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 포스코 불법천국…노조 공격은 적반하장
    By tathata
        2006년 07월 26일 10:2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경찰이 포스코에게 포항건설노조의 동향을 담은 문건을 전달했으며, 포스코는 조합원을 단계별로 나눠 관리하는 한편 노동부, 검찰, 시청을 노무관리를 위해 관리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한겨레>가 26일 보도한 경찰 정보상황 보고서에 의하면, “포항북부경찰서는 지난 12일 민주노총 포항시협의회 주최로 열린 ‘민주노총 포항지역 결의대회’의 진행 상황 보고서를 팩스로 포스코 쪽에 전달”했다.

    보고서는 포항건설노조가 포스코 본사를 점거하기 하루 전날 개최된 결의대회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대회가 시작된 이날 오후 1시 45분부터 종료 5시 50분까지 모두 일곱 차례에 걸쳐 작성됐다.”

    정보상황 보고서에는 “담당 계장과 경찰서장의 결제 사인과 ‘열람 후 파기’(이면지 사용금지)라는 주의사항이 기재돼 있”어 이 문서가 경찰이 노조 동향보고를 포스코 쪽에 은밀하게 보고하고, 사전에 긴밀한 공조체제가 구축돼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한겨레>는 “포스코 사태 전반에 걸쳐 경찰이 포스코 사쪽과 긴밀하게 유착해 노사분쟁에 개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지난 3월에 작성한 포스코의 ‘노사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추진사항 및 향후 대응방안’ 내부문건은 복수노조 시행을 앞두고 “중점관리 대상자를 선정해 성향에 따라 다양한 케어(관리) 프로그램을 실천”하겠다고 기록돼 있다.

    관리 대상자는 비우호 180명, 중도 우호 110명으로 분류됐으며, “공장장 주임이 관리대상자에 대해 맨투맨(일대일) 책임관리하고, 인사 노무부서는 2차 점검활동, 부장은 노정추(포철노조 정상화추진위원회) 등 핵심인물에 대해 직접 신상관리”토록 하고 있다.

    포스코가 노조 선거에 개입한 흔적도 발견된다. “비우호 성향의 노조 추가가입 차단을 통한 건전 성향의 우호집행부 당선”을 위한 전략이 담겨졌는데, “노사관계를 실질적으로 좌지우지하고 잇는 노경협의회(노사협의회) 선거(2006년 11월 예정)에서도 ‘회사정책에 우호적이고 직원들의 신망이 높은 직원들이 근로자 위원으로 출마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발주처인 제3자라며 노조와의 대화를 끝까지 거부한 포스코가 하청업체의 노사교섭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도 나타났다.

    포스코 노무안전부 노무팀이 지난 6월 14일 작성한 ‘포항지역 건설노조 관련 사항’에 나타난 문건에서는 “원척적인 관계에선 당사(포스코)는 법률적으로는 교섭의 직접 당사가가 아니며, 건설노조와는 노사관계에 있지 않다”고 발을 뺐으나, “현실적 이해관계에선 당사가 포항의 최대 공사발주처이고 건설노조 조합원의 환경 안전 등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노조파업 때 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어 건설노조와는 노사관계 형태가 유지되고 있다”고 했다. 사실상 노조와 실질적인 사용자 관계에 있음을 인정한 것이다.

    포스코는 ‘건설노조 대응방안’에서 “△당사 관련 불법행위 때 채증 실시와 고소 고발 △건설노조 파업 때 (하청회사에 대한) 공기연장 보장을 통한 강경대응 필요 △포스코건설을 통한 공사업체의 비노조원 직영인력 확보 △전문건설협의회에 대한 제철소 경영측의 간담회 등을 제시했다.” 포스코가 하청업체에 비조합원 인력을 확보하고, 노조 활동을 채증 고소고발하라는 지시를 직접 하여 사실상 발주처가 하청업체의 노무관리까지 개입한 것이다.

    ‘포항 광양 건설노조 파업영향 검토’ 문건에서는 “△건설노조 파업 때 공기조정 대상 현장 선별정리 △직영인력 체제 구축 △외부 철근가공공장 건립 △외국인 근로자 투입 검토” 등을 담고 있다. 포스코가 외국인 노동자를 대체인력으로 투입할 것을 검토한 사실도 드러난 셈이다.

    <한겨레>의 포스코 내부문건 보도로 포스코가 노동자를 성향에 따라 관리하고 노조 선거에 개입하며, 내부적으로는 원청 사용자성을 인정하며 하청업체의 노무관리에 적극 개입해 온 사실이 밝혀졌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