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당, 노동 진영과 확실한 선긋기에 나서나
        2006년 07월 21일 03:2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포항 건설노조원들의 포스코 본사 점거 농성이 자진해산으로 끝났지만 열린우리당은 노동운동 진영에 대한 강경 대응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노동당에 대해서도 ‘불법 지원’ 문제를 논쟁적으로 제기하는 등 진보진영과 확실한 선긋기에 나서는 양상이다.

    여당의 한 논평가는 "최근 들어 당이 노동에 대해 적대적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노동자의 표는 더 이상 우리당의 표가 아니라고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전략기획본부장겸 서민경제회복추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이목희 의원은 21일 확대간부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포스코 농성 해산은) 노동운동 내의 일부 강경파들의 투쟁이 성공하지 못한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계기였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번 사태를 통해 정부가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옳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리 억울하고 절실한 요구가 있더라도 국민정서를 외면한 불법집단행동은 용납되지 않는다는 것이 인식되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법에 따라 주동자와 지도부가 처벌을 받겠지만, 어쨌든 제기된 문제는 노사간의 교섭을 통해서 원만한 합의를 이루기를 기대한다"며 "원하청 관계, 비정규직 노동자 등 이런쪽의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문제와 관련해서 원청대기업의 관심, 노동부나 산자부의 조정능력이 발휘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우상호 대변인도 확대간부회의 브리핑에서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는 극단적인 투쟁은 반드시 실패한다"고 논평했다. 우 대변인은 "열린우리당은 이 사태 초기 단계부터 농성의 불법성과 극단적 행태에 대해 비판하면서 강도 높게 엄격한 법 집행을 강조해왔고, 이것이 이번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된 것에 대해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우 대변인은 건설노동자들과 공권력 사이에서 중재를 시도했던 민주노동당도 이례적으로 강도높게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그동안 민주노동당이 여러 가지 불법 시위나 파업에 직간접적으로 개입되었던 상황을 알면서도 민노당의 지지기반이 주로 노동자 계층과 노동단체이기 때문에 이러한 우려를 공식적으로 제기한 바는 없다"면서 "그러나 지난 대추리 투쟁과정에서 드러난 문제, 그리고 포스코 파업에서 보여준 민노당의 모습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우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의 중재 노력을 "불법파업, 불법시위, 폭력적인 과격집회 등에 대한 옹호"로 규정하면서 "정당의 갈등 해결 노력이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하는지 토론할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당의 갈등해결 노력은 어디까지나 법에 정해진 테두리 내에서 진행되는 것이 옳다"며 "정당의 갈등해결 노력이 잘못된 신호로 비춰져서 오히려 불법시위나 불법파업을 옹호하고 보호하는 형태로 보여줘서는 안 된다는 것이 열린우리당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