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근태, 8.15 사면복권 재계 빠져 당혹
        2006년 08월 11일 12: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의 ‘뉴딜’ 행보가 암초에 부딛쳤다. 8.15 광복절 특별사면·복권 때문이다. 이번 사면.복권 대상에서 횡령, 분식회계로 처벌을 받은 재벌 총수들은 모두 제외됐다. 전문경영인 17명이 포함됐지만 한화 김연배 부회장은 빠졌다.

    김 의장은 그동안 재계와의 잇단 만남에서 기업인에 대한 대폭적인 사면(에 대한 최대한의 노력)을 약속했었다. 김 의장측은 기업인 사면이 재계와의 ‘거래’ 분위기 조성을 위한 선행적 조치가 될 것이라고 공언해왔다.

    김 의장의 측근인 우원식 수석 사무부총장은 "김근태 의장이 이야기한 건, 정치권이 우선 줄 수 있는 선물은 이번 8.15 대사면 때 정부에 적극적으로 재계인사들의 석방을 위해서 노력한다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김 의장은 지난 9일 경제5단체장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경제계는 국민 대화합 차원에서 기업인들에 대한 사면을 요청하고,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이들 문제가 해결되도록 전향적으로 노력한다"고 공식 합의하기도 했다.

    같은 날 강신호 전경련 회장은 "일부 기업인들의 사면에 열린우리당이 적극 나서주셨으면 한다. 이 분들이 다시 한번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경험을 살릴 수 있도록 사면을 지원해 주신다면 우리 경제계는 더욱 분발할 것"이라고 각별히 부탁하기도 했다.

    그런데 김 의장의 이런 공언(公言)이 그만 공언(空言)이 돼버린 셈이다. 이번 일로 김 의장은 상당한 ‘신뢰의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결국 ‘현찰(사면을 관철시킬 능력)’도 없이 물건을 사려고 한 꼴이 됐기 때문이다. 특히 출총제 폐지나 기업의 경영권 보호조치 등은 여권 내에서도 이견이 만만치 않은 사안이다. 이번에 정치력의 한계를 드러낸 김 의장이 이를 관철시킬 수 있을지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이번 8.15 사면.복권 결과에 대해 김 의장 측근 인사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 의장측 한 핵심 인사는 ‘이래서야 거래가 성사되겠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최대한 노력했는데 대통령이 싫다는 걸 어떡하겠느냐"며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측근은 "김 의장이 재계 인사들의 사면을 요청하기 이전에 이미 청와대는 이번 사면.복권의 윤곽을 잡아놓았다"며 "김 의장이 (사면복권이라고 했지) 이번 8.15사면.복권을 말한 것은 아니었다"는 궁색한 해명을 내놓았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