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첫 발생
    전국 돼지농장 ‘48시간 이동중지’ 명령
    정부, 위기경보단계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격상
        2019년 09월 17일 11:2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내에서 치사율이 80~100%에 이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했다. 중국, 베트남 등 외국에서 확산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것이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6일 저녁 6시 경기도 파주시 소재 양돈농장에서 어미돼지 5두가 폐사됐다는 신고를 받고 시료를 채취하여 농침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17일 오전 6시 30분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공식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발생농장 및 농장주 소유 2개 농장 3,950두에 대한 살처분 조치도 이날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농림축산식품부는 검역본부 역학조사반을 현장에 파견하여 발생원인을 파악 중이며, 인근농장 전파 여부도 확인하고 있으나, 발생농장 반경 3km 이내 위치한 양돈농장은 별도로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김 장관은 또한 발생 공식 확인 이후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격상”하였으며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도에서 타‧시도로의 돼지 반출을 일주일간 금지하는 긴급조치를 실시하고, 전국 양돈농가 6,300호의 의심증상 발현여부 등 예찰도 즉시 실시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주요 전파요인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김 장관은 “남은음식물의 양돈농가 반입을 전면 금지”하고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접경지역 14개 시군의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며, 시중에 유통되지 않으므로 국민들도 안심하고 국산 돼지고기를 소비하여도 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선우선영 교수는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돼지열병 지금 전파 경로와 관련해서는 발병 상황인 북한에서의 전파와 외국 여행자를 통한 전파 가능성에 대해 “두 가지 다 가능하다”며 “농장으로 들어가는 어떠한 물건이든 그 물건이 만약에 오염이 되어 있거나 아니면 농장에 접하게 되는 어떠한 동물이, 야생 동물도 (오염되었다면) 전파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외국의 발생 현황과 심각성에 대해 선우 교수는 “지금 중국이나 베트남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심각하게 퍼져 있는 상황”이며 “베트남 같은 경우에는 지금 폐사되거나 그런 돼지가 한 400만 두 이상 그렇게 얘기가 보고가 되고 있다”고 설명하며 “일단 돼지한테 접촉이 돼서 감염이 되면 치사율이 80%에서 높게는 100%까지 나오는 질병이며 지금 현재 백신이 없기 때문에 더욱 치명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선우 교수도 김 장관과 마찬가지로 “(돼지열병은) 사람한테는 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좀 막연하게 두려움을 갖거나 이런 부분은 없었으면 좋겠다. 오히려 그런 것들 때문에 더 양돈 농가가 이중으로 고통을 받을 수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