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여준 "반성 성찰 없으면
    자유당, 총선 굉장히 어려울 것"
    "'좌파독재' 주장, 국민 동의 안해···청·여당, 국회 파행 해법 안 내놔"
        2019년 06월 10일 12:4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차기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지금과 같으면 자유한국당이 굉장히 불리하다”고 전망했다.

    윤여전 전 장관은 10일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20·30·40대가 유권자가 전체의 60% 가까이 되는데, (현재로선) 이 세대에서 자유한국당과 여당의 지지도 격차가 워낙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전 장관은 보수정당이 공정경쟁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는 한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는 진단도 내놨다.

    윤 전 장관은 “자유한국당을 대표하는 세력은 자유주의와 시장경제를 강조하는 세력이다. 헌법상 자유민주주의 체제고 시장경제 체제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시장경제는 공정 경쟁이 전제가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그런데 그간 우리는 공정한 시장 경쟁이 아니었기 때문에 극심한 경제적 불평등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주의의 이름으로 자유를 탄압한 역사, 시장경제의 이름으로 극심한 경제 불평등을 가져온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자유한국당이 진정한 성찰을 해 본 일이 없기 때문에 국민에게 불신을 받는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지금이라도 자유한국당이 국민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는 보수 세력으로 자리 잡으려면 그 문제에 대해 일정 부분 입장 정리가 있어야 한다”며 “그게 없으면 (차기 총선 승리와 향후 집권은)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내다봤다.

    “자유한국당, 역사 앞에 얼마나 진지한 반성과 성찰 있었나?”

    더 나아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당 차원의 성찰과 반성의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윤 전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만 하더라도,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그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도 탄핵 당한 것”이라며 “그런데 자유한국당이 분명한 역사 앞에 얼마나 진지한 반성과 성찰이 있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탄핵과 관련해) 진솔한 성찰과 반성이 있어야 국민들이 새로 쳐다보기 시작할 서다. 그렇지 않으면 정당이 끊임없이 메시지를 보내도 국민이 불신해버릴 것”이라며 “제가 볼 때 지금 자유한국당은 (국민들로부터) 메신저 거부 현상에 걸려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를 ‘좌파독재’, ‘타도’해야 할 대상으로 규정한 자유한국당의 메시지에 대해선 “자유한국당의 좌파독재라는 비판에 다수 국민이 동의했으면 지금 자유한국당 지지도가 이렇겠나”라며 “흩어졌던 고정 지지층을 결속하는 효과는 있었으나 그 이상 효과를 거둘 수는 없는 게 현실로 드러나고 있는 거다. 그러니까 다수 국민이 좌파독재라는 비판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장기간 국회 파행의 책임은 여당과 청와대에 있다고 비판했다. 윤 전 장관은 “(여당과 청와대는) 국정을 책임지는 세력”이라며, 총선 승리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여당이 국회 파행에 해법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에도 동의한다고 밝혔다.

    윤 전 장관은 “여야가 격돌해서 극한 대결의 구조를 만들어 국회가 파행한 지 두 달이다. 대통령 입장에서는 대결 구도를 해소해서 국회를 열고 추경, 민생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절박한 과제가 있다”면서 “그런데 대통령은 갈등해소와는 반대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예를 들면 5.18 행사장에서의 ‘독재자의 후예’라는 표현, 최근에는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 씨를 언급한 것은 대결구도를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총선에서 이겨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에 이념구도를 양분하는 게 유리한 지형을 만들 수 있다는 판단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