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득 위원장 <조선일보> 기고 논란
    By tathata
        2006년 09월 14일 11:5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이 “민주노총은 전부 아니면 전무(全無) 식의 막가파식 주장은 이제 그만해야 한다”며 민주노총을 강하게 비판하자, 민주노총은 “신자유주의 노사정 야합을 한 한국노총이 근거없는 비난으로 본질을 은폐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서 9.11 노사정합의를 둘러싼 양노총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조선일보> 14일자 기고를 통해 “민주노총이나 민주노동당에서는 복수노조의 허용을 즉각 시행하지 않은 것을 두고 국제노동기구(ILO)의 권고를 무시한 ‘야합’으로 연일 매도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지금에 와서 복수노조 유예를 극렬히 반대하고 있지만 공식 협상과정에서 이 문제를 제대로 제기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노총이야말로 복수노조를 허용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했고, 최종 협상에서도 유일하게 복수노조 허용을 위한 수정안을 제출했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공무원노조, 산별교섭 등 자신들의 산하조직에 관련된 문제들만 잔뜩 협상 테이블에 올리기 위해 일방적 주장을 펴다가, 정작 협상이 시작된 뒤에는 아무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며 “조직 안팎의 눈치만 살피다가 최종 순간에는 원론만 주장하고 대화를 거부하며 모든 책임을 상대방에게 떠넘기면서 공격수단으로만 삼는 방식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일개 사업장의 노조 위원장도 협상에 끝까지 임하고 결과에 책임도 지건만 내셔널센터가 이런 무책임한 행동을 보인다면 누가 신뢰하겠는가”라며 민주노총을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무엇보다 이번 협상에서 쟁취한 중요한 성과가 근로기준법의 개선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채용과 해고단계의 서면통보를 의무화하고 정리해고 이후 경영호전으로 신규인력을 채용하는 경우 해고자들의 재고용을 의무화한 것이야말로 “1,000만 명이 넘는 미조직 노동자들을 위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파업권을 지켜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 노동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총연맹이 해야 할 역할이 아닌가”라고 물었다.

    11일 합의안 발표 이후 노사정위원회를 나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충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위원장은 “나는 누구보다 민주노총 동지들과의 연대를 중시했고 욕을 먹어가며 그들과 어울렸던 사람”이라며 “차마 입에 담기도 싫지만 민주노총의 조직원들은 협상장에서 나오던 나에게 집단으로 달려들어 폭행을 가하기까지 했다”고 전했다.

    그는 “현장에는 수석부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지도부들이 여럿 있었건만, ‘지도부 나와라’는 내 말에 누구 하나 대답하는 사람도 없었고 철없는 맹동주의자들을 제지하려는 최소한의 모습도 보여주지 않았다”며 “만약 경영계의 수장에게 똑같은 일을 했더라면…노동운동 전체가 매장될 수도 있는 심각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용득 위원장은 “전부(全部) 아니면 전무(全無) 식의 막가파식 주장은 이제 그만해야” 하고 “또한 그런 주장을 방관자처럼 편들면서 책임 있는 노동운동을 깎아 내리는 제3자의 태도들도 바뀌어야 한다”며 “모두가 책임감을 느껴야…우리 사회도 성숙해지고 노사관계도 선진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문숙 민주노총 대변인은 “민주노총은 회의 기간 내낸 ‘8대 요구’를 강조하며 입장과 원칙을 밝혀왔는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민주노총을 뺀 야합을 은폐하기 위한 목적으로 근거없는 비난을 일삼고 있다”고 반박했다.

    우 대변인은 “대체근로를 허용하고, 부당해고의 길을 열어준 ‘신자유주의 합의’를 해놓고도 민주노총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정부의 신자유주의 노동유연화의 정책에 충실하게 영합하여 ‘역사적 범죄’를 저지른 한국노총은 민주노총을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