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애자, "대한항공 요금할인 축소·폐지 취소해야"
        2006년 08월 22일 05:1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은 “교통요금 공공할인제도는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권 보장 문제”라며 “대한항공이 9월 1일부터 항공료 할인제도를 축소·폐지키로 한 것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철도에 이어 항공요금의 할인제도 축소·폐지에는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비난했다.

    현 의원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통요금의 공공할인제도는 사회적으로 배려해야 할 약자에 대한 편익증진 및 경제적 부담경감을 위한 복지제도의 일환”이라며 “사회적 합의 없이 사업자가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임의로 축소 폐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한항공은 오는 9월1일부터 65세 이상 승객과 13~22세 미만 청소년 승객에 대한 20% 할인을 폐지할 계획이다. 또한 4~6등급 장애인의 국내선 항공료 할인율을 현 50%에서 30%로 낮춘다고 발표했다가 장애인 단체의 항의가 거세자 5~6급 장애인에 한해 할인율을 축소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에 대해 현 의원은 “전체 등록 장애인 177만 명 중 5~6급 장애인이 41%에 이르는 상황에서 대한항공의 할인제도는 장애인 절반만 적용받을 수 있는 반쪽짜리 할인제도”라고 비난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노인에 대한 복지정책을 확대해도 부족한 상황에서 노인에 대한 할인을 폐지하는 것은 시대를 거꾸로 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특히 제주도의 경우, 주 교통수단인 항공요금 할인제도가 축소·폐지될 경우, 제주 인구의 10.4%를 차지하는 노인과 1만명이 넘은 장애인들의 이동에 큰 제약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앞서 철도도 올해부터는 4~6급 장애인에 대해 할인을 기존 50%에서 주중 30%로 하향 조정했다. 지난 2005년에는 학생에 대한 무궁화, 통근열차 20% 할인을 폐지하고 동반 유아 할인도 6세 미만에서 4세 미만으로 축소한 바 있다.

    현 의원은 “철도에 이어 항공요금의 할인제도가 축소·폐지된 데에는 정부의 책임을 간과할 수 없다”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야 할 정부가 오히려 축소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부가 지난 2005년 철도요금에 대한 국무조정실 주관 부처회의에서 경증장애인에 대한 할인율 축소를 결정했다는 것.

    현 의원은 “항공, 철도를 포함한 교통요금 공공할인제도는 단순히 요금 얼마를 할인받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권 보장 문제”라며 정부가 사업자의 임의적 요금할인제도 축소·폐지에 대한 책임있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