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당 2중대' 비난 악몽처럼 떠올라 부담"
        2006년 09월 11일 09:0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광웅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표결) 때 여당 2중대라고 비난받았던 일이 악몽처럼 떠오른다. 민주노동당은 이런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정치적 부담이 있다.”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와 관련,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가 한 말이다. 민주노동당은 나름의 판단 기준을 갖고 현안에 대응하지만 결과적으로 열린우리당이나 노무현 대통령의 손을 들어줬다는 비난을 받는다는 설명이다.

    문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전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여당과 한나라당에 모두 책임이 있다”며 “더 이상 양당에 이 문제를 맡겨놓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일차적인 책임은 절차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청와대와 여당에 있지만, 절차·자격 등 자꾸 말을 바꾸며 모든 문제를 정쟁으로만 몰고 가고 한나라당도 잘못이라는 지적이다.

    문 대표는 특히 “민주노동당이 누가 이기느냐에 편 들어주는 게 아니라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수습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날 오전 민주당이 밝힌 4대 원칙 중 ‘어떤 경우라도 단독처리는 없다’는 내용은 “문제를 풀기보다 어느 한 쪽의 무게를 실어주는 형식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 말을 듣고 춤출 곳은 한나라당 밖에 없다”며 “단독처리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것이 박용진 대변인의 설명이다.

    실제 이날 오후 야 3당 원내대표 회담에서는 민주당의 원칙을 수정, ‘14일 본회의에서 단독처리는 불가’라는 중재안을 마련했다. 14일은 안된다는 점에서 여당의 사과와 절차 수정을 촉구하고 14일로 시한을 못 박아 한나라당에도 단독처리 가능성으로 압박을 가한다는 것이다.

    전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민주노동당 입장에 대해 문 대표는 “찬반 입장을 정하면 중재를 하지 못한다”면서 전 후보자의 재판관 사퇴과정과 관련 “전 후보자도 문제고 청와대의 정치적 행위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에 찬성 기류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박용진 대변인은 헌재소장 적임자의 판단 근거로 전 후보자의 재판 판결이라는 결과물과 재판관 사퇴 과정의 문제가 의원단총회에서도 계속 맞부딪혔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임명동의안 처리에) 임박해서 결정하겠다”고 민주노동당의 입장을 유보했다.

    문 대표는 이날 한미FTA와 관련 민주노동당과 의원단에 자성과 분발을 촉구하기도 했다. 문 대표는 “민주노동당이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대통령의 독선적 추진을 막을 수 없다”며 “5.31 선거 후유증이 많이 남아서 지역조직들이 지쳐 있고, 당이 실제로 국민들의 피부에 다가서는 절절한 인식을 아직 충분히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표는 “민주노동당 의원들부터 온몸으로 발로 뛴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지금까지는 전혀 태세가 돼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12일 의원단 최고위원 연석회의를 통해 비상한 대응 체제를 정비할 것”이라며 향후 민주노동당의 한미FTA 대응 계획을 밝혔다. 우선 국회에서는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참여하는 모든 상임위에서 ‘한미FTA 국정감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문 대표는 “다시 한번 지역순회를 해서라도 지자체들의 한미FTA 중단 성명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국민투표 500만명 서명은 정치적 의미가 있다”며 “한미FTA 정국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표가 국회 안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표는 지난 3일 중앙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평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자주 만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당 대변인실 관계자는 최근 “중앙일간지, 방송사, 포털 등에서 민주노동당에 대한 언론보도 환경을 점검했다”며 “앞으로 주기적인 당대표 기자간담회는 물론 최고위원, 정책위원회도 의원들과 함께 정책간담회 등을 통해 언론 접촉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