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 산불 고성·속초 등
    재난사태 선포, 총력 진화
    건조한 날씨, 강풍, 산악지형 맞물려···여야. 정부에 총력대응 주문
        2019년 04월 05일 11:5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가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일원에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정부는 4일 저녁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강원도 일원에 5일 오전 9시를 기해 재난사태를 선포하는 한편, 진화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의 재난사태 선포에 따라, 정부는 산불 피해 지역 주민을 위해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마련, 재해구호물품 지급 등 긴급생활안정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사상자에게는 장례·치료 지원, 재난심리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전날인 4일 오후 7시 17분경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성콘도 부근에서 발생한 화재가 속초 시내로 확산하면서 이날 오전 7시 30분 현재 1명이 숨지고 산림 약 250㏊, 주택 125채가 소실됐다. 대피 인원은 주민 2천155명, 군인 1천465명 등 3천620명으로 파악됐다.

    동해안산불방지센터는 5일 오전 2시경 유관기관 합동으로 브리핑에서 현재까지 피해면적은 250㏊(250만㎡)라고 밝혔다. 축구장 면적(7천140㎡)의 350배에 달하고, 여의도 면적(290㏊)에 맞먹는다.

    사진=강릉산림항공관리소

    화재 원인으로 추정됐던 변압기 폭발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개폐기에 연결된 전선에서 불꽃이 발생하면서 개폐기 주변에도 불이 붙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확한 화재 원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소방 당국 등이 조사 중이다.

    전문가들은 강원도 일원을 잿더미로 만들 만큼 대형 산불로 번진 이유로 건조한 날씨, 수목 등 가연물질, 강풍으로 꼽고 있다.

    박재성 숭실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산불이 발생을 하려면 세 가지 조건이 맞아야 한다. 건조한 날씨, 강한 바람, 산악 지형”이라며 “3, 4월에 강원도에 대형 산불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되는 것은 건조한 날씨와 양간지풍이라고 해서 양양과 간선 사이에 분 굉장히 강한 돌풍이 작은 불씨를 대형 화재로 키우는 원인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강원도에 침엽수림이 많은데, 활엽수보다 침엽수. 즉 소나무나 잣나무가 산불에 훨씬 취약하기 때문에 불이 붙기도 쉽고 한 번 불이 붙으면 급격히 확산이 되는 그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여야도 일제히 정부에 총력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에서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를 해서 지원하는데 만전을 기하기를 정부 측에 요청한다. 이번 추경에도 산불에 대한 피해 복구를 위한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검토를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토성면에 마련된 고성 산불 상황실에 방문해 소방당국으로부터 피해 규모를 확인했다. 인근 산불 현장과 대피소에서 이재민을 만나 지원 방안을 점검하고 속초시 재난상황실을 방문해 전체적인 인명·재산 피해 규모도 파악할 계획이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소방당국은 안전에 유의하여 산불 진화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주민대피에도 총력을 기울여 아이들, 노약층 등 아직 대피하지 못한 인원은 없는지 철저히 파악해 구조작업을 병행해야 한다. 이재민을 위한 안정대책 마련에도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긴급대피하신 이재민들이 각종 식료품 의류 등 생필품으로 불편함을 겪는 일이 없도록 관계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대응태세를 갖춰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시시각각 번지는 산불을 잡기 위해 빠르게 대처한 소방당국과 전국에서 지원 온 소방관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며 “정부는 국민 불안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빠른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번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위로를 전하며, 정의당은 산불 진화와 피해 복구에 필요한 조치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의당은 산불이 아직 진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당 지도부 현장 방문이 혼란스런 현장에 폐를 끼칠 수 있다며, 완전 진화 후 현장 방문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