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중앙집행위,
    녹색당 지지 철회 확정해
    민중당은 중앙위 이전 철회해 유지
        2020년 03월 19일 10:0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이 당원 총투표로 비례연합 위성정당 참여를 결정한 녹색당에 대한 지지 철회를 확정했다. 당 공식 의결 전 위성정당 참여 의사를 밝혔다가 이틀만에 입장을 바꾼 민중당에 대한 지지는 유지하기로 했다.

    19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16개 산별 대표자들과 16개 지역본부장이 참석한 제4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녹색당이 공식적으로 추진했던 더불어민주당과의 선거연합과 비례위성정당 참여가 민주노총 4.15 총선 방침에 어긋남을 확인하고, 정치위원회가 안건으로 상정한 녹색당에 대한 지지 철회를 원안대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 정치위원회는 17일 “비례 위장정당 추진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본질을 훼손하고 노동존중 후퇴, 적폐청산에 주저하는 민주당과의 선거연합 또한 민주노총의 총선 방침에 어긋난다고 판단한다”며 녹색당 지지 철회를 결정했다. 또 녹색당 외에 다른 진보정당이 비례연합 위성정당에 참여할 경우에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같은 날 비례연합 위성정당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민중당에 대한 지지는 유지하기로 했다. 민중당의 경우 당의 공식 절차를 밟기 전에 위성정당에 대한 참여 입장을 번복했다는 이유에서다.

    송보석 민주노총 대변인은 “정치위에서 결정한 것은 녹색당 지지 철회였고, 민중당에서 똑같은 결정을 하면 같은 잣대로 결정하기로 했다”며 “민중당은 중앙위원회를 하기 전에 (위성정당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민주노총에 연락이 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상규 민중당 상임대표는 17일 “미래통합당의 위장정당 꼼수로 적폐세력이 되살아나는 것을 막아야 하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오히려 소수정당의 무덤이 되고 있는 현실도 바꿔야한다”고 위성정당 참여 의사를 밝혔다가, 이틀 만인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연합정당 논의는 중단한다. 노동자 민중의 정치세력화라는 원칙을 굳건히 지키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중집은 4개 진보정당의 지역구 후보 109명(재보궐 6명 포함)을 4.15 총선의 민주노총 후보로 인준했다. 울산 동구와 같이 단일화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엔 이후 해당 지역본부가 단일화가 된 후보를 추천하면 그 후보를 민주노총 후보로 인정하기로 했다.

    한편 오는 28일 열릴 예정이었던 전국노동자대회는 ‘전국동시다발 1만 공동행동’으로 변경해 추진한다. 재난생계소득 시행, 방위비분담 인상 저지 등을 핵심 요구로 결정했다. 다만 집회는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라 서울 등 253개 국회의원 지역에서 동시 다발 1인 시위 포퍼먼스 등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대안 집회로 진행할 계획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