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 『비교문학의 실제』 외
        2020년 02월 15일 12:3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동체제 변동과 한국 국가의 노동정책(2003~18)>

    노중기 (지은이)/ 후마니타스

    우리시대 학술연구 시리즈. 지난 시기 한국 국가의 노동정책에 관한 비판적 연구들을 묶은 책이다. 처음부터 의도하지는 않았으나 결과적으로 보면 이 책의 연구 결과들은 새로운 노동체제의 전망과 연결되어 있었다. 이 책의 화두, 곧 ‘촛불이 새로운 노동체제의 서막일 수 있다’는 생각은 연구자의 소망 사고일지도 모른다.

    문재인 정부 전반기의 개혁 성과와 곧 이어진 개혁 후퇴를 보면 난감한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러나 필자는 꼭 그렇게만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 현실에서 ‘노동 존중’은 여전히 보잘것없으나 미래가 반드시 암울하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노동체제론이 요구하듯이 좀 더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시각으로 이 문제를 봐야 한다.

    ————————-

    <비교문학의 실제>

    최해수 (지은이)/ 소명출판

    우리문학에서 일본문학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 비교문학적으로 알아본다. 특히 염상섭과 이문열의 문학에 나타난 일본문학은 어떠한 형태인지를 밝히면서 그 의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았으며, 제1부 염상섭과 나쓰메 소세키, 제2부 이문열과 일본문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

    <우리가 지켜야 할 동물들> – 사라질 위기에 처한 동물들의 세계

    마틴 젠킨스 (지은이),톰 프로스트 (그림),이순영 (옮긴이)/ 북극곰

    아름답고 놀라운 우표 그림이 담긴 논픽션 그림책. 보전생물학자 마틴 젠킨스가 멸종 위기에 처한 30종의 동물들을 소개한다. 두루미, 북극곰, 그레비얼룩말 등 수많은 동물들이 지구 역사상 한 번도 없었던 위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나라별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위험에 처한 이유를 밝히고 있다. 더불어 우리가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무엇보다 톰 프로스트의 동물 우표 그림은 너무나 아름답지만 동시에 강렬한 호소를 담고 있다.

    ———————————

    <다고쳐 박사의 비밀>

    주윤희 (지은이)/ 북극곰

    아기 코끼리 ‘내코’에게 무슨 일이?

    아기 코끼리 내코가 대체 무슨 일로 다고쳐 박사를 찾아온 걸까요? 내코는 고민 끝에 병원 안으로 들어갑니다. 아이코 간호사의 안내에 따라 진료실에서 여러 검사를 받는 내코. 콧물 검사, 똥 검사까지… 겁을 잔뜩 먹은 내코는 우물쭈물 어쩔 줄 모릅니다. 그래도 아이코 간호사의 응원과 함께 모든 검사를 마쳤습니다. 모든 병을 척척 다 고친다는 다고쳐 박사가 내코에게 내린 진단은 과연 무엇일까요?

    ‘다고쳐 박사’의 수상한 비밀

    꼬불꼬불 머리가 삐죽 솟은 다고쳐 박사가 높은 의자에 앉아 있습니다. 혹시 괴짜 의사는 아니겠죠? 의심하려는 찰나, 다고쳐 박사는 내코에게 깜짝 놀랄 진단을 내립니다. 내코에게 딱 맞는 약도 처방해 줍니다. 다고쳐 박사만의 특별한 약이지요. 과연 무슨 병이든 다 고친다는 소문이 사실일까요? 다고쳐 박사가 준 약을 먹으면 정말 나을 수 있을까요? 다고쳐 박사가 준 약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은밀한 재미가 매력을 더하는 그림책 『다고쳐 박사의 비밀』입니다.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바치는 그림책

    다고쳐 박사가 처방해 준 약을 먹고, 내코에게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예전의 내코였다면 상상하지 못할 일입니다. 평소 내코는 친구들 앞에 잘 나서지 못하는 겁 많고 소심한 코끼리였거든요. 그러다 보니 내코는 말이 점점 줄었고, 친구들과 대화하는 것조차 힘들었습니다. 그런 내코가 어떻게 병원까지 올 수 있었을까요? 다고쳐 박사를 찾아가면, 자신의 상황이 나아질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내코의 마음속에 그동안 자신도 몰랐던 용기가 자라나고 있던 것은 아닐까요?

    “진정한 용기가 필요한 이들에게 위로가 되길 바라며,
    조금은 느리더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이들을 응원합니다.” _주윤희 작가

    대단한 목표, 특별한 계기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아주 작은 믿음, 한 발 내딛을 줄 아는 용기만 있다면 말입니다. 『다고쳐 박사의 비밀』은 달콤한 비밀 속에 뭉클한 위로의 메시지가 숨어 있는, 선물 같은 그림책입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