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좀 해봐" 불법 엄단 여당, 포스코 불법엔 " … "
        2006년 07월 26일 12: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포항 건설노조원들의 포스코 본사 점거 농성에 대해 ‘불법’이라고 십자포화를 퍼붓던 열린우리당이 포스코와 경찰에 의해 저질러진 불법 행위에는 입을 꾹 다물고 있다.

    <한겨레>가 26일 포스코 ‘내부문서’를 입수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포스코는 건설노조의 파업에 사용자로서 직접 개입하려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겨레> 보도 이전에도 <레디앙>, <미디어오늘>, <프레시안> 등을 통해 회사쪽의 부당한 개입사실이 연이어 폭로됐다.  

    26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포스코는 포항건설노조의 동향을 담은 문건을 경찰로부터 전달받는 등 노무관리를 위해 노동부, 검찰, 시청, 경찰 등을 일상적으로 관리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포스코는 또 노조의 선거에도 개입하려 한 것으로 드러났다. 포스코의 이 같은 행위들은 현행법상 명백한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날 오전 열린우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상임회의-서민경제회복추진회의’에서는 포스코의 불법 행위에 대한 한마디의 언급도 없었다. 건설노조원들의 불법 행위에 대해 강도높게 비난하던 당직자들의 투철한 ‘준법정신’은 흔적도 찾기 힘들었다.

    건설노조원들의 점거 농성을 ‘치안사건’으로 규정한 문희상 전 의장도, "아무리 억울하고 절실한 요구가 있더라도 국민정서를 외면한 불법집단행동은 용납되지 않는다"던 이목희 전략기획위원장겸 ‘서민’경제추진위 간사도, 일제히 입을 닫았다. "불법 행위에 대한 강도높고 엄격한 법 집행"을 당부했던 우상호 대변인도 논평 한 줄 내지 않았다.

    우 대변인은 이날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포스코측의 불법 행위에 대해) 내가 논평을 내기는 곤란한데…."라고 당혹감을 드러낸 후,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노사를 불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서 평화적인 노사관계를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이 열린우리당의 기본 입장"이라는 원칙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