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의 '왜'가 부족한 대북제재보도
    By
        2006년 09월 14일 09: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4일자 조간신문들은 이날 밤(한국시각)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양 정상이 어떤 의제를 놓고 논의할지에 대해 비중있게 다뤘다. 조선일보는 유엔안보리 결의에 따른 미국의 대북제재에 대해서는 당장 정상회담에서 논의하지는 않기로 했지만 정상회담 이후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현정부들어 한미관계가 뒤틀려 정상회담에서도 대북제재라는 중대한 의제를 논의도 못하고 미국정부는 한국정부에 의사와 무관하게 대북제재 강화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게 됐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그러나 조선의 기사나 사설에는 미국이 현 시점에서 왜 대북제재를 강화하려는 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대신 경향신문이 그 질문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경향은 "미국의 대북제재 강화방침이 북 체제변화를 의도한 게 아니라면 최소한 시간을 더 줘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한겨레는 일어서는 보수세력을, 경향은 진보세력의 위기를 각각 집중 분석해 눈길을 끌었다.

    조선 미 대북제재 전 회원국에 요청

    조선은 1면 머리기사 <미, 대북제재 전 회원국에 요청>에서 "미국은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안에 따른 초강경 제재조치를 조속히 취할 필요가 있다는 공문을 6자회담 참가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 190여 모든 유엔 회원국에 발송한 것으로 14일 확인됐다"며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미국은 최근 전 세계 주재 공관을 통해 발송한 공문에서 자신들이 취할 대북 제재 조치를 거론한 뒤 이와 유사한 조치들을 유엔 회원국들이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이어 "미국이 유엔 회원국에 보낸 공문에는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의 구매 및 판매와 관련된 분야의 엄격한 제재, 북한 선박의 해상 검문, 금융제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며 "미국은 특히 WMD와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는 모든 무역 거래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입장을 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덧붙였다.

    조선은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 고위관계자를 인터뷰한 내용을 3면 <"한국이 동의하든 않든 대북제재 실행될 것">이라는 기사로 실었다. 미 고위관계자는 조선일보 워싱턴특파원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떠난 후에 대북결의 1695호에 따른 제재조치를 실행할 계획"이라며 "금융제재 완화불가, 6자회담을 통한 북핵해결 모색, 북미 양자회담은 6자회담 등 다자간 틀 안에서만 받아들인다는 세가지 입장은 타협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 조선일보 9월14일자 3면  
     

    조선 "한미관계 뒤틀려 미 대북제재 강행"? 경향 "대북제재 서두를 일 아니다"

    조선은 사설 <미·북 사이에서 다시 고비에 선 한국외교>에서 "한미관계가 요즘처럼 뒤틀리지 않았다면 대북 제재처럼 중요한 한반도 정책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큰 입장을 조율해 발표한 뒤 양국이 발걸음을 맞춰가면서 실천에 옮겼을 것"이라며 "그러나 지금 한국 대통령은 대북 제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상회담장으로 향하고 있고, 미국은 그런 한국 대통령의 입장은 아랑곳하지 않고 대북제재 수순을 밟아가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9월14일자 사설  
     

    조선은 이어 "이 정부는 그동안 미국과 북한 중간쯤에 어정쩡하게 서서 둘 사이를 중재하겠다면서 그걸 ‘한국식 해법’이라고 불러왔다"며 "국가 지도자가 외교의 기본기를 무시한채 직접 외교 최고 사령탑의 자리에 앉은 듯 이 나라 외교를 이리저리 끌고 다닌 끝에 국가와 국민 전체가 고비를 맞게 만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선은 왜 미국이 대북제재 강화에 나섰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경향신문이 문제제기를 했다.

    경향은 사설 <미국 대북 제재 강화 서두를 일 아니다>에서 "미국은 지난해 중국 마카오 방코델타아시아를 돈세탁 우려은행으로 지정한 이후 줄곧 북한을 압박, 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그런데도 이 시점에서 압박 강도를 강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의 기존 대북 압박 정책이 효과를 얻고 있는데도 그 결과를 기다리지 못하고밀어붙이는 미국의 저의가 궁금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미국이 북한체제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게 아니라면 너무 성급하며 바람직하지도 않다"며 "대북 압박 정책 강도를 높인다면 한반도 긴장 고조는 불가피하다. 원하는 게 이건 아닐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경향은 "미국이 한반도 평화를 원한다면 부시 정권의 속성상 정책변화까지는 어렵다고 할지라도 최소한 관련국들에 시간을 더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앙 "미 대북 제재 1년, 주석펀드 반토막"

    중앙일보는 3면 <미, 대북 금융제재 1년 꽉막힌 평양 비자금/"한해 5억 달러 주석펀드 반토막났다">에서 "1년전 미국은 마카오 소재 방코델타 아시아 은행의 북한관련 계좌를 동결하도록 조치해 북한 정권의 통치자금으로 추정되는 돈줄을 틀어막았다"며 "이들 계좌에 범죄행위와 관련된 거액이 들어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북한측에서 비명소리가 흘러나왔다. 미국은 이 조치가 기대보다 훨씬 큰 효과를 내고 있다고 판단하고 그 뒤 북한 돈줄 죄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분석했다.

    중앙은 "그 결과 북한으로 유입되는 달러는 크게 줄었다"며 "미 정부는 지난 1년간 북한과 거래할 만한 나라에 협조를 요청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주요 돈줄 4개 중 3개를 차단하거나 줄이는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또한 중앙은 △연간 1500만-2000만 찍어내던 북 위조지폐 ‘수퍼노트’의 생산 불가 △스커드 미사일 판매 거의 중단 △1억 달러를 넘던 마약장사도 수익감소 △2003년 이후 조총련 자금 반토막으로 감소 등의 근거를 들었다.

    한겨레 "일어서는 보수, 정치세력화"

       
      ▲ 한겨레 9월14일자 1면  
     

    한겨레는 1면 <‘각개전투’ 모래알 단체 ‘일사불란’ 정치세력화>에서 "최근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보수진영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여러 세력이 역할 분담을 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며 "투쟁방식, 기획력, 자금·인력 동원 능력 등에서 서로 장단점을 가진 여러 세력들이 구실을 나눠맡고 있는 것이다. 이들이 하나로 뭉치는데 보수언론과 보수 정치세력이 접착제 구실을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들 보수단체를 크게 전역군인단체, 기독교 단체, 뉴라이트 단체, 중도부수단체 등으로 구분하면서 "이들은 같은 목소리를 내는 듯하면서 다른 활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금 인력동원과 관련해 한겨레는 "그동안 몇차례 집회에서 보여준 대규모 인력동원은 주로 교회를 기반으로 한 한기총과 회원이 많은 재향군인회가 뒷받침하고 있다"며 "(자금과 관련해) 재향군인회 등 자금력이 있는 단체가 주력이 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또한 한겨레는 "보수언론도 이들에겐 지원사격이 되고 있다"며 "조선일보 등을 통해 의견광고를 내면 사설 등에서 이를 다루고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연락망을 갖춰 네트워크가 형성된다는 게 보수 쪽 인사들의 주장"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3면에 작통권 환수 반대세력을 대표하는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와 서경석 목사, 신지호 자유주의연대 대표 등의 주장을 소개하는 해설기사(<"국익수호" 입모아 "좌파 종식" 돌진>)와 내부적으로는 주도권을 두고 알력싸움을 벌이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는 기사도 함께 보도했다.

       
      ▲ 한겨레 9월14일자 3면  
     

    경향 "진보개혁의 위기-길잃은 한국"

    반면, 경향신문은 창간60돌 특별기획으로 진보개혁의 위기-길잃은 한국이라는 연재를 시작해 14일 첫 기획물을 1면 머리기사와 3개면에 걸친 관련기사를 내보냈다.

    1면 머리기사 <"희망을 말하기가 두렵다">에서 경향은 "진보개혁의 위기가 삶의 위기를 불러오고, 삶의 위기는 민주주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파시즘의 공포가 느껴진다. 세상은 진보하는가, 후퇴하는가"라며 "진보개혁 세력이 ‘민주주의 밥 먹여주나’라는 문제에 답하지 못하는 한, 한국의 미래, 진보의 살길은 없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3면 <"현개혁세력 무능이 진보위기 불러" 진보=개혁 동일시에 문제제기도>에서 "진보와 개혁을 한데 묶는 주류 언론과 정치권의 무지 또는 관행 때문에 개혁세력의 위기가 곧 진보세력의 위기로 이어지는 이른바 도매금 또는 착시효과가 일어났다고 한다"고 전했다.

    한겨레 "정부, 대추리사태 솔직히 해명해야" 조선 "한명숙 총리 남편, 평택범대위 활동"

    한겨레와 조선은 지난 13일 국방부와 경찰이 평택 미군기지 확장 예정터인 대추리, 도두리 일대의 빈집을 전격 철거한 것과 관련해 서로 이색적인 글을 실었다.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정부의 일방적 강제집행을 비판한 반면, 조선은 한명숙 국무총리의 남편이 평택범대위에서 활동했다는 내용을 1면에 실었다.

    한겨레는 사설 <대추리 사태, 결국 강제집행을 밀어붙이려는가>에서 "지난 넉달 동안 정부는 대화를 위한 진정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며 "주민과의 대화는 전적으로 국방부에 맡겨졌고, 국방부는 보상문제에만 집착하는 태도를 바꾸지 않았다. 시민사회단체 지도급 인사들과 여야 4당이 지지한 ‘중립적인 사회적 협의기구’는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정부는 이주를 압박하기 위한 빈집 철거에 나서기 전에 그동안 약속한 대화노력을 얼마나 기울였는지부터 솔직히 해명해야 한다"며 "아직 시간은 있다. 지금이라도 진정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선은 1면 <한총리 남편, 평택범대위 활동했다>에서 "한명숙 국무총리의 남편인 박성준 성공회대 NGO대학원 겸임교수가 최근까지 평택 미군기지이전 반대운동에 참여해온 것으로 밝혀졌다"며 "박 교수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비폭력평화물결’은 지난해부터 ‘평택미군기지확정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 차원의 주요활동에 참여해왔다"고 보도했다.

    비폭력평화물결은 한 총리 취임후인 지난 5월2일에도 성명을 발표해 정부를 정면 비판했으나 같은달 12일 한 총리가 ‘미군기지 재협상 불가’를 밝힌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적극적인 범대위 활동을 접은 것으로 보인다고 조선은 전했다.

    동아 "정연주 사장 청와대 출입이 사생활?"

    동아는 5면 박스기사 <KBS 정사장 청출입이 사생활?>에서 한나라당 장윤석 의원이 13일 대통령비서실에서 보내온 답신을 보이며 "정연주 KBS 사장이 청와대 출입기록은국민의 대표인 국회에도 공개하지 못할 특급 비밀인가"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시서실은 "정 사장의 청와대 출입 기록자료를 본인 동의없이 제공할 경우 사생활의 비밀 및 자유를 침해하는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제출할 수 없다"며 정사장의 출입 기록 제출요구를 거부했다.

    동아에 따르면 장 의원은 "정 사장 개인 사생활 자료제출을 요구한게 아니다"라며 "KBS 사장 신분과 지위를 가진 공인이 임명권자인 대통령 관저와 대통령을 보좌하는 비서관이 근무하는 비서실에 왕래했느냐 여부를 물은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