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총선기획단 발족
    '여성, 청년' 키워드로···"지금 당장" "판을 갈자"
        2019년 12월 04일 04:0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원내 교섭단체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정의당이 ‘청년’과 ‘여성’을 중심으로 한 총선 체제에 돌입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4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총선기획단 발족식에서 “당내외의 전략기획 인재와 일명 ‘레드팀’이라고 할 수 있는 2030세대의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인재들을 합류시켰다”며 “내년 총선은 무엇보다도 차별과 격차,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투명인간들이 그들의 목소리를 봇물 터지듯 쏟아 내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여성, 비정규직, 청소년과 청년, 장애인, 이주민 등 우리 정치에서 배제됐던 다수 시민들이 새로운 정치혁명의 주인공이 되도록 하는 것이 우리 전략의 중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의원이 총선기획단의 단장을 맡고 권태홍 사무총장이 총괄한다.

    권태홍 사무총장, 박원석 정책위의장, 김병권 정의정책연구소장, 김용신 교육연수원장, 이병길 전략본부장, 김영훈 노동본부장, 조혜민 여성본부장, 장혜영 미래정치특위 위원장, 강민진 대변인,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외부인사) 등으로 구성됐다.

    정의당의 총선 슬로건은 ‘지금 당장’과 ‘판을 갈자’ 두 가지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나중이 아닌 ‘지금 당장’ 만들어내겠다는 의미와 더불어, 개혁해야 할 낡은 정치는 ‘불판을 갈듯’ 판갈이해 국민과 함께 정치혁명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정미 단장은 발족식에서 “15년 전 고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런 낡은 정치의 불판을 갈자고 일갈했다. 그러나 우리 정치는 불판 위에, 진보정치라는 새로운 메뉴 하나를 올리는 데 그쳤을 뿐”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이 이번에야말로 60년 양당정치의 판을 갈겠다. 교섭단체 정의당은 한국 정치의 근본 질서를 바꿀 것”이라며 “기득권 정치의 판을 갈고, 지금 당장 변화를 이루기 위해, 정의당 총선기획단부터 우리 사회에 배제된 목소리를 담아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총선기획단은 이날 1차 회의를 통해 비례대표 후보자 명부 작성 시 당선권의 20%를 청년으로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21대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 선출에서 ‘청년할당 20% 및 청년전략명부 도입’에 대해 당내 의견 수렴을 활발히 하기 위해 당사자들의 의견청취는 물론 토론회, 당원정책여론조사 등을 총선기획단이 주관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총선기획단은 지역구 청년 후보에 대한 지원과 획기적인 청년정책 등을 준비하고 이를 위해 총선기획단 내에 청년워킹그룹도 만들 계획이다. 청년워킹그룹은 청년 비례할당과 관련한 당내 합의를 모으고 청년 정책을 발굴, 수립하는 일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단장도 “50대, 남성, 변호사. 오늘날 대한민국 국회의 평균적 얼굴들”이라며 “반면 300명 국회의원 중에 30대 국회의원은 단 3명뿐이며, 총선이 3년 지난 지금 정의당의 청년 기준인 35세 이하 국회의원은 단 1명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정치는 생물학적으로 늙어가고 있다”며 “이런 국회는 나쁜 일자리를 바꾸고, 노동시장의 양극화와 같은 청년 세대의 현안을 해결할 수 없고, 청년들은 나와 다른 세상을 사는 엘리트들의 싸움판이 된 국회에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총선기획단 구성 역시 11명 중 4명이 여성이고 이들은 이 단장을 제외하면 모두 20, 30대 여성청년들이다.

    이 단장은 “20대~30대 여성 기획단원들은 정의당의 베테랑 전략통, 정책통들과 함께 총선 필승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러한 전략이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청년 마케팅’이 아닌 한국 정치의 노령화를 극복하기 위한 청년의 정치 참여 등 실질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의당은 총선 공약도 자산과 주거 문제 등을 다룬 ‘청년 패키지’ 정책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 대변인은 <레디앙>과 통화에서 “공약이 구체적으로 완성된 것은 아니지만 지난 대선 때 얘기됐던 청년사회상속제 등 청년 기초자산 보장과 청년 주거 문제 해결이 두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