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범계 “윤미향과 정의연 논란,
    여론 변화 있어···빨리 소명 있어야”
    "이명박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특검 사건이 기억나"
        2020년 05월 18일 03:0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들이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윤 당선인을 옹호하던 민주당의 분위기도 급변하고 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당선인에 대한) 여론의 변화가 분명히 있다고 보인다. 당원들의 여론 변화도 분명히 있다”고 전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소명이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윤 당선인의 거취를 고민해야 한다는 분위기인가’라는 질문에 “워낙 여론 지형이 좋지 않다. 당에서 본인의 소명, 해명 그리고 검찰 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며 “오늘 중 소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다.

    정의연은 2013년 사들인 경기도 안성 쉼터(힐링센터)와 관련해 할머니들의 접근성 문제가 먼저 불거졌다. 정의연은 당초 서울 마포에 쉼터 건립을 하겠다며 2012년 8월에 현대중공업한테 받은 10억을 받았으나 가격에 맞는 집을 구하지 못하면서 경기도 쪽을 알아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도 이날 오전 같은 매체에 출연해 “10억으로 그 마포의 어느 곳에도 그 집을 살 수도 없었다. 마포에 전쟁과 인권 여성 박물관이 옆 건물도 ‘20억원이 아니면 팔 수 없다’고 했다. 서울에서 그 금액으로 도저히 찾을 수 없었다”고 했다.

    정의연과 윤 당선인의 이러한 해명이 나온 직후, 이날 <세계일보>는 “현대중공업한테서 위안부 피해자 쉼터 조성을 위한 후원금을 받기 직전(2012년 1월) 서울 명성교회한테 서울 마포구 쉼터를 기부받았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명성교회는 2012년 3월 정대협의 매입 요청에 따라 서울 마포구 연남동의 지하1층·지상2층짜리 주택을 교회 명의로 14억7500만원에 샀다. 해당 주택은 정대협이 2011년에 개관한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과 직선거리로 약 500m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으로 김복동·이순덕 할머니와 길원옥 할머니가 지내던 쉼터였다. 이미 마포에 쉼터가 있는데도 현대중공업에 기부금까지 받아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힐링센터를 설립한 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다.

    이 공간은 할머니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기보단 대부분 활동가들과 시민단체 등의 워크숍 공간으로 사용됐다고 한다. 쉼터의 관리를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맡아 인건비 명목 등으로 2014년 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6년간 7580만원을 지급한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경기도 안성의 정의연 쉼터 모습

    고가매입과 윤 당선인이 매입 과정에 개입한 데 따른 논란도 있다.

    정의연은 7억 5천만원을 들여 사들였는데 당시 인근의 비슷한 규모의 주택이 1~3억원대로 거래됐다고 한다. 정의연 측은 “최종 3곳 답사 결과 유사한 건축물의 매매 시세가 7~9억원임을 확인하고 구입했다”고 해명했다. 힐링센터 매입 과정엔 윤 당선인과 그의 남편, 남편의 지인 등이 깊숙이 개입했다. 윤 당선인 남편의 지인인 이규민 <안성신문> 대표(민주당 당선인)가 쉼터 매매를 중개했다고 한다. 지난 4월 이 쉼터를 4억2천만원에 되팔았다.

    친일세력의 공세라며 윤 당선인을 옹호해왔던 민주당도 본인의 소명을 요구하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기부금 등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에 이어 힐링센터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수습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읽힌다.

    박범계 의원은 쉼터의 매입·매도 의혹에 관해선 “이 사례를 접하면서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특검 사건이 기억났다”며 “윤미향 당선자가 ‘안성에 세 군데나 돌아다녔다. 지금 이 쉼터를 매입했던 그곳보다 더 상태가 안 좋았는데 시가가 싸지 않았다’라는 이 부분을 명확하게 빨리 오늘 중에 소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현대중공업과 정의연도 다른 관계자들이 모두가 다 만족을 했고 공동모금회도 만족을 했다는 이 부분에 대한 소명이 오늘 중에 나와야 한다”며 “이 사건은 이미 시민단체에 의해서 고발이 돼서 서부지검 경제전담부이기 때문에 아마 수사가 굉장히 속도 있게 그리고 계좌 추적이라든지 여러 가지 통신 추적을 포함해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오랫동안의 투쟁은 성과를 인정을 받아야 한다”면서도 “이용수 할머니의 배후가 있든 없든, 할머니의 정신적인 건강이 어찌하든 이것은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무조건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반면 윤 당선인은 야당 일각의 사퇴 요구에 대해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의정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