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성현, '반노동자적' 로드맵 철회 촉구
        2006년 09월 13일 11:0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가 “반 노동자적 내용으로 가득찬 선진화 노사관계 로드맵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대표는 또 노무현 정부의 노동정책은 ‘노동탄압의 백과사전’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문 대표는 특히 이날 이례적으로 한국노총의 로드맵 합의 참여를 지적하며 “노동운동의 대의에 반한다”고 성토했다.

       
     

    문성현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노동부, 경총, 한국노총이 합의한 ‘선진노사관계 로드맵’에 대한 민주노동당의 입장을 밝혔다. 문 대표는 기자회견문 낭독에 앞서 “노사정 합의라는 이름으로 파국을 몰고 올 상황이 벌어졌다”며 “선진화 이름으로 노무현 정부가 진행해온 노사관계의 본질이 이번에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문 대표는 “노사관계법은 산별시대로 발전하는 노동운동의 시대적 추세를 반영해야 한다”며 “산별 노조 전환을 촉진하고 산별 교섭체계를 보장하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단결권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그러나 이번에 합의된 선진노사관계로드맵의 경우, “복수노조허용 3년 유예를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의 노조결성을 가로막고 삼성 포스코 등 ‘무노조’, ‘유령노조’의 사업장에서 자유로운 노조설립을 원천봉쇄했다”며 “이는 산별노조 전환을 가로막고 기업별 노조체계를 온존 유지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직권중재 폐지 대신 필수공익사업장 범위 확대, 파업시 대체근로 허용, 해고 시 사전협의기간을 60일에서 30일로 차등설정, 사용자 부당노동행위 처벌조항 삭제 등 문제를 지적하며 “노동자들의 쟁의권과 교섭력을 현저히 약화시키고 고용불안을 부채질하는 한편 노동탄압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여당의 비정규법안에 대해서도 문 대표는 “사용자에게는 ‘면책법안’이지만 노동자에게는 ‘전노동자의 비정규직화’ 법안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금융권의 신인사제도, 공공부문의 수탁, 도급계약, 정부의 특수고용노동자 특별법 등을 통해 “입법도 하기 전에 이미 무용지물이 되어버렸다”는 지적이다.

    문 대표는 또 “산자부의 발전노조 탄압, 포항지역 건설노조 파업 대책회의 등에서 드러났듯이 노무현 정부의 노동탄압은 ‘노동탄압 백과사전’”이라며 “현장의 노동자들은 노무현 정부가 군사독재 시절보다 더 혹독하다는 평을 내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 이날 문성현 대표의 기자회견에는 민주노동당 단병호, 현애자, 최순영 의원, 이해삼, 심재옥, 박인숙 최고위원이 함께 했다.
     

    노무현 정부의 노동 정책으로 문 대표는 신자유주의 노동정책, 비정규직 확대정책, 노동탄압 정책, 반민중적 한미FTA 추진 등을 거론하며 “노무현 정부가 반노동적 정책을 철회하지 않을 시 민주노동당은 전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한미FTA 협상 중단 투쟁과 노동자 투쟁을 결합해 전면적인 대정부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문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이례적으로 한국노총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문 대표는 “경총 원래 그러니까 굳이 언급하지 않겠다”며 “(한국노총의) 전임자 임금이 아무리 중요하다 하더라도 단결의 자유를 막는 복수노조 문제, 공익사업장 문제 등의 문제는 명백히 노동운동의 대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