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대병원의 ‘품앗이 채용비리’
    서로 아들들에 면접 최고점수 부여
    보건의료노조 "용납할 수 없는 비위행위이자 반사회적·반윤리적 행위”
        2019년 10월 21일 06:3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전남대병원 총무과장과 사무국장이 채용 면접 당시 서로의 아들에게 최고점수를 줘 합격하는 등 ‘품앗이 채용비리’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무국장의 아들이 면접을 볼 때 총무과장이 면접관으로 들어가 최고점을 주고, 사무국장이 면접관일 땐 총무과장의 아들이 최고점을 받는 식이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 교육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전남대병원 지 모 총무과장은 2018년 김 모 사무국장의 아들이 지원했을 당시 면접관으로 참여했고 98점이라는 면접 최고점을 줬다. 높은 면접 점수를 바탕으로 김 사무국장의 아들은 전남대 병원에 합격했다”며 “2019년 지 총무과장의 아들이 전남대병원에 지원했을 당시는 김 사무국장이 면접관으로 참여해 마찬가지로 98점이라는 면접 최고점을 줬고, 지 총무과장의 아들도 1등으로 합격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사무국장과 총무과장은 직속상관, 직속부하라고 하는 특수 관계이고 둘은 사실상 단짝이고 같은 라인”이라며 “직장 직계산하 콤비라고 하는 이들이 자신의 아들들을 서로 면접심사하고 특혜점수를 줘서 합격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거 정말 황당한 품앗이 채용비리 아닌가”라며 “제가 확보한 자료를 통해 이들은 각자의 아들들에게 면접 점수를 최고점 각각 98점을 주고, 그 점수가 합격당락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을 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김 사무국장은 지난해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필수 자격증을 갖고 있지 않은 무자격 응시자인 자신의 조카를 채용한 사실이 적발된 바 있다. 조카의 서류전형 심사를 맡아 100점을 부여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2013년에 벌어진 일이라며 교육부와 전남대병원은 별도 처분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다.

    이어 김 사무국장은 지난해 자신의 아들이 전남대병원에 취업한 과정에 개입한 사실이 적발됐으나 교육부는 경징계 의견을 내는 등 또 다시 솜방망이 처분에 그쳤다. 이번 국정감사에선 김 사무국장이 아들의 여자친구 채용 과정에도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아들과 조카 채용비리 문제에도 김 사무국장은 올해 3월부터 시험관리위원, 면접위원, 서류전형 위원 등 채용전형에 참여했다.

    이삼용 전남대병원 병원장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보고를 받고 나중에 알았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도 같은 대답을 내놨다.

    노동계와 광주지역 시민사회 등에선 전남대병원 사무국장 채용비리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논평을 내고 “전남대병원 노사관계를 총괄하는 사무국장이 자신의 아들, 아들의 여자친구, 조카를 부정한 방식으로 채용하면서 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직접고용을 회피하고, 노조탈퇴와 자회사 전환을 종용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비위행위이자 국민정서에 배치되는 반사회적·반윤리적 행위”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불공정 문제가 대한민국 사회를 뒤흔들고 국민들에게 깊은 상처를 남기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병원인 전남대병원에서 발생한 채용비리는 결코 간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교육부에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의 감사와 교육부 감사결과에 따른 전남대병원측의 후속 징계조치가 적절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민중당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대병원의 채용비리를 뿌리 뽑기 위해서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검·경의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한다”며 “전남대병원 채용 시험관리 주체와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수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의 실체적 진상을 제대로 밝혀내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며 “그로 인한 피해자들을 반드시 구제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