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과 중소기업인 간담회,
    노조 파괴와 탄압 사업장 대표 참석 논란
    당 지역위는 노조와 연대해 투쟁 중···중앙당, 사전에 파악 못했던 듯
        2019년 08월 14일 04:2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이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중소기업의 예상 피해와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한 중소기업인 간담회에 노조파괴 사업장의 사업주가 참석해 당 안팎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당은 지난 1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소재·부품산업의 상생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엔 심상정 대표를 비롯해 윤소하 원내대표, 추혜선 원내수석부대표, 김종대 원내부대표, 박원석 정책위의장, 이정미 의원 등 당 전·현직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중소기업계에선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조시영 동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박순환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중소기업 대표 8명이 참석했다.

    이 가운데 문제가 된 사업주는 (주)대창 회장인 조시영 동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이다. 대창은 반도체, 전기, 전자부품, 자동차, 선박, 산업용 기계류 등의 소재로 사용되는 황동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중견기업이다.

    2016년 처음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대창지회가 설립됐을 당시, 회사가 페이퍼노조를 이용해 노조파괴 작업을 벌여 논란이 됐다. 특히 당시 회사 관계자가 민주노조 조합원들에게 민주노조를 탈퇴하면 임금인상을 해주겠다고 하거나, 새로 만들 복수노조에 가입하라고 유도한 사실이 담긴 녹취파일도 공개됐었다. 노조는 6개월간 투쟁 끝에 임금·단체협약을 마련한 바 있다.

    대창 민주노조는 여전히 투쟁 중이다. 지난해 12월 단협이 만기되자 회사가 노조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회사는 현재 노조 사무실 폐쇄, 전임자 불인정 등을 단행한 상태다. 대창지회는 지난해 말부터 지금까지 회사를 상대로 단협 협상에 임하라며 1년 가까이 투쟁 중이다. 정의당 경기도당과 시흥시위원회도 출근 선전전 등에 함께 하는 연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앞서 경기도당은 2016년 대창 노조파괴 사태 투쟁 당시에도 노조에 힘을 보탰었다.

    대창지회나 경기도당, 시흥시위원회는 심 대표를 비롯한 정의당 전·현직 지도부가 조시영 대창 회장을 간담회를 한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일본 수출규제에 관한 간담회이기는 했지만 노동을 중심을 둔 정의당이 노조파괴를 추진하는 사업주와 만나는 것이 적절하냐는 것이다. 더욱이 당 지역위원회가 결합해 싸우고 있는 사업장이라는 점에서 당 내부의 불만이 크다.

    정도영 시흥시위원장은 <레디앙>과 통화에서 “대창은 노조파괴가 있었던 2016년보다 현재가 더 심각한 상황”이라며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당 지도부에 분명하게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중앙당 측은 노조파괴 사업장의 사업주가 간담회에 참석하는 점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 대기업 중심의 규제완화라서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없는지 들어볼 기회가 필요해서 마련한 자리였다”며 “참석자는 중기중앙회에서 정한 것이고 조시영 회장이 참석자에 포함된 것을 사전에 인지를 하지 못하고 추진했다.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중소기업인 간담회 후에 노동문제를 풀어가고자 해서 양대노총과 금융노조도 만났다. 심상정 대표가 민주노총이 친정인 만큼 노동 분야에 있어서 기존 정의당의 입장을 변함이 없다”고도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