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 <조선> 형사고발 · 손배청구 계획
    By tathata
        2006년 08월 07일 11:5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전교조는 <조선일보>의 전교조에 대한 ‘왜곡 허위보도’와 관련, 빠르면 이번 주 중으로 형사고발과 함께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다.

    전교조는 7일 오전 전교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교조는 지난 3일 <조선일보>가 전교조의 주요한 정치적 의사결정이 8~10명의 활동가에 의해 이뤄져 ‘사유화’되고 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실명이 거론된 사람은 물론 9만 전교조 조합원에 대한 명예훼손”이라고 규정하고, “형사고발,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교조는 지난 7월에 전교조 부산지부의 ‘통일학교’ 교재와 관련해서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한 바 있다. 전교조가 이번에 <조선일보>를 상대로 형사고발과 손해배상을 청구하게 되면, 수구언론의 ‘전교조 때리기’가 제동이 걸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교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조선일보> 등 이른바 수구보수언론의 전교조에 대한 흑색선전, 색깔공세, 근거 없는 비난이 도를 넘어 거의 테러수준에 이르렀다”고 규정했다.

    이어 전교조는 수구언론이 전교조를 집중적으로 때리는 데에는 “전교조에 대한 색깔 공세를 통해 일반 국민들의 위기의식을 자극하여 수구 보수 세력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교육분야에서 활동하는 전교조를 공격함으로써 “참교육 활동과 교육 공공성 강화 투쟁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가 내재돼 있다고 분석했다.

    전교조는 수구언론의 ‘전교조 때리기’는 나아가 “진보적 개혁세력과 노동조합 전체를 부정적으로 이미지화하려는 의도”라고 보고, “앞으로 모든 역량을 다해 수구언론의 횡포를 막고 양심적인 제 세력과의 연대를 강화해 연대기구를 조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교조 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수호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참여했다. 이 전 위원장은 “수구언론은 교육공공성을 강조하고 있는 전교조를 물어뜯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며 “수구언론이 지금 해야 할 것은 전교조 때리기가 아니라 경품을 동원한 신문강매부터 시정하고 자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