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당, "개방형 예비선거제 도입 논의 본격화"
        2006년 08월 09일 03:1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열린우리당에서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예비선거)에 대한 도입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당 지도부가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밝힌데다 노대통령이 지난 ‘8.6 당청회동’에서 대권 주자를 외부에서 들여올 수도 있다는 이른바 ‘외부선장론’을 언급하면서 당내 바닥 논의도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열린우리당 윤호중 의원은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오픈 프라이머리’ 관련 토론회(주최 백원우 의원) 발제문에서 "열린우리당은 자기희생을 통해 국민참여 민주주의의 발전이라는 대의명분을 얻게 될 것이고, 그 결과 집권에 이르게 된다면 정책노선의 실현이라는 정당으로서의 현실적 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며 ‘오픈 프라이머리’의 도입 필요성을 강력히 제기했다.

    윤 의원은 "열린우리당이 완전국민경선제를 채택할 경우, 그것은 열린우리당이 대선후보와 관련된 모든 기득권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게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국민경선에 참여하는 국민은 당원이 아닌 지지자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개 당원들이 지지자에 비해 이념성향이 뚜렷하기 때문에 정당의 정체성이 약화되고 중도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이념노선이 뚜렷한 서구정당의 경우에도 중도화의 길을 가고 있다. 이념의 경쟁에서 가치의 경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탈이념 중도화는 21세기 미래정당의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발제문에서 한나라당을 지역주의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 명망가 중심의 정당으로, 민주노동당을 노동조합을 기반으로 한 전위적 계급정당으로, 열린우리당을 ‘국민참여형 민주정당’으로 각각 규정했다.

    이어 "350만 농민과 250만 개에 달하는 자영업체 등 광범한 중간계급이 존재하며, 동시에 정보화 지식산업화에 따른 후기산업사회의 특성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한국의 현실에서 근대적 정당모델을 채택하고 있는 한나라당과 민노당은 열린우리당의 대안일 수 없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열린우리당은 ▲탈권위주의-민주정당으로서 성공했고 ▲탈지역주의-국민통합정당으로서는 아직 많은 과제를 안고 있으며 ▲폐쇄적 명망가정당에서 개방적 국민참여정당으로의 전환에는 부분적 성공과 부분적 실패에 머물렀고 ▲미래지향적 정책정당으로서의 위상 정립에는 실패했다고 평가하고, "노정된 한계를 뛰어넘는 2단계의 도약을 위해 ‘오픈 프라이머리’와 ‘메니페스토'(정책협약운동)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서 민병두 의원은 오는 대선 정책수립과 관련해, ‘당이 대중조직, 시민단체, 이익단체와의 정책 ‘스몰딜’을 통해 ‘빅딜’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오픈 프라이머리가 국민참여형 선거라면, 정강 정책과 지지를 서로 주고받는 스몰딜 운동은 국민참여형 정강정책 수립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지구당에서는 지역시민단체와 안전지대(Safety Zone) 운동,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간판 만들기 운동, 급식조례제정운동 등을 함께 전개"하거나, "중앙당에서는 FTA 문제, 비정규직 문제, 청년실업 문제, 국민연금, 저출산고령화사회 등과 관련해서 노동자, 농민, 여성단체 등과 함께 공동 토론 및 공약 수립, 인준투표 과정을 거쳐 정책을 수립"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 의원은 "중앙당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다시 밑으로부터 지역조직과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중앙 차원에서 딜이 이뤄지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모델은 대중단체 및 시민단체 등과의 상향식 정책 연합을 통해 대국민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고 있다.

    민 의원은 "노동자, 농민단체, 대학총학생회 등 대중조직은 거의 민주노동당 외곽조직화하고 있다. 직능조직은 열린우리당 창당 이후 방치하고 있다. 재야단체와 진보개혁적 시민단체, 문화운동단체는 우리당의 지지를 철회하거나 유보하고 있는 상태다. 당원의 수는 제한적이며 유동적이고, 정파간 대립의 성격이 강하다"며 "다시 국민과의 관계를 복원하기 위해 중앙당, 시도당, 지구당 차원에서 의원단과 당원들이 동시에 스몰딜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