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7개 지역방송국 폐쇄 추진
    윤소하 "지역간 방송의 불균형 더욱 가중"
        2019년 08월 07일 07:4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KBS가 7개 지역방송국을 광역 총국으로 통폐합 한다고 밝힌 가운데, 정치권과 지역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KBS는 재정악화를 이유로 목포, 순천 등 7개 지역방송국의 핵심 기능인 TV와 편성, 송출센터, 총무직제를 없애고 광주 등 광역 총국으로 통폐합 하는 내용의 비상경영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KBS 지역방송국 폐쇄계획 반대 전남도민행동(준)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 KBS는 시청자 주권을 훼손한 일방적인 지역 방송국 7곳 폐쇄 계획을 철회하라”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KBS 비상계획대로면) 지역국은 TV 지역뉴스 기능을 하지 않고 순천과 목포는 광주로, 안동 포항은 대구로, 진주는 창원으로, 충주는 청주로, 원주는 춘천으로 통합하는 것”이라며 “지역 방송국에는 R(라디오 프로그램과 보도IP)은 긴급한 사고사고 취재를 위한 최소한의 취재 인력만 유지하고 기술정비와 TV/R(송출시설 수리)을 위한 최소인력만 남는다. 사실상 폐지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윤소하 의원실

    윤소하 의원은 “국민들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으로서 국민 모두가 골고루 방송의 혜택을 누리는 방안을 찾기보다는 단기적인 경영개선에만 몰두하는 모습이 안타깝다”면서 “특히 지역방송국 존폐 문제를 ‘효과는 없고 돈만 들어간다’는 식으로 비용절감 차원에서만 바라보는 경영진의 인식수준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KBS의 계획대로 광역단위에 한 개의 방송국만 남겨둔다면 그동안 지역의 공기로서 충실히 해왔던 지역밀착형 보도와 토착비리 감시등의 역할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도 우려했다.

    윤 의원은 “KBS의 이번 지역국 폐지계획은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처사이자 경영실패의 책임을 지역에 전가하는 발상”이라며 “지역간 방송의 불균형을 더욱 가중시켜 지역언론의 위축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