능성도 있지만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한 주를 열어 가는 월요일 18일자 조간신문들은 각기 다른 현안을 1면 머리기사로 전했다. 경향신문은 건설사의 폭리 문제에 주목했고 동아일보는 가계 대출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소설가 이문열씨 인터뷰를 1면 머리기사로 올렸고 한겨레는 금태섭 검사의 기고문 중단 문제를 집중 분석했다.

    다음은 주요 일간지의 18일자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 <드러난 건설사 폭리 "원가공개" 들끓는다>
    국민일보 <‘입학 사정관제’ 첫 도입 추진>
    동아일보 <너무 많이 빌린 당신>
    서울신문 <상속·증여세 인하 당분간 논의 않기로>
    세계일보 <‘더 은밀히’ 변종 성매매 기승>
    조선일보 <한국물가 미 뺨친다>
    중앙일보 <세계 이끄는 세력은 ‘진보우파’ 진보가 좌파의 전유물은 아니다>
    한 겨 레 <‘수사받는 법’ 기고한 검사 펜 놓은 까닭은>
    한국일보 <혈세 먹는 ‘호화 관사’>

    노 대통령 16일 귀국, 보수언론 선물은 ‘평가절하’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16일 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했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의 포괄적 접근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내의 평가는 엇갈린다. 한미 양국의 이번 합의에 의미를 부여하는 언론도 있지만 보수언론들은 ‘평가절하’에 무게를 싣고 있다.

    동아일보 3면 <3국 ‘마이웨이’…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다>라는 기사에서 "한국이 미국과의 정상회담에서 외교적인 해결의 단초를 만들려고 했지만 북-미 양국은 회담 전과 전혀 달라지지 않은 행동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워싱턴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은 대북 제재와 관련해 제대로 논의하지 못한 이번 회담에 대해 ‘변죽만 울리다 말았다’고 혹평했다"고 보도했다.

    부시 미국 대통령은 국내 보수언론과 보수단체의 기대와는 달리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의 손을 들어줬다. 보수언론들은 믿었던(?) 부시 대통령의 이러한 입장표명에 대해 아쉬움을 달래면서 한미정상회담 결과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는 모습이다. 

       
      ▲ 동아일보 9월18일자 3면.  
     

    조선일보 "동해바다 만큼 먼 대통령과 국민의 거리"

    조선일보는 천용택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작통권 환수 문제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조선일보는 5면 <"끝내 일 저질러…이양 시기만은 못박지 말라">는 기사를 통해 "천 장관은 ‘끝내 일을 저질렀구나 하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우리가, 우리역사가, 길을 잘못 가고 있다’고 했다"며 "천 전 장관은 오는 10월 작통권 단독행사 시기협상과 관련 ‘앞으로 몇 년 뒤 어떤 상황이 벌어질 줄 알고 작통권 단독행사 시기를 못박겠다는 것이냐’며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시기를 놓고 협상해선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율을 근거로 작통권 환수 문제에 손을 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동해 바다만큼 벌어진 대통령과 국민과의 거리>라는 사설에서 "정상적인 나라의 보통 대통령이라면 나라의 안보를 좌우하는 문제에 대해 국민 다수의 뜻이 대통령의 뜻과 다르고, 자신을 지지하는 국민이 묻기 전에 ‘이 문제를 지금 내가 처리해도 되는지’를 스스로 먼저 물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대한민국은 지난 7월 유엔 안보리가 대북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는 것조차 모를 정도로 따돌림을 당했고, 그걸 백안관 관계자가 ‘자업자득’이라고 했던 게 요즘의 한미관계"라며 "대통령이 이끄는 3년8개월 동안 대한민국과 세계와의 거리는 동해바다보다도 더 벌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 애꿎은 김근태 의장에게 화풀이

    한미정상회담 평가절하에 나섰던 동아일보가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을 향해 사설로 ‘독설’을 쏟아냈다. 김근태 의장을 ‘수구좌파’로 규정한 것이다. 김근태 의장은 뉴딜 정책을 통해 보수진영에게 화해의 손짓을 내밀었지만 보수언론은 여전히 냉전이데올로기의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동아일보는 <‘수구 좌파’의 본색 드러낸 김근태 의장>이라는 사설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대한 안보 공약과 전시작전통제권 이양 원칙을 확인하자 열린우리당에서는 환호가 터져나왔다"며 "김근태 의장은 ‘수구세력의 안보 선동은 헛된 말장난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했고, 우상호 대변인은 공식 논평을 통해 ‘안보문제를 선거에 유리하도록 악용하려고 하는 수구보수세력의 책동은 이제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9월18일자 사설.  
     

    동아일보는 "도대체 안보에 대한 걱정과 냉전수구가 무슨 상관인가. 이는 국민에 대한 모독이자, 매사에 정치공세와 색깔 덧씌우기를 능사로 여기는 ‘꼴통좌파’ 세력의 본색을 보여 준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은 ‘이견을 숨긴 겉치레에 불과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대북 문제 해결을 위한 ‘포괄적인 접근방안’ 합의도 한미 정상이 서로 얼굴 붉히기를 피하기 위한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미정상회담 성과 없었을까

    일부 보수언론들은 한미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한 의미를 축소하고 있지만 모든 언론이 그런 것은 아니다. 경향신문은 <9·19 공동성명의 역동성을 되살리려면>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한·미 정상이 지난 주 합의한 ‘공동의 포괄적 접근방안’은 공동성명을 되살리려는 한국 정부의 노력 결과"라고 평가했다.

    경향신문은 "포괄적 접근방안이 이른 시간 내에 구체화되길 기대한다"며 "한국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6자회담을 재개하고, 제대로 목소리를 내려면 북한과 대화를 복원하는 것이 긴요하다"고 주장했다.

    9·19 공동성명 1주년, 북핵 문제 해결 고비

    19일 9·19 공동성명 1주년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지만 북핵 문제가 원만히 풀릴 것인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한미 정상이 ‘포괄적 합의’라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원칙에 공감대를 나타냈지만 ‘엉킨 실타래’를 푸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은 작업이기 때문이다.

    한국일보는 <9·19 공동성명 생명력 되살리려면>이라는 사설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마련키로 한 공동의 포괄적 방안은 북핵 문제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풀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관련국들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9·19 공동성명에 생명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국일보 9월18일자 사설.  
     

    국민일보는 4면 기사에서 "지난해 9월19일 베이징 다오위타이에서 역사적인 9·19 공동성명이 타결됐을 때 당시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공동성명은 냉전구도 해체의 시발점이자 동북아 평화 헌장 성격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1년이 흐른 현재 6자회담 참가국들은 지지부진할 만큼 정체된 상황에 점점 인내심을 잃어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 "대북압박 실효성 거두기 어려워"

    중앙일보는 3면 <미·일, 대북 추가 경제제재 구체화>라는 기사에서 "우리 정부의 희망과 달리 정반대로 꼬여가고 있다. 미·일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7월5일) 이후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제재조치 말고 또 다른 제재를 가시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우리 정부가 한·미 정상회담의 최대 성과물로 손꼽는 ‘포괄적 접근방안’ 역시 1년 전 남북한과 주변 4강이 합의한 ‘9·19공동선언’처럼 유명무실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감이 확산된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중앙일보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6자회담 재개 위한 ‘현실적 방안’ 시급하다>는 사설에서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는 대북한 압박의 강화는 큰 실효를 거두기 어려울 전망이다. 북한의 강경 대응과 맞부딪쳐 지역 정세의 불안정을 촉발하는 것은 물론, 그에 따른 부담을 우려하는 한국·중국·러시아의 반대를 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 "검찰 스스로 변화 못하면 외부에서 변화시켜야"

    한겨레는 금태섭 검사가 한겨레 기고를 중단한 문제를 집중 분석했다. 한겨레는 1면 <‘수사받는 법’ 기고한 검사 펜 놓은 까닭은>이라는 기사에서 "법조계 안팎에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월요기획 ‘현직 검사가 말하는 수사 제대로 받는 법’ 연재가 중단됐다"며 "<한겨레> 취재 결과 검찰 수뇌부는 기고문이 실린 직후부터 금 검사에게 기고를 중단할 것을 집요하게 설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면에 <본지 월요기획 연재 중단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사과문을 싣고 "독자 여러분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된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필자 역시 한겨레 신문사와 독자 여러분께 사과의 말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5면 <금 검사, 정총장 면담뒤 ‘연재 뜻’ 접어>라는 기사에서 "금 검사는 검찰 수뇌부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연재를 계속할 뜻을 굽히지 않다가 결국 정상명 검찰총장을 면담하고 난 뒤 <한겨레>에 기고 중단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검찰 변화 알리겠다’는 한 검사의 좌절>이라는 사설에서 "금 검사를 둘러싼 이런 소동은 검찰이 여전히 변화를 거부하고 있음을 다시 확인시켜 준다. 검찰 스스로 할 수 없다면 외부의 압력과 개입을 통해서라도 검찰을 변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