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경원 원내대표 임기 종료
    김세연 "당 결정구조 근간 허무는 행위"
        2019년 12월 04일 01:5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은 4일 당 최고위원회가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당 지배구조의 근간을 허무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세연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원내대표 경선의 공고를 당대표가 한다는 규정을 가지고 권한을 과대해석을 해서 나온 문제”라며 “의원들의 총의에 의해 선출된 원내대표의 임기를 최고위원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고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후임 원내대표 선출의 공고권이 아니라 공고의무 정도라고 해석을 해야 하는데 이 규정을 이렇게까지 해석하는 것은 당의 결정구조, 지배구조 자체를 흔들어버리는 일”이라며 “당이 말기증세를 보이는 것이 아닌가하는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삼권분립 국가에서 권리가 허물어지는 것 같은 충격을 받았다. 지금까지 전례가 없었고 전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당 운영이 이런 식으로 돼선 정말 곤란하다”고도 했다.

    당직자 전원이 일괄 사퇴 후 황교안 대표 측근으로 채워졌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수긍하는 뜻을 내비쳤다. 앞서 김 의원은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도 여의도연구원장 직은 유지하겠으나 당 쇄신 요구에 따라 당직자 일괄 사퇴를 조건으로 사퇴 제안을 수락했다.

    김 의원은 “(박맹우) 당시 사무총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당직자들이 일괄사퇴를 하기로 했으니 여의도연구원장도 함께 사표를 내달라는 제안을 했다. 그래서 일괄적으로 사퇴하는 거라면 동의하겠다고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황 대표는 당직자 일괄사퇴 발표 4시간 만에 사무총장과 대표 비서실장, 여의도연구원장 등 6명을 모두 자신의 측근으로 내정했고, 그 외의 당직자 상당수는 유임했다. 황 대표가 김 의원을 여의도연구원장에서 찍어내기 위해 당직자 일괄사퇴를 연출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김 의원은 “임명직 당직자 전원이 사퇴하는 경우는 보지 못했기 때문에 제가 제안했던 쇄신의 예고편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일괄적으로 모두가 사퇴하한다면 저도 그렇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만 세상 살면서 알고도 속고 모르고도 속는 거지만”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맹우 당시 사무총장과) 통화를 마치기 직전에 혹시라도 (사퇴한 당직자 유임 등의) 가능성이 있을까 싶어서 한 번 더 이야기하니까 저를 안심시키기 위해서였는지 ‘다른 것 아무것도 없다’는 말씀을 한 번 더 덧붙였다”고 전했다.

    “‘속았다’는 표현은 일괄 사표는 냈지만 유임 인사가 많은 점을 지적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사무총장의 제안이었고 사무총장은 대표의 의중을 직접 집행하고 전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임명직 당직자의 사퇴 결정의 진정성까지 의심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동참을 했었다”고만 했다.

    “조건부로 사퇴의 조건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평가하느냐”는 사회자의 거듭된 질문에도 김 의원은 “물러나는 입장에서 더 이상 후속인사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