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능성적 공개 신문도 '흔들'…조선은 '침착'
    By
        2006년 09월 08일 09:26 오전

    Print Friendly

    수험생의 출신 학교별로 대학 수학능력시험의 성적 자료를 공개하라는 판결이 나옴에 따라 8일자 전국단위 조간신문들은 이에 대한 파장으로 ‘흔들’거렸다. 교육부와 평준화체제를 옹호하던 신문들은 이번 판결의 파장을 우려해 비교적 크게 다룬 반면, 평준화를 폐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언론들은 침착한 모습을 보여 큰 차이를 보였다.

    지난 7일 서울행정법원 행정2부(재판장 이승영)는 교육학을 전공하는 조아무개 교수 등 3명이 "교육현실에 관한 학술 연구를 위해 2002~2005년 수능 원데이터(학교별 데이터 반드시  포함) 등을 공개하라"며 교육인적자원부를 상대로 낸 정보공개거부처분 취소소송에서 "수능 원데이터는 공개해야 한다"며 원고 일부 승소판결을 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수능 원데이터는 이미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의 답안지를 채점해 그 결과를 기록한 정보로서, 공개된다 해도 수능시험의 공정성을 해치거나 그 평가 업무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한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다만 원고들이 이를 언론 등에 공개할 경우 생길 수 있는 혼란을 막을 필요가 있다면, 원자료 전체의 복사는 못하게 하고 전산기기를 이용한 접근권만 주는 등의 방법으로 제한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8일자 1면 하단기사를 통해 "이는 평준화 체제에 있는 고교 사이의 학력 차를 비교할 근거로 활용될 수 있어 파장이 예상단되"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고교별 수능 성적이 공개되면 학교별 학력 차는 물론,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 사이의 학력차도 비교할 수 있게 돼, 평준화 성과나 고교 등급제 등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울 잠신고 김학윤 교사의 말을 인용해 "평준화 틀을 깨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고교등급제 부활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도 1면 머리기사와 10면 기사를 통해 이번 판결이 "학력격차 부추기고 사교육을 조장" 우려가 있음을 전했다. 

       
      ▲ 국민일보 9월8일자 1면  
     

    이와달리 국민일보는 1면 머리기사와 3면 해설기사를 통해 "고교등급제 허용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대신 "공개 방법 등에 많은 제한을 둬 향후 수능성적 원데이터 공개 범위를 놓고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국민일보는 3면 해설기사를 통해 "연구목적에 한해 수험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식별 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가 다 공개 대상이 된다. 고등학교별 성적과 지역별·교육청별 수능성적 원데이터도 공개될 수 있다"며 "이는 고교별 학력격차는 물론 지역별·성별 학력격차까지도 자유롭게 연구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국민일보는 이어 "수능성적의 학교별, 시·도 교육청별 원데이터가 공개된다면 서울과 지방, 서울의 강남과 비강남 지역 고교의 성적 격차가 드러날 가능성이 크다"며 "서울 강남지역의 모 고교와 지방 군 소재지 고교의 수능성적이 비교돼 공개된다면 교육부의 고교등급제 금지 명분이 상당히 퇴색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평준화 폐지를 주장해왔던 조선일보는 관련소식을 2면 2단 기사로 작게 다뤄 유난히 침착한 모습을 보였다.

    세계,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지일파 돈 받았다

    세계일보는 동북아 역사왜곡 및 독도 관련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설립한 ‘동북아역사재단’의 김용덕 초대 이사장이 ‘지일파’ 학자 양성 등을 위해 설립된 일본국제교류기기금(일본기금)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9월8일자 1면  
     

    세계일보는 "일본기금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은 인사가 중국의 동북공정뿐만 아니라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 문제에 적극 대처해야 할 기관의 수장을 맡는 게 과연 바람직하냐는 지적이 제기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며 "김 이사장이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시절 소장을 맡았던 일본연구소는 창설 이전부터 일본기금의 지원을 꾸준히 받아왔고, 현재도 전체 예산의 40%를 지원받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연구의 필요성 때문에 정당한 절차를 거쳐 받은 지원금이었다"며 "일본에서 특별한 혜택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재단 이사장직을 수행하는 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유업 "사과합니다"

    남양유업이 신문광고를 움직였다. 남양유업은 서울신문과 중앙일보를 제외한 8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하단에 사과내용을 담은 의견광고를 ‘도배’했다. 남양유업이 광고 세례를 퍼부은 것은 검역원이 올들어 지난 9월까지 34개 조제분유 제품의 오염실태를 검사한 결과 지난 4월18일 제조된 남양유업의 ‘알프스 산양분유’일부에서 사카자키균이 300g당 1마리 정도꼴로 검출됐기 때문이다.

       
      ▲ 서울신문과 중앙일보를 제외한 9월8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하단에 개제된 남양유업 광고  
     

    남양유업은 의견광고를 통해 "WHO에 의하면 사카자기균은 어디에서 유리된 균인지 명확하지 않으며 자연환경에도 존재한다"며 다소 억울한 반응을 보이면서도 "가정 안전해야 할 제품에서 사카자키균이 검출된 것에 대해 저희 남양유업은 큰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이번에 문제가 된 산양분유 1단계는 전량 회수처리하였으며 앞으로 더 철저한 제품관리를 통해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행하지 않도록 품질관리에 매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일보는 <먹거리가 불안하다>는 1면 하단 박스기사에서 "사카자키균은 대장균군의 일종으로 감염될 경우 폐혈증이나 뇌수막염에 거릴 수 있으며 치사율이 20~50%에 이른다"며 "이 세균은 6개월 미만의 영유아 중 면역결핍 영아나 태어난 지 28일이 안된 영아, 2.5kg 미만의 저체중아 등에게 특히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검역원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