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동아, 포스코 농성에 비난 한목소리
    By
        2006년 07월 21일 08:56 오전

    Print Friendly

    21일자 조간신문들은 20일 하루동안 자진해산과 농성 강행 사이를 오락가락했던 포스코 점거농성 상황에 대해 관심있게 보도했다. 한겨레 등은 자진해산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보도한 반면 조선일보는 강성조합원을 제외한 노조원들이 농성장을 이탈하고 있다고 이후 상황을 보도해 대비를 보였다.

    조선, ‘노조가 동료잡고 시민잡는다?’

       
     ▲ 조선일보 7월21일자 3면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포스코 공권력 투입" 경고, 노조원들 자진해산>를 올렸다. 이 기사에서는 21일 0시부터 거의 모든 노조원들이 농성장을 이탈함에 따라 사태는 마무리 국면을 맞게 됐다"고 전했다. 3면은 ‘포항·울산 파업폭탄’이라는 면 제목 아래 파업관련 보도를 한데 모았다. 3면 머리기사인 <포항시민 ‘분노’가 극한파업 끝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는 ‘포항 농성이 자진해산으로 끝난 배경에는 포항 시민들의 분노가 작용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울산 현대자동차 파업과 관련해서는 <성난 울산시민들>이라는 기사에서 ‘울산지역 현대차 하청업체들이 파업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울산 소상공연합회 등 단체들이 파업철회를 요구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어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소비파업’이라는 전무후무한 방식으로 맞섰다"며 ‘파업 말린다고 식당 불매운동을 펼치는 것’이라는 시각을 전했다. 또 <어느 노조원의 농성장 탈출기>라는 기사에서는 동료들의 눈을 피해 농성장을 빠져나온 민주노총 건설노조원의 이야기를 보도했다.

    조선은 사설을 통해서도 이 같은 시각을 견지했다. <노조, 울산에선 시민 잡고 포항에선 동료잡고>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앞서 기사를 통해 전한 소식을 다시 정리하면서 "나라의 장래가 암울할 뿐이다"라고 개탄했다.

    동아, ‘청와대·민노당 책임론’ 제기

       
      ▲ 동아일보 7월21일자 3면
     

    동아일보는 포스코 농성과 관련해 민주노총에 대한 비난과 함께 이를 통제하지 못하는 정부의 무능함에 대해서 강하게 질타했다. 동아는 1면 머리기사로 <"왜 포항을 무법천지로 만드나">라는 제목 아래 폭력 농성과 이에 대한 인근 주민들의 항의를 부각시켜 보도했다. 이어 3면은 ‘포스코 본사 불법점거’라는 면 제목 아래 <지역경제 멍드는데 정부는 뒷북 엄포만>이라는 기사를 전했다. 이 기사에서 동아는 ‘청와대가 노동계 시위에 관대하게 대처함에 따라 사태의 악화를 불렀다’고 주장했다.

    한편 같은 면의 <청 "민노당이 부채질">이라는 기사에서는 청와대가 민주노동당이 점거사태를 부추기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에 대해 민노당은 ‘평화적 중재를 위한 정당한 정당활동’이라고 맞서고 있다고 전했다. 또 "민노당이 사태를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의 논거 중 하나는 점거를 주도하고 있는 포항지역 건설노조위원장의 부인이 민노당 비례대표 도의원이며 경북도당 부위원장이라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설에도 역시 <민주노동당, 나라 흔들려고 국회 들어갔는가>라는 제목으로 "노동자 농민 등 소외계층을 대변한다며 2년 전 국회에 입성한 이른바 ‘진보정당’이 오히려 이들을 이용해 사회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는 형국"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반면 한겨레는 사태 추이 그 자체보다는 이번 사태의 주요 쟁점을 정리하는 입장을 보였다. 한겨레는 3면 전체를 털어 <노동쟁의 양상 급변, 핵심쟁점>이라는 제목 아래 ‘건설노조원들이 직접 계약관계가 없는 포스코 본사를 점거한 것은 건설시장의 다단계 하청구조의 정점에 포스코가 있는 만큼 포스코가 직접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 전했다.

    경향신문 수해복구비 뇌물수수 단독보도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수해복구 건설업자·공무원의 ‘충격고백’>이라는 제목 아래 수해복구 공사비의 5-8%가 뇌물로 이용되고 있다는 소식을 단독보도했다.

    경향은 이 기사에서 수해복구 공사를 수주와 관련해 공무원들이 적정낙찰 금액대를 업자들에 전달해주고 대신 뇌물을 수수했다고 보도했다. 또 3면에서는 <"돈이 내린다" 업자만 ‘호우(好雨)’>라는 기사를 통해 관련된 수주 비리를 비판했다.

    한편 같은 면에 실린 <건교부 반쪽 댐 12곳 강행>이라는 기사에서는 건교부가 홍수조절 효과가 적은 것으로 판명된 댐을 12곳이나 강행건설해왔다고 지적했다. 이번 주 초 일부 신문이 동강댐 건설 지체가 수해를 불렀다고 지적한 내용에 상반되는 시각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미디어오늘 선호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