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채용비리 의혹 확산,
    김성태 외 유력인사 관련
    윤소하 “입만 열만 귀족노조 고용세습 비난 자유한국당, 왜 침묵하나”
        2019년 03월 19일 03:0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에서 시작된 KT 채용비리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김 의원의 딸 KT 특혜채용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 의원 외에 유력인사 6명의 채용청탁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해관 KT새노조 대변인은 “사정기관이나 정치권으로부터 ‘바람막이’를 만들기 위해 유력자의 자제들을 뽑아주는 특혜채용 관행이 생겼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해관 대변인은 19일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KT가 주인 없는 민영화가 되면서 회장이나 이사들 중에 KT 주식을 갖고 있는 이들이 없다. 재벌 회장들은 감옥에 갔다 와도 계속 재벌총수를 할 수 있지만 KT 경영진은 기소만 돼도 옷을 벗어야 한다”며 “그러보다 보니 (KT 경영진은) 사정기관이나 정치권으로부터 바람막이를 만들려고 무지 많이 애를 쓰고 있다. 황창규 현 회장이 국회의원 99명에 비자금(후원금)을 뿌린 게 문제가 돼서 검찰 수사를 받는 중인데 특혜채용도 이런 연장선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이같이 설명했다.

    앞서 18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일)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KT 공개채용 관련 서류에는 응시자 7명의 이름 옆에 괄호를 치고 부모 이름이 손글씨로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채 전 회장 시절 작성된 이 서류에는 김성태 의원 말고도 국회의원과 공무원 이름이 여럿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자료를 지난 2차 압수수색 당시 경기 성남시 정자동에 있는 케이티 본사 지하 5층 문서고에서 확보, 청탁자 7명의 이름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KT 인사 부문에서 10년 이상 일하다 퇴직한 전직 임원 A씨는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이석채 전 회장 시절인 2009년 공개채용 실무를 담당할 때 “300명을 뽑는데 35명의 청탁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A씨는 “회장 비서실, 노조위원장, 대외협력부서, 사업부서 등 모두 네 그룹으로 나눠 리스트로 정리한 명단이 왔다”며 “회장 비서실 40%, 대외협력 30%, 노조위원장 20%, 사업부서 10% 정도로 청탁 비율이 정해져 있었다”고도 했다.

    이 대변인은 “인사 청탁을 받아 집행하는 과정에서 독식을 하면 뒤탈이 생기지 않겠나. 이것에 관계된 사람들한테 일정하게 비율로 나눠주다 보니까 회장실에서 몇 명, 사업협력실에서 몇 명 이런 식으로 할당을 해준다는 얘기를 내부 증언을 통해 들었다”고 밝혔다.

    노조 청탁에 관해선 “KT 새노조가 아니라 제1노조인데 한국노총 소속 노조”라며 “그쪽에서도 이런 인사 정황에 대해서 짐작을 하고 있고 알고 있을 것 아닌가. 그 입막음용이었다는 얘기를 (사내에서) 듣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KT 새노조에선 ‘이번 채용비리는 외부 사정기관에 맡길 일이 아니다’, ‘내부에서 자체 조사를 하자’는 취지로 서한도 보내고 했는데 전혀 답변이 없다”며 “채용특혜와 관련해선 그런 정도의 자체 정화 능력을 갖기에는 너무 KT가 멀리 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KT 새노조에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정갑윤 의원 자녀에 대한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대변인은 “황교안 대표가 법무부 장관으로 있을 때 그의 아들이 KT 법무실에 있었다. 그 당시 검찰이 KT CEO(이석채 전 사장) 수사를 검찰에서 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아버지는 KT 수사를 하는 최고 책임자이고, 아들은 그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법무실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이해상충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갑윤 의원 아들과 관련해선 “(정 의원 아들이) 국회에서 정책 담당을 했다”며 “KT가 얼마나 정치권 줄대기를 위해서 인사를 하고 있느냐하는 아주 단적인 반증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분들의 채용 자체와 관련해서 여러 엇갈리는 얘기들이 있어서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니다. KT 새노조에서도 면밀히 보고 있다”며서 “분명한 것은 아버지가 권력자라는 이유로 그 해당 부서에 가서 아들이 근무하는 건 누가 봐도 합리적이지 않고 잘못된 것 아닌가라는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오는 4월 4일 KT 아현 화재에 관한 청문회를 개최한다. 이 청문회에서 KT 채용비리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채용 비리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법무부장관 아들이 KT 법무실에 근무하고 국회의원 아들이 국회담당 대관업무를 하는 것도 적절해보이지는 않는다”면서 “권력에 기대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려는 의도에 기반한 것이라면, 이 역시 뿌리 뽑아야 할 구시대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딸의 특혜 채용 의혹을 비롯해, KT 취업 비리 의혹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히 수사해 일벌백계함으로써, 반칙과 특권으로 점철된 ‘그들만의 리그’를 뿌리 뽑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는 청년실업을 앞장서서 해결해야 할 제1야당이 청년들의 일자리를 가로챈 사건”이라며 “헬조선을 외치는 청년들의 울분에 한국당판 음서제로 화답한 격이나 진배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변인은 “지금 국민들은 KT와 자유한국당 사이의 뿌리 깊은 정경유착까지 의심하고 있다. 무엇보다 KT 노조가 전방위적 수사를 요청하고 나선 상황”이라며 “억울하다면 당당하게 검찰 수사에 응하고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순리”라고 지적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또한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입만 열면 노조에 대해 ‘귀족노조’라 비난하며 고용세습 의혹을 떠들어대던 자유한국당이 자신들의 비리의혹에는 침묵하고 있다”면서 “진정한 ‘귀족정당’, 진정한 ‘채용비리 정당’”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강원랜드와 더불어 KT까지 자유한국당은 내부적으로 스스로 비리 의혹을 조사해 국민 앞에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정부 역시 엄정한 수사를 통해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교안 대표는 전날인 18일 4.3 보궐선거 지원차 경남 통영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들 채용비리 의혹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우리 애는 당당하게 실력으로 들어갔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 비리는 없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