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이종명만 제명
    김진태·김순례 징계유예···"국민 기만"
    정의당, ‘5.18 모독 의원 제명결의안 채택운동’ 전개
        2019년 02월 14일 11:2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모독하는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의원 3인 중 이종명 의원만 제명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 징계를 유예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당 중앙윤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를 연달아 열고 이 같은 징계안을 확정했다. 당헌·당규상 전당대회 출마한 후보들에 대해선 징계 처분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를 유예한 이유다.

    이에 따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각각 출마한 김진태 의원과 김순례 의원은 차기 당 지도부를 하는 전당대회의 후보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이종명 의원 역시 당적만 박탈될 뿐, 무소속 신분으로 국회의원직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일찍이 자유한국당이 당 주류로 떠오르고 있는 태극기 부대를 의식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처분을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었다.

    논란의 당사자인 김진태 의원 또한 당이 자신에 대한 징계 처분을 내리지 못할 것이라고 봤다.

    김진태 의원은 당의 결정이 나오기 전인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당의 처분에 대해)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당규 상 전당대회 출마) 후보자는 신분을 보장하는 규정이 있다. 저는 당대표 후보자로 등록을 했기 때문에 윤리위에서 징계를 유예한다는 규정이 있다”고 말했다.

    5.18 관련 단체들을 비롯해 당 내에서도 5.18 모독발언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저는 드릴 말씀이 별로 없다. 지금은 전당대회에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회피했다.

    김진태 의원은 여전히 5.18 모독 발언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겠다며,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거기에 대한 입장은 다 밝혔다”며 “저는 그 공청회에 참석조차를 안 했고, 동영상 메시지에도 그렇게 문제될만한 내용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5.18 모독 발언이 나온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는 김진태·이종명 의원이 공동주최했다. 선거운동 때문에 공청회에 참석하지 못한 김진태 의원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5.18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방송화면

    김진태 의원 등 3인에 대한 징계안을 공동 제출한 여야4당은 자유한국당의 처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자유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고 비판했다 .

    이 대변인은 “자당의 윤리규범이 있을진대,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 때문에 민주헌정질서 파괴행위를 옹호하고 민주화의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자유한국당은 당장 징계결과를 철회하고 망언 3인방을 퇴출함으로써 헌정질서 수호와 역사왜곡 방지의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5.18 모독 발언’을 한 3인 의원에 대한 범국민적 퇴출운동에 나서겠다며 자유한국당을 압박하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은 시민단체, 야 3당과 함께 망언 3인방의 범국민적 퇴출운동에 나서겠다”며 “자유한국당이 공당이면 마땅히 5.18의 역사를 날조하고 국민을 분노하게 하는 3인방을 퇴출시키고 국회 차원의 제명에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제1야당 이름이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국민은 이제 자유한국당 해체를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망언 당사자들에게 차기 지도부로 가는 길을 열어주다니 국민들과 정반대 길을 걸어가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공당의 간판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창민 정의당 부대표도 상무위 회의에서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반성 없는 행보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책임을 묻기보단 더 큰 마이크를 쥐어 주겠다는 꼴”이라며 “공당으로서 책임을 지기보단 분위기를 떠보는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 부대표는 “김진태, 김순례의 몰상식한 행동은 자유한국당이 키운 정치적폐”라며 “지금 자유한국당이 해야 할 최소한의 정치적 도리는 두 의원을 가정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이날부터 국회 제명 추진과 더불어 전국 지자체에 소속된 지방의원들과 함께 ‘5.18민주화운동 모독 의원 제명결의안 채택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5.18 유공자 의원인 민주당 설훈·민병두 의원과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이날 오전 김진태 의원 등 5.18 모독 발언을 한 3인 의원과 지만원 씨를 명예훼손과 모욕죄로 고소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