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질적 민주주의 이끌어낼 산별노조
        2006년 07월 03일 07:4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6월 30일 현대자동차노조 등 금속산업연맹 13개 노조 9만명의 조합원들이 기업별노조에서 산업별노조로 전환해 현재의 금속노조와 합쳐 13만명의 거대한 금속노조를 탄생시켰다. 지난 20년 동안 회사 내의 종업원을 대변하는 기업별노조 체제가 산업 전체 노동자를 대변할 수 있는 산별노조 체제로 전환한 역사적인 사건을 맞아 <레디앙>은 7월 2일 특별좌담을 마련했다. 이날 특별좌담에서는 산별노조 전환의 역사적 의미, 노동운동과 노사관계 및 한국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망이 논의됐다. <편집자 주>

    참석자
    김창한 전국금속노동조합 위원장
    박유기 현대자동차노조 위원장
    임영일 경남대 교수

    사회 이광호 <레디앙> 편집국장
    정리 박점규 현장기자

       
     ▲ 김창한 금속노조 위원장, 임영일 경남대 교수, 박유기 현대자동차노조 위원장(왼쪽부터)
     

    이광호 이번 산별노조 전환은 기업별노조의 굴레를 벗고 마침내 산별노조 시대를 활짝 연 20년만의 쾌거였다. 특히 모든 사람들의 시선과 관심이 집중된 현대자동차의 가결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언론의 대대적인 반대와 회사의 방해, 노조 내 일부의 산별 반대 움직임이 있었다. 그럼에도 조합원들이 산별노조를 선택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박유기 사측이 노골적으로 개입했다고 보지는 않는다. 다만 한 대의원이 유인물을 냈고, 회사 관리자가 이걸 배포했다. 언론에서는 노골적인 반대가 있었다. 울산은 지역방송이 특집방송을 통해서 현대 사례를 외국과 비교하며 산별노조가 되면 혼란스럽고 안 좋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지도부는 확고한 의지로 밀고나갔다. 90% 이상의 조합원들이 4시간씩 교육을 받았고, 조직력이 약한 곳에 ‘산별특공대’라고 부르는 교육 전문가 4명을 거의 한 두 달씩 파견보내 교육했다.

    "자본이 가지 말라는 곳이 우리 가야할 길"

    11개 현장조직이 2번에 걸쳐 산별노조에 찬성하는 공동의 입장을 밝혔다. 또 각 현장조직들이 독자적인 선전물을 현장에 내고 조직원을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그게 산별노조가 대세라는 것을 굳히는 계기가 됐다. 막판 방해공작들은 마지막 집회할 때 "혼란스러울 때는 자본이 가지 말라는 곳으로 가자, 그것이 우리가 가야할 길"이라고 조합원들에게 호소했다.

    조합원들은 기업별노조의 위기를 세뇌가 될 정도로 들었고, 정리해고와 고용불안. 해외공장에 따른 산업공동화, 법제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산별만이 살길이라는 것에 공감했다.

       
     ▲ 김창한 전국금속노조 위원장
     

    김창한 1998년 금속산업연맹이 출범할 때 19만 8천명이었는데 2000년에는 17만 5천명, 지금은 16만명이다. 고용불안, 해외공장 등 신자유주의 세상에 맞서기 위해 조합원들은 산별노조를 선택했다. 간부와 활동가들이 헌신적으로 뛴 것이 자신있게 통과시킨 것이다.

    임영일 여러 곳에 교육을 다니면서 올해 특히 간부들의 자세나 긴장감이 전과 달랐던 점을 가는 곳마다 느낄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뿐만 아니라 다른 곳도 2007년 앞두고 올해 산별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가 가장 강했다.

    이광호 이번에 투표에 붙이지 않은 노조와 실패한 노조들이 7월에 다시 투표를 할 예정인가? 가결을 위해 무슨 일을 할 예정이며, 어떻게 전망하는가?

    김창한 부결된 사업장에 다시 투표를 붙이기 위해서는 의기소침해져 있을 걸 지도부부터 추스려야 한다. 연맹 차원에서 분위기를 형성해줘야 한다. 10만명만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13만명이 됐다. 이 결과가 큰 힘으로 작용할 거다. 현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들어가면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7월 5일 쌍용자동차노조와 철강분과 노조들이 산별전환 투표를 실시하는데, 여기서도 현대자동차가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고 산별노조를 선택했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

    임영일 시간은 좀 늘어질 지 모르겠지만 금속은 대세의 흐름은 정해졌다. 시간이 좀 더 걸리면서 참여하는 쪽도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산별로 넘어오는 큰 흐름 안에 있다고 봐야 한다.

    이광호 이후 투표할 때 현대자동차노조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임영일 교육위원을 파견하면 좋겠다.

    박유기 실패한 사업장은 빨리 투표를 부쳐야 할 것 같다. 요구되면 충분히 할 것이다.

    이광호 이번 투표 이후 출범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나. 이 과정에서 논의돼야 하는 주요 의제들은 무엇인가.

    김창한 산별전환에 성공한 노조와 금속노조, 금속산업연맹이 모여 추진기구를 구성하고 10월 경 대의원대회를 거쳐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할 것이다.

    금속노조의 규약규정이 연맹의 산별노조 추진 때 만들어졌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지만 변화된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토론을 활성화해야 한다. 금속노조는 내가 같이 만드는 조직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위해 현장토론을 충분히 해야 한다.

    곁방살이에서 우리집 시대로, 비정규직 다 들어와라

    이광호 이번 산별전환의 의미를 압축적으로 표현한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임영일 기업별노조는 규모가 크든 작든 남의 집 곁방살이하는 조직이지 우리 조직이 아니다. 산별노조는 곁방살이하다 나와서 자기 집을 하나 지은 것이다. 언론에서는 거대조직이 생긴다고 호들갑인데 냉정하게 생각하면 이제 초가삼간 수준이다.

    이 집에 새 살림을 꾸려야 하는데 그 방식이 문제가 될 것이다. 곁방살이 하다 모여서 우리 집 지어놓고 보면 안방은 내가 들어가겠다 넌 뒷방으로 가라 이렇게 싸울 게 아니라 집을 넓혀야 한다. 그동안 조직화의 외곽에 방치되어 있던 미조직,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우리 집에 다 오라고 하고 담이 좁으면 담 허물어서 넓혀야 한다. 노동운동에서 큰 고비를 넘은 것이다.

       
    ▲ 박유기 현대자동차노조 위원장
     

    박유기 아산공장에 가니까 충남지역 한국노총 산하 노조가 현대자동차 산별전환하면 들어 오겠다고 했다. 산별노조 전환은 지금까지 차별과 차이를 양산하고 극대화시키는 기업별 조직체계와 교섭체계를 변화시켜 대공장과 중소공장,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과 차이를 완화시키는 조직체계로 변화시킨 것이다.

    평등을 기치로 하는 노동운동에 걸맞게 방향을 튼 것이다. 원하청 불공정거래도 마찬가지다. 현대자동차 사장도 사석에서 얘기하면 기아, 대우사장들하고 협상에 나가는 건 이해하는데 부품업체 사장들하고 같이 나가는 건 말이 되냐고 한다.

    이제 조직틀과 교섭틀을 바꾸었다. 각각이 아니라 단일노조로 금속노조가 내 노동조합이라는 소속감을 높여낸다면 해낼 수 있지 않겠냐. 막판에 조합원들에게 산별전환을 실패하고 영원히 배부른 귀족노조로 남을 건지 남한사회 산별노조를 새롭게 견인할 건지 당신들이 선택하라고 했다.

    산별노조는 대공장-중소공장, 정규직-비정규직 차별과 차이 해소하는 조직

    김창한 20년동안 기업별노조를 임단협 중심으로 해와서 근본적인 한계가 있었다. 사회정치적 영향력을 높이는 큰 계기가 됐다. 비정규, 로드맵, 한미FTA 문제 등이 정부 계획대로 되면 아이엠에프 이후 착취구조가 고착화되고 민주노조는 무력화된다.

    지금까지 정신 못차리고 대응 못하다가 이제 한 번 해보자는 것이다. 운동의 새로운 변화가 모색될 것이고 그 변화는 금속 내에서뿐 아니라 다른 조직에도 전달될 것이다. 실질적으로 연대해보자고 했는데 한 조직으로 묶인 것은 단결의 강화다. 승리의 기초를 닦았다. 새로운 출발이다.

    임영일 작년 가을 일본에 갔을 때 일본 사람들은 한국의 산별노조에 대단히 회의적이었다. 기업별노조는 한국과 일본 뿐인데 자기들이 50∼60년대 시도하다 실패했기 때문에 자기들 경험으로 보면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일본은 기업별노조를 해산하고 산별노조로 조직을 재편한 게 아니라 기업별노조를 묶어서 상급조직 중심으로 교섭투쟁을 끌고갔고 그걸 산별운동이라고 했다. 일본 노동운동이 못한 걸 우리가 해냈다. 노동운동사 상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일본노동운동 극복 노동운동사상 중요한 의미

    이광호 이번 산별노조 전환은 전체 민주노조 운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

    김창한 현장에서 기득권을 놓을까 주저하는데 금속의 대공장이 했다는 것이 다른 곳에도 자신감을 줄 것이다. 조합원들에게 노동운동을 주도해온 금속이 이런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절반은 먹고 들어간 것이라고 본다.

    임영일 예전에 경상대에서 주요 조직 설문조사 했는데 조직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산별노조에 대해 70∼80% 이상 동의했다. 그럼에도 산별 조직전환이 지체되는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의 경우에 노조 간부들의 적극성의 부족을 지적한다.

    금속은 10여년 이상 내부에서 토론도 많이 했고 시도도 많이 했다. 그 과정이 없던 조직은 막연하게 기업별은 안되고 산별로 가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간부들의 자기 확신이 부족한 것이다. 그런 걸 생각할 때 금속의 변화가 다른 조직의 대중들에게도 자신감을 줄뿐 아니라 노조 간부들한테는 굉장히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여러 조직에서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

    경쟁적 정파들 산별노조라는 운동의 원칙에 동의

    이광호 개인적으로는 울산이 진보정당이나 민주노조운동에 희망이냐 질곡이냐는 고민을 한 적이 있는데 목적의식적으로 조직한 산별노조 전환의 영향은 사람들이 생각 이상으로 클 것 같다.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정파’들이 모두 동의돼서 함께 실천했다는 점도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박유기 현자노조 대기업 이기주의 이런 것도 있고 노조 내 조직이 난립해 권력을 향해 간다는 비판들이 있었는데 경쟁적 활동관계에 있는 조직들 사이에 운동의 원칙을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는 대의가 있었다.

    또 중심에 서있는 간부들이 현자노조를 이끌어냈다. 10년 이상 산별노조 논의해왔는데 조합원 2/3 이상이 찬성하는 결과를 만든 것에 대해 다같이 기뻐했다. 이제 기업별노조에서 뭔가 하려는 생각은 다 접고 산별노조에서 활동을 어떻게 할 건가를 고민해야 한다.

    조합활동이 기업을 뛰어넘어 전국적 차원이 되지 않으면 현자노조로 쪼그라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제 운동적 과제는 산별적 사업 과제로 빨리 접근해 들어가는 것이다. 

    비정규직 가입, 교섭하는 획기적 돌파구

    이광호 비정규직 문제를 산별노조가 어떻게 기여하고 조직할 것인가에 대해 얘기해달라.

    임영일 실제로 비정규직을 조직화하고 그들을 대표해 교섭하고 투쟁하는 틀이 없었다. 기업별노조는 원초적으로 불가능했고, 산별로 갔을 때 그 길이 열린다는 걸 알고 있다. 금속노조가 몇 년 활동했지만 비정규직에 큰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4만명 밖에 안되는 소수산별노조의 역량의 한계가 때문이다.

    대기업노조가 전환해 돌파구를 열었다. 조직체계를 제대로 정비해야 한다. 비정규직 조직화가 진행되고 그들을 담아낼 수 있는 그릇이 생겼다. 교섭을 통해 그들의 이익을 지키고 신장시켜 줄 단계로 넘어갈 상황이 됐다. 획기적인 돌파구가 생기게 됐다.

    자본, 비정규직 수혈한 노동운동에 두려움

    김창한 그동안 금속노조는 규모나 역량의 한계도 있었지만 산별노조의 책임성 때문에 싸워왔다. 민주노총의 비정규직 법안 반대 투쟁에 최선을 다했고, 전략지부를 선정해 재정과 역량 지원해 비정규직 노조를 만들었고, 이를 지키기 위해 피터지게 싸웠고 전국적인 파업까지 진행했다.

    중앙교섭과 사업장 단체협약을 통해 비정규직 보호 조항을 만들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많이 어려웠다. 대공장의 산별노조 전환으로 그동안 일어나고 싶어도 못 일어났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어나 조직력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본다.

    또 대공장노조 중에서 노동운동의 건강성을 상실한 곳이 있는데 착취받고 탄압받았던 비정규직이 민주노조 운동에 뛰어들면 새로운 건강성을 생길 것이다. 자본은 비용의 증가로 보는 게 아니라 전략적 문제로 보고 있다. 노동계급이 비정규직을 수혈해 새로운 힘을 얻고 돌파구가 열리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우리도 비정규직 문제를 전략적 과제로 받아안고 어떤 고통이 수반되어도 가야 한다. 간부와 활동가들이 새로운 자각을 하고 출발하면 될 것이다.

    울산공장 1만명 비정규직 노조가입 급격히 늘 것

    박유기 지금 울산 승용3공장은 비정규직이 파업하고 있다. 대체인력이 투입되면 이걸 막으니까 정규직 입장에서 보면 일을 하는 건지 마는 건지 귀찮고 괴롭다. 왜냐면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따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비정규직노조는 97.5%가 산별노조 전환에 찬성했다. 이제 금속노조라는 단일노조에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같이 가입하게 된 것이다.

    물론 울산공장에 1만명이나 되는 비정규직을 어떤 조직체계에 담아야 하는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 이렇게 1만명의 비정규직과 2만5천명의 정규직이 자본에 맞서 같이 싸우면 저들은 비정규직을 쓸 이유가 없어지게 될 것이다.

    비정규직 조직가입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지금은 소수가 가입돼 있으니까 타겟이 될까 두려운 것이다. 산별노조니까 들어와야 한다고 하면 거의 다가 들어올 것이다.

    더 나아가 지역 내의 고용안정센터 같은 곳을 통해 어떻게 고용안정망을 구축할 거냐를 고민해야 한다. 건설플랜트도 금속노조로 와야 하는 것 아니냐는 고민도 있고, 지역단위로 비정규직을 묶어 대안과 비전을 만들어내야 한다.

    결정되면 반드시 한다는 정신을 지켜야

    이광호 힘이 세진 건 사실이지만 연대의 어려움을 걱정하는 시각도 있다. 

    김창한 금속노조는 지난 5년 동안 피눈물나게 싸웠다. 금속노조 간부들은 한번 결정된 방침은 기필코 사수하려고 했고, 조합원들도 동의했다. 그래서 나름대로 연대의 정신을 지켜올 수 있었다. 단일노조의 근본성격이 깨지는 순간 금속노조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해왔다.

    지금 연맹 조직들이 들어와서 그런 것들이 사수될 수 있을까 우려된다. 간부나 활동가들이 결심하면 분위기도 바뀔 것이다. 우리가 열 번 파업했다면 앞으로는 한 번 파업해도 된다. 금속노조는 15만이 결정하면 하는 조직이라는 것을 우리 내부와 사용자들에게 심어주면 된다.

    초기에 그걸 못 잡아주면 우리 내부에 불신이 생기고 상대방도 우리를 우습게 볼 것이다. 연맹에서 전환된 노조의 간부와 활동가들이 달라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산별노조의 의미가 없다.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서 풀어나갈 능력이 많아졌는데 내부적으로 조직운영에 부대끼면 안된다.

    임영일 현명하게 해야 할 것 같다. 임금과 고용형태가 다른 노동자가 한 울타리에 모이는데 그걸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섬세한 조직체계를 잘 짜는 것이 중요하다. 노동조합 조직은 조합원들의 요구를 사용자와 교섭으로 푸는 것인데 다양한 요구들을 체계적으로 배치해서 교섭구조도 유연하게 배치할 필요가 있다.

    초기에 그 틀을 잘 잡아야 원심력보다는 구심력이 강화될 것이다. 거기에 산별노조 간부와 활동가들의 헌신적인 자세가 덧붙여져야 한다.

    비정규직 탄압, 산별 지역총파업으로 대응해야

    박유기 내부 갈등이나 지도집행력에 대한 우려가 많다. 하지만 현장 공동화 같은 문제는 오히려 기업별노조의 역사가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18년 동안 기업별노조가 해왔던 현장을 다지고 조직한 경험이 축적돼왔고 소중한 자산이 될 거다. 노동조합의 권한이 현장으로부터 발생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인식시켜 대공장과 중소공장을 뛰어넘는 지도집행력을 만들어가야 한다.

    금속노조의 전국총파업을 조직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지부나 지역의 총파업은 스스로 배치해서 중소사업장과 비정규직 사업장에 탄압이 벌어지면 금속노조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보여주면 된다.

    이광호 조직력, 투쟁력 강화가 많이 얘기되는데,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정책역량의 강화가 아닌가 싶은데.

    박유기 조직과 집행체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현자노조에 90명의 상근이 있고 나머지가 130명이 있다면 중앙으로 얼마 보내고 지부로 얼마 보내느냐가 고민이다. 또 조직이 이 만큼 커지면 전문역량을 채용해야 할 것이다. 연구진들 중에 현장에서 전망을 얘기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정책과 교섭, 교육과 선전에 대한 기능을 중앙이 통제하면 가능하다고 본다.

    조합원을 위한 사업과 동시에 전체 노동자를 위한 사업 배치해야

       
     ▲ 임영일 경남대 교수
     

    임영일 한국노총 금융노조는 내용상으로 보면 기업별노조의 연합체 성격을 크게 못 벗어났다. 조직체계를 놓고 보면 금속노조가 그나마 산별노조에 걸맞는 조직체계였다. 금속노조가 15만 조합원을 위한 사업을 배치해야 하고 동시에 금속산업 내에 조직대상이 되는 150만명을 위한 사업과 괴리되지 말아야 한다.

    민주노총 내 어떤 산별노조는 산별노조 체계를 가지고 있었지만 거의 모든 역량이 조합원에게만 집중되어 전체 노동자를 대표하지 못했다. 금속노조는 최저임금을 공장 내 비정규직과 이주노동자에게까지 적용하는 등 조금 달랐다.

    조직체계와 교섭구조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의 문제다. 전체 노동자를 대표하는 조직과 배치되지 않도록 세밀하게 배치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책역량의 강화가 매우 중요하고 매 시기마다 고리를 어떻게 잡아야 하느냐의 판단이 중요하다. 일단 재정과 인력의 확충은 시작이고 그 역량을 정확히 배치하고 가동하는 게 중요하다.

    김창한 정책기획역량을 강화해 조직운영의 중장기적 과제, 내부 현장의 문제, 전체 계급의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결국 재정과 인력의 문제인데 이번에 대공장에서 현장의 경험을 가진 동지들이 많이 올라오면 실질적 내용들을 많이 만들어낼 수 있을 거다. 재정이 확보되면 역량도 새롭게 확보해야 한다.

    이광호 조합비는 얼마나 되나

    김창한 현재 4만 금속노조의 조합비는 일반, 특별회계까지 하면 80억 정도 된다. 대공장이 들어오면 의무금과 현장에 내려주는 교부금 다 포함해 4∼500억 정도 된다.

    산별노조가 질적인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주체가 되야

       
     ▲ 이광호 <레디앙> 편집국장
     

    이광호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가 질적으로 후퇴했다는 견해가 많다. 산별노조가 우리 사회 질적인 민주주의를 심화 발전시키는데 핵심 주체로 나서야 될 것 같다.

    박유기 무엇이 진보적이고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고 이념인지 훨씬 더 퇴색되어 가는 느낌이다. 산별노조로 전환됐다 해서 어느 날 계급적으로 되지는 않겠지만 꿈을 꾸고 이상을 갖는다는 점에 있어서 가능성이 보인다.

    산별노조는 기업 내의 종업원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노동자의 처지와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고, 전체 계급적 차원으로 사업을 해야 하는 것이 분명하다.

    조직속성상 조합원이 이익을 우선시하는 것은 기본이다. 그 주체의 이해관계와 전체 계급의 이해관계를 조화시키면서 끌고 나가는 게 중요하다. 이 과정이 질적이고 경제적인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교육비 등 산별노조의 요구가 사회적 의제로

    임영일 실질적 민주주의, 경제적 민주주의는 후퇴됐다. 87년 이후 민주주의가 형식적, 절차적 민주주의의 확산이지만 본질적으로는 부르주아 민주주의다. 부르주아 민주주의가 계급적 불평등을 해결해준 경우는 없다. 양극화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 정당 체제가 진보 보수로 간다 해도, 그 토대가 뭐냐가 중요하다. 산업화된 나라의 역사적 경험과 우리의 경험을 보면 조직화된 노동자들이 그 토대가 될 수밖에 없다.

    산별노조가 제기하는 핵심적인 의제 자체가 과거와는 달라질 것이다. 90년대 중반 이후로 설문조사 하면 직접임금에 대한 조합원들의 요구가 낮아지고 이미 사회경제적 요구인 교육비 주택주거비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런 요구는 정부정책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기업별노조로는 이걸 사회적 의제로 등장시키기 어렵지만 산별노조는 실질적인 힘으로 제기하기 때문에 핵심적인 사회적 의제가 될 것이다. 큰 산별노조가 요구하고 사용자들이 답할 수 없으면 지방정부든 중앙정부 수준에서든 안 다룰 수가 없기 때문이다. 확신을 가지고 기대해보자. 가능성이 열려가고 있다.

    이광호 구체적인 사안으로 산업공동화 문제, 원하청 불공정거래의 문제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가.

    임영일 산업정책 자체가 교섭의제가 될 수밖에 없다. 자본의 일방적인 논리와 결정으로 해외 이전, 구조조정이 되는 상황에서, 현자노조처럼 이렇게 하지 마라 사전에 합의해라 이렇게는 했지만 산업정책 차원에서 다뤄지지 못했다. 산별 중앙교섭 차원에서 논의할 수밖에 없다. 자본의 일방 통행으로 진행되는 구조조정과 산업공동화를 막을 수 있다.

    원청·하청회사 같이 교섭 나오면 불공정거래 숨기지 못해

       
     ▲ 7월 2일 오후 5시부터 서울 여의도 <레디앙> 사무실에서 ’20년 숙원 산별노조전환 의미와 전망’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박유기 산업의 의제와 관련해 지금까지 현장에서 쟁점이 되거나 만들어진 적도 없고 기업주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해외 투자 같은 게 이뤄졌다. 이게 중앙교섭에서 다뤄질 것이고 이 문제로 파업을 할 수 있으면 큰 쟁점으로 부각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자연스럽게 어떤 방법으로든 개입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산업의 의제와 관련해 지금까지 현장에서 쟁점이 되거나 만들어진 적도 없고 기업주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해외 투자 같은 게 이뤄졌다. 이게 중앙교섭에서 다뤄질 것이고 이 문제로 파업을 할 수 있으면 큰 쟁점으로 부각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자연스럽게 어떤 방법으로든 개입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원하청 문제는 교섭구조를 통일시키면 가능하다. 원청회사는 불공정거래가 없다고 우기고 하청은 공개적으로 얘기하지 못한다. 원청사와 부품사가 동시에 교섭에 나와 원하청 불공정 거래의 투명성을 요구하면 해결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산업공동화문제 사회적 의제가 되면 승리할 수 있어

    김창한 금속노조가 파업 일주일 해도 신문에 안 나지만 현대자동차 노조는 하루만 하면 난다. 대공장 들어오면 새로운 교섭력을 가질 거다. 산업공동화는 개별자본과 협의할 문제가 아니라 국가운영원리에 대한 협상이기 때문에 새롭게 만들어볼 수 있다. 사회적 쟁점으로만 만들어놓으면 승리할 수 있다고 본다. 산업공동화는 단순히 고용문제가 아니라 내수시장 문제,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제조업을 죽이느냐가 쟁점화 되기 때문에 이길 수 있다.

    이광호 현 정권은 제조업에 대한 패배주의적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동북아 유통중심, 금융중심이라는 노선과 한미 FTA 조기 체결도 이런 맥락이다. 매우 논쟁적인 주제다. 산별노조는 제조업 중심 국가론으로 이에 맞설 수 있는 주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산별시대에 적응을 위해 정부와 자본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또 언론은 산별노조를 무슨 괴물이나 나타난 것처럼 얘기하고 있는데.

    산별노조 전환에 따라 노사관계로드맵 대폭 수정돼야 

    임영일 노사관계로드맵은 산별노조 전환을 감안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내년 이후에 노사관계를 엉망진창으로 만들 생각이 아니라면 로드맵 내용을 대폭 수정 보완할 수밖에 없다. 단체교섭과 관련해서도 산별교섭을 요구할텐데 아무 내용이 없다.

    단체협약 적용률은 특별한 법제도 개선이 없어도 산별전환으로 통로가 많이 열린다. 노조는 중앙교섭과 지역, 지부교섭이라는 중층적 교섭을 해야 한다. 조합원 15만명에만 적용할 협약으로 제한하자고 할 간부는 없다. 금속노조 최저임금이 비정규직과 이주노동자에 다 적용하는 것으로 합의했는데 적용범위를 넓힌 것은 의미가 크다.

    현행법으로 보면 일반적 구속력을 우리가 요구할 수 있다. 특히 지역단위로 할 수 있다. 더 적극적으로 하자면 프랑스처럼 노사간에 맺어진 협약이 미조직 노동자들에게 적용하는 법을 제정하는 것이다. 최저수준을 정하고 높여가면서 협약의 효력을 확장하는 정당성이 사회적으로 분명히 있다.

    언론의 산별 보도를 보면 왜곡한다는 차원보다는 아예 아무 것도 모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산별노조가 무지한 기자들 교육시켜야

       
     ▲ 6월 30일 현대자동차노조 대회의실에서 개표위원들이 산별노조 전환 조합원 찬반투표를 개표하고 있다.(사진 금속산업연맹)
     

    이광호 산별노조가 나서면 지금처럼 무지하게 하진 못할 거다. 기자들도 공부를 해야 할 거다.

    김창한 정부가 양극화 얘기를 하는데 이걸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제기하는 문제를 받아야 한다. 우리가 합의한 것을 다 적용해라 이렇게 하면 영세한 곳은 실질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박유기 언론은 무식할 정도로 얘기하고 있다. 노동조합은 죽어 없어져야 하는데 덩치가 더 큰게 나온다니까더 난리를 치고 있다. 오히려 이런 언론의 보도를 본 회사 관리자들이 더 불안해하는 것 같다. 우리 조합원들은 언론이 우리를 욕하거나 비난하는 것에 대해 많은 부분 무시하고 있다. "가진 놈들 앞잡이니까 그런다"고 생각한다. 언론이 정확히 알고 쓰고 제대로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산별노조 잘하면 민주노동당 획기적으로 강화

    이광호 지금 진보정당은 아장아장 걷고 있고, 산별노조는 이제 탄생이다. 산별노조의 출범이 민주노동당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나. 

    박유기 산별노조 차원에서 정치방침이 확정되면 훨씬 많은 토론이 벌어지고 정치사업의 결합력을 높여낼 것이다. 산별노조 의제 자체가 기업 단위 내에서 맴돌던 의제들을 일상적으로 제기해 조합원들의 의식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게 된다.

    산별사업과 정치사업이 뗄래야 뗄 수 없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산별교섭이든 협약이든 법·제도적 보완될 수밖에 없다. 산별노조 시대에 정치위원회는 일상적으로 강화될 수밖에 없다.

    김창한 산별노조는 정치세력화를 더욱 추동하는 힘이 있어서 더 잘 될 것이다. 지부가 치밀하게 사업을 짜고 현장에 파고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잘만 하면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이다.

    임영일 스웨덴은 중요한 산업정책 노동정책은 산별노조의 정책단위에서 결정돼 당에 전달된다. 독일도 그렇다. 당은 그걸 반영한다. 당과 노조와의 관계가 그렇게 가야 한다. 그런 전제가 산별노조다. 산별노조가 강화되고 그 위에 당이 서는 것이다.

    지역정치에서도 그렇고 중앙정치에서도 그렇다. 노조 덩치가 커졌으니까 당도 커져야지 그런 게 아니다. 커진 노조의 역량을 당이 어떻게 흡수할 것인가 하는 시각으로 봐야 한다. 

    이광호 오늘 오랜 시간 토론해주셔서 고맙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