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사모펀드와
    웅동학원, 사회에 기부"
    악화 여론에 대해 정면 돌파의 의지···자유, 바미, 민평 계속 사퇴 촉구
        2019년 08월 23일 04:2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조국펀드’ 의혹이 제기된 사모펀드와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인 웅동학원을 모두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조국 후보자는 이날 오후 단지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잠시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온 저의 실천이다전 가족이 함께 고민하여 내린 결정이라며 이 같은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조 후보자는 제 처와 자식 명의로 되어 있는 펀드를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하여 이 사회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쓰이도록 하겠다며 신속히 법과 정관에 따른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모친을 비롯해 가족들이 함께 운영하는 웅동학원도 내려놓는다.

    조 후보자는 이사장이신 어머니가 이사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을 비롯해 저희 가족 모두는 웅동학원과

    관련된 일체의 직함과 권한을 내려놓겠다고 제게 밝혀왔다며 향후 웅동학원은 개인이 아닌 국가나 공익재단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이사회 개최 등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익재단 등으로 이전시 저희 가족들이 출연한 재산과 관련하여 어떠한 권리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가나 공익재단이 웅동학원을 인수해 항일독립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미래 인재양성에만 온 힘을 쏟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그 동안 가진 사람으로서 많은 사회적 혜택을 누려왔다그 혜택을 이제 사회로 환원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제가 가진 것을 사회에 나누며 공동체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계속 고민하고 실천하겠다저의 진심을 믿어주시고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와 배우자 및 자녀들은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펀드에 전 재산보다도 많은 745500만원의 투자 약정을 맺었다조 후보자 가족이 펀드에 실제 납입한 액수는 105000만원이다조 후보자의 친척이 이 펀드 운영에 관여하고 있다거나 편법증여를 위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웅동학원 또한 건설회사를 운영한 조 후보자 동생이 공사대금을 달라며 낸 소송에서 무변론으로 패소해 조 후보자 일가가 이를 재산확보 수단으로 쓰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조 후보자가 사모펀드와 학교법인을 모두 헌납하기로 한 결정은이러한 의혹에 더해 딸의 입시특혜 의혹으로 급격히 악화된 여론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보수야당에서 나오는 자진사퇴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인 셈이다.

    법정 시한인 8월 내에 청문회가 열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자유한국당은 ‘3일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지만 여당이 수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여당 내에서는 자유한국당이 청문회 일정에 합의해주지 않을 경우국회 밖에서 열리는 국민청문회라고 열어 조 후보자의 해명을 들어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정의당은 조 후보자에게 보낸 소명요청서에 대한 답변을 받아본 후 당론을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조속히 청문회 일정 합의해야”
    자유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계속 사퇴 촉구

    야당들의 사퇴 요구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조 후보자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사모펀드에 대해 “제 처와 자식 명의로 되어 있는 펀드를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하여 이 사회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쓰이도록 하겠다”고 했고, 가족이 함께 운영하는 웅동학원에 대해서도 “개인이 아닌 국가나 공익재단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 이사회 개최 등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가 사모펀드와 웅동학원 사회 기부를 결정한 만큼 법정기한 내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자유한국당에 요구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본인의 삶과 주변을 돌아보며 하심(下心)의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는 조 후보자의 진심을 믿는다”며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법무부장관으로서의 직무수행 능력과 자질을 검증하기 위해, 그리고 제기된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조속히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찬대 원내대변인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가족들이 사모펀드 투자지분과 웅동학원의 이사 신분을 모두 사회에 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장외에서 무차별적인 의혹제기만 한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조기 개최로 이제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은 조 후보자가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한 발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셀 수 없이 많은 의혹에 대해서 재산을 내놓을 테니 다 덮고 가자는 식이나 마찬가지”라며 “국민의 분노만 더 키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서울대학교 법대 교수로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즉시 법무부 장관 후보에서 사퇴하기 바란다”며 “또한 국내 최고의 대학의 명예를 실추시킨 만큼 교수직에서도 즉각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민들이 분노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의 페르소나(분신)라는 별칭까지 들었던 조국 전 민정수석의 위법, 편법, 위선으로 가득 찬 모습 때문”이라며 “조국을 끝까지 보호하려고만 하면 국민의 분노가 결국 문재인 대통령에까지 갈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도 “조 후보자의 갑작스러운 기부 코스프레는 성난 여론에 맞서 어떻게든 법무장관에 임명되고 보자는 얄팍한 꼼수”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대단한 결심이라도 한 것처럼 밝힌 사모펀드 기부와 사학 포기 의사 역시 조 후보자 일가의 더 큰 범죄와 일탈을 가리고 이쯤에서 덮으려는 의도로 밖에 안 보인다”며 “결국 돈이면 죄도 덮을 수 있고 장관 자리도 살 수 있다는 조 후보자의 천박한 인식을 보여주며 다시 한 번 스스로 법무장관 자격이 없음을 입증했을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조 후보자는 사회 환원을 거론할 때가 아니라, 스스로 검찰의 신속한 수사와 법의 심판을 촉구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민들에게는 검찰 수사와 법의 심판을 피하기 위한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사회 환원 쇼를 펼치고 있을 뿐”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이제는 조국 후보자가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지명권자로서 국민 앞에 서야 할 상황”이라며 “기어이 임명을 강행하겠다면 지명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무슨 수를 쓰더라도 법무부장관이란 권력만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집착”이라며 “여전히 조국 후보자에겐 사퇴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