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중·동, 정부 혼내면서 독려하기
    By
        2006년 07월 10일 09:1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006독일월드컵이 이탈리아의 사상 네 번째 우승으로 끝났다. 한 차례 몰아친 월드컵 바람이 끝나자 3호 태풍 ‘에위니아’가 한반도로 북상하고 있다.

    향후 더 큰 ‘태풍’으로 다가올 지도 모를 미국 쪽 한미FTA협상단도 지난 9일 오후 입국했다. 이들은 10일부터 서울에서 한미FTA 2차 본협상을 재개한다. 10일자 조간들은 실제 태풍과 한미FTA, 그리고 북 미사일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한미FTA와 관련해 정부를 혼내면서 독려했고, 세계일보는 ‘부안사태’ 3년 후를 담은 탐사보도로 눈길을 끌었다. 다음은 10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 <안보리 ‘북결의안’ 오늘밤 표결>
    국민일보 <릭 워런 목사 17일 금강산서 북 교계 책임자 만난다>
    동아일보 <태풍 서해안 상륙 초비상>
    서울신문 <구마다 다른 탄력세율…서울 재산세 ‘역전’>
    세계일보 <갈등관리 시스템이 없다/’부안사태’ 3년…구속 43명 추적했더니>
    조선일보 <"북 미사일 누구도 겨냥 안해" 청와대 "정치사건…안보 비상사태 아니다">
    중앙일보 <한국 제재보다 대화 우선/미국 ‘5자’만으로도 제재>
    한겨레 <일본의 미소>
    한국일보 <태풍 북상 전국 눈뜬 비상>

    조중동, 정부 혼내면서 독려하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한미 FTA와 관련해서는 전적으로 정부 입장을 지지하고 있다. 10일자 사설에서도 정부를 혼내면서 독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 조선일보 7월10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35면 사설 <정권 친위세력이 FTA 반대에 앞장서니>에서 "우리 사회의 반FTA 세력이 곳곳에서 봉기해 협상이 제대로 굴러갈지조차 염려스럽다"며 "협상을 주도하고 이끌어가야 할 이 정권 내부와 외곽의 친위세력이 합세해 정부의 협상팀을 흔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물론 조선일보는 "이 정부가 뭘 믿고 FTA 협상에 나섰던 것인지, 또 협상을 시작하기 전 이렇게 아무런 정지작업조차 해두지 않았던 건지 답답하기 그지없다"는 말로 정부를 나무랐지만, "이 정권의 좌파적 이념과 역사관 홍보엔 그렇게 열심이던 방송과 친여매체들도 FTA 반대에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말로 화살을 다른 곳으로 돌렸다. 한마디로, 한미FTA를 ‘흔드는’ 세력들은 이를 추진하는 정부를 흔들지 말라는 것이다.

    동아일보는 35면 사설 <정부 의지 시험하는 한미 FTA 반대 ‘총궐기’>에서 "반미 좌파세력이 FTA 협상을 계기로 총궐기하겠다는 양상이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된 데는 좌파 폭력시위의 확대재생산을 방조한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일단 정부를 나무랐다.

       
     ▲ 동아일보 7월10일자 사설.
     

    그러나 동아일보는 "무역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에서 FTA를 통한 미국시장 개척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에 필수적인 전략이다. 낡은 이념에 발목 잡혀 주춤거릴 여유가 없다"며 "이번 협상은 정부가 흔들림 없이 FTA를 추진할 의지를 갖고 있는지를 시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정부를 독려했다.

    중앙일보도 30면 사설 <한·미 FTA, 대내 합의가 중요하다>에서 "현시점에서 반대단체들의 불법시위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정부가 한.미 FTA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충분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제라도 반대론에 대한 정교한 대응논리를 마련하고, 이 정부가 자랑하는 홍보 역량을 적극 동원해 대국민 홍보와 설득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 중앙일보 7월10일자 사설.
     

    이외에 세계일보와 서울신문은 각각 <한미 FTA, 반대시위가 능사인가>, <한·미 FTA 반대가 능사 아니다> 사설을 통해 이들과 보조를 맞췄다. 한국일보는 사설 <반대운동만 거센 한미 FTA 2차 협상>에서 예의 양비론을 펼쳤다.

    반면 한겨레는 <한-미 FTA 2차 협상, 결렬도 불사해야>에서 "미국이 서둘러야 할 사안인데도 우리가 먼저 협정 타결의 조급증을 드러냈다"며 "개방은 정책 수단이지 목표가 아니다.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을 분명히하고 당당하게 협상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이번 협상은 무엇보다 절차적 정당성과 국민적 동의를 갖추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통상교섭본부장이 ‘공무원이 그렇게 또라이는 아니다’라고 푸념하는 태도로는 국민들의 불신만 키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 한겨레 10일자 사설
     

    경향신문도 사설 <한·미 FTA 반대는 ‘일부 단체의 시위’?>에서 "군사독재시절 정권담당자들이나 당국은 민주화를 열망하는 시민사회의 요구를 ‘극소수 과격·불순분자들의 경거망동’ 등으로 깎아내리곤 했다"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엊그제 정부의 6개 관련부처 장관이 발표한 공동담화문을 보면 역사의 시계바늘이 20여년 전으로 되돌아간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고 정부 태도를 일갈했다.

    경향은 "한·미 FTA를 반대하는 이들이 ‘일부 단체’가 아니라는 사실은 매일 매순간 목도하고 있는 바다. 수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협상의 중단을 요구하고 있고, 진보·보수 가릴 것 없이 적잖은 경제학자들도 뜻을 같이 하고 있으며, 심지어 참여정부의 전·현직 고위 인사들도 반(反) 한·미 FTA 대열에 속속 동참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진실로 두렵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10일자 사설
     

    서울시 재산세 역전 ‘이상하네’

    서울신문은 1면 머리기사 <구마다 다른 탄력세율…서울 재산세 ‘역전’>에서 "올해 서울시민이 낼 재산세 총액은 1조793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5.8% 올랐다"며 "하지만 주택분 재산세의 경우 탄력세율 도입에 따라 구청별로 큰 차이를 드러냈다. 비싼 아파트 소유자가 싼 아파트 소유자보다 재산세를 적게 내는 현상이 빚어진 것"이라고 보도했다.

       
     ▲ 서울신문 7월10일자 1면.
     

    서울신문은 "실제로 강남구 압구정동 미성 2차 아파트 47평형의 올해 주택공시가격은 9억4600만원. 이 아파트의 소유자가 올해 낼 재산세는 105만2500원. 하지만 공시사격은 7억9300만원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의 45평형에 부과될 재산세는 120만5750원"이라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서울시내 다른 곳에서도 비싼 주택에 사는 주민이 싼 주택에 사는 주민보다 재산세를 적게 내는 경우가 적지 않아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매일경제도 1면 머리기사 <"서울 아파트 재산세 이상하네">에서 이 문제를 다뤘고, 동아일보도 16면에 4단 짜리 머리기사로 이 소식을 전했다. 다른 전국단위 종합일간지들도 이 문제에 주목했다.

    세계일보가 주목한 ‘부안 3년 그 후’

    세계일보 특별기획취재팀(팀장 이돈성, 신상득 남상훈 김창덕 기자)이 10일자에 내어놓은 것은 ‘부안사태 3년 그 후’였다.

       
     ▲ 세계일보 7월10일자 1면.
     

    세계일보는 1면 머리기사 <갈등관리 시스템이 없다/’부안사태’ 3년…구속 43명 추적했더니/가정파탄·변절자로 낙인 친지와도 등돌린채 살아>에서 "11일은 3년 전 김종규 전 전북 부안군수가 위도에 방폐장을 유치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이른바 ‘부안사태’를 촉발시킨 날"이라며 "(부안사태 구속자 43명 중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거나 연락이 끊긴 11명을 제외한) 조사 결과 32명 중 절반이 넘는 18명(56.3%)이 현재까지도 정신적 후유증을 겪고 있고, 이 중 2명은 병원을 찾아 장기치료를 받을 만큼 상태가 나쁘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또 전체 응답자 중에서 17명(53.1%)은 부안사태로 상당한 경제적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다. 찬반 논란으로 빚어졌던 이웃이나 친지들과의 갈등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고 털어놓은 사람도 12명(37.5%)이나 된다"며 "현재 부안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돼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19명(59.4%)이 ‘부안군민의 명예회복과 사면복권’을 꼽았고, ‘부안사태 조사위원회 설치’와 ‘군민화합’이 각각 11명(34.4%)과 9명(28.1%)으로 뒤를 이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6∼7면 전면에서도 부안 3년 후 기획을 담았다. 세계일보는 6면 머리기사 <몸도 마음도 모두 ‘만신창이’>에서 이렇게 보도했다.

    "부안사태로 구속된 43명은 대부분 농사를 짓거나 구멍가게를 하던 평범한 서민이었다. 이들에게는 부안군 위도에 핵폐기장이 들어서든 말든 이미 중요하지 않았다. 가슴 깊은 생채기로 인해 국가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잃어버린 것, 그 허망함이야말로 바로 이들이 품고 있는 가장 큰 아픔이었다."

    부안주민들은 "경찰서가 어떻게 생긴지도 모르고 살다 갑자기 죄인이 돼부렀는디, 편하게 살 수 있겄소" "민주화를 이뤄낸 주역이 정권을 잡았다고 하더니 수십 년 전 군사독재 시절 방식을 똑같이 자행하더라" "부안사태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지역주민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채 사업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것" 등으로 아쉬움과 억울함을 토로했다.

       
     ▲ 세계일보 7월10일자 6면.
     

    언론에 피해를 입은 경우도 있었다. 세계일보는 "강모(41·변산면문산리)씨는 억울하게 ‘왕따’가 된 경우. 한 언론매체와 전화통화만 했을 뿐인데 이튿날 찬성으로 돌아선 사람이 됐고, 이후 그는 온갖 비난을 감수해야 했다. 주위 사람들에게 ‘찬성으로 전향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수없이 해명했지만 여전히 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은 따갑기만 하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7면 머리기사 <찬성·반대파 동창회도 ‘따로’>에서 "방폐장 유치 찬·반에 따라 형제 간이나 이웃 간에 등을 돌린 주민은 한둘이 아니다. 주산면에 살고 있는 차모(37)씨는 ‘당시 찬성했던 사람들은 동창회나 계모임에 아예 나오지도 못한다’며 ‘지난 5·31선거 때도 찬핵과 반핵이 나눠져서 감정싸움이 심했다’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방폐장 유치를 적극 추진했던 위도 주민들은 허탈감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극렬히 반대했던 다른 부안 주민들을 욕하기도 하고 육지로 나갈 때마다 감정싸움도 벌였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아무 소용없는 일이었다"며 "갈등의 덫에 사로잡히기는 공무원들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전했다.

    한편 세계일보는 "1년5개월여 동안 정부와 주민간 극렬한 충돌이 발생해 공공갈등 상징으로 자리잡은 부안을 비롯한 전국의 주요 갈등 현장을 탐방하고 실태와 문제점, 갈등관리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등을 진단하는 시리즈를 6회에 걸쳐 싣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반나절 ‘먹통’

    동아일보는 14면 머리기사 <최대 포털 네이버 반나절 ‘먹통’>에서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9일 반나절 가까이 서비스 장애를 일으켰다"며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부터 뉴스, 카페 등 웹 페이지 곳곳에서 접속이 안 되거나 비정상적인 장애가 5시간 40분 가량 계속됐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네이버 첫 화면 뉴스란에는 이날 오전 6시경 3-1로 끝난 2006 독일 월드컵 독일-포르투갈 경기가 2-0으로 진행 중인 것처럼 표시됐고 일부 페이지는 공백으로 나타났다"며 "NHN은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의 네트워크 장비에 이상이 생긴 사실을 확인하고 오전 11시 40분경 서비스를 복구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네이버는 올해 3월에 네이버 인터넷주소(도메인) 관리업체 ‘가비아’의 시스템 장애로 4시간 정도 메인 페이지 접속이 안 되는 장애를 일으키는 등 올해 들어서만 서비스 장애가 4차례 발생했다"며 "2004년 6월 서버, 네트워크 등 정보기술(IT) 인프라를 IBM에 아웃소싱하기 시작한 이후 잇따라 대규모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정확한 원인 분석과 책임 소재를 파악하고 있다"는 NHN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중앙일보 "휴가지로 신문 배달하겠다"

    중앙일보는 2면 하단 사고를 통해 "휴가지로 신문을 배달해 드리겠다"고 밝혔다. 중앙은 "휴가기간 중 집(사무실·상가)을 비우게 될 경우 신문 배달을 일시 중단하고 지정된 날에 모아놓은 신문을 배달해 드리겠다"며 "하계 휴양지에서 신문 구독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해당 장소로 배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 중앙일보가 지정한 ‘하계 휴양지’는 속초·경주·강릉·부산·제주지역의 특급호텔과 콘도로 제한돼 있다. 기간은 10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이다.

    미디어오늘 김종화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