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 윤석열 임명 강행
    정당 반응, 반발-긍정-검찰개혁 주문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없는 장관급 공직자 임명 16명째
        2019년 07월 16일 07: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가운데,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이 반발하고 나섰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검찰개혁 완수를 당부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신임 총장의 임기는 문무일 검찰총장 임기 직후인 25일부터 시작된다.

    문 대통령이 윤 후보자를 임명 강행으로 국회의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고위공직자는 벌써 16명으로 늘어났다. 인사청문회에서의 위증 논란을 이유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수위 높은 비판 입장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역대 최악의 불통 정권”이라며 “이 정도면 차라리 대통령의 인사권은 법 위에 군림하는 신성불가침이라고 선언하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수시로 약속하고 내세웠던 협치, 소통, 경청은, 들러리로 충분한 협치, 남의 말은 필요 없는 소통, 네가 내 말을 따르는 경청에 불과했다”며 “이러고도 자신들이 이전 정권들보다 낫다고 떠드는 걸 보면서 국민은 참담함마저 느낀다”고 주장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임명 강행은 ‘협치 무시’, ‘국회 무시’를 넘어 국민을 향한 명백한 도발”이라며 “부적격 인사로 이미 판명이 난 인물을 제멋대로 임명을 강행할 거면 청문회가 왜 필요하느냐”고 반문했다.

    김 대변인은 “‘위증까지 감행하며 자기 사람 지키기에 나섰던 윤석열 개인’이 앞으로 ‘정권의 충실한 조력자’가 될지는 안 봐도 비디오”라며, 또한 “야당이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초당적인 협력을 약속한 상황에서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검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 주문

    정의당은 임명 강행 자체엔 반대하지 않았지만 윤 총장에겐 검찰개혁에 대한 보다 강한 의지를 주문했다. 앞서 정의당은 윤 총장 인사청문회 이후, 검찰개혁 의지가 부족해 보인다고 평가한 바 있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윤석열 총장에게 축하를 전하며 검찰개혁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한 아쉬움을 강력한 검찰개혁으로 만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 원내대변인은 “‘사람에 충성하지 않고, 조직에 충성한다’는 윤 총장은, 이제는 국민에 충성하는 검찰총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국회 다음으로 낮은 검찰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충성이자 도리일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를 위해 윤석열 총장은 국민의 열망인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며 “윤 총장 하의 검찰이 기득권을 내려놓은 정의로운 사정기관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종대 같은 당 수석대변인도 “윤 총장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업은 검찰 개혁”이라며 “검찰 개혁은 촛불을 든 국민들의 명령이다. 국민들이 안겨준 기회인만큼 국민의 뜻에 충실히 복무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임명 긍정평가

    반면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인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은 적폐청산과 사법개혁 완수라는 과업을 검찰에 다시 한 번 부여한 것”이라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고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을 완수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 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김재두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른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고 평가하며 환영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윤 총장은 국회인사청문회에서 밝혀진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 앞에 깊이 사과하고 추후 공정하고 엄정하게 검찰개혁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한다”며 “무엇보다도 국민에게 충성하는 검찰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