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우 전 특감반 수사관 논란
    김관영 “일단 검찰 수사 지켜보자”
    박지원 "특검 하자는 건 사또 지나가고 나팔 부는 격"
        2019년 01월 03일 12:2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제기한 의혹과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소명했으나 자유한국당은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일단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3일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상황을 지켜보면서 검찰이 어느 정도의 공정성을 가지고 진실규명을 할 의지가 있는지를 보면서 (특검 도입을) 판단하도록 하겠다”며 “그러나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다면 특검을 갈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생각도 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이 김태우 씨를 소환해 공무상 비밀 누설을 한 부분에만 집중을 할 것인지, 아니면 김태우 씨가 그동안 문제제기한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를 같이 할 것인지 굉장히 고민이 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여당에서는 김태우 씨의 개인비리, 일탈이 심각하기 때문에 그 사람이 작성한 문서에 대해서도 신뢰하기가 어렵다고 몰아가는데 그건 아닌 것 같다”며 “김태우 씨가 개인 비리한 것은 한 것이고, 특감반원으로서의 지위에서 한 활동과 보고서는 실체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자체가 특검의 가능성을 상당히 내포하고 있다”며 “다른 데도 아니고 청와대의 민정수석실과 관련된 문제다. 검찰 자체가 민정수석실에 상당한 통제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며, 특검 가능성도 열어뒀다.

    지난달 말 15시간 동안 진행한 운영위에 대해선 “불출석이라는 관행 속에 숨어 있었던 조국 민정수석이 12년 만에 국회에 출석해서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답을 했다는 그 자체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현재 공석인 청와대 특별감찰관을 시급히 임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은 분명히 특별감찰관법에 따라서 결원이 생기면 30일 이내에 추천을 해서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법에 명시되어 있으나, 청와대 특별감찰관이 27개월째 공석”이라며 “대통령이 국회에서 추천해달라고 했는데도, 민주당에서 공수처가 설치가 되면 특별감찰관과 중복될 수가 있다면서 지금까지 계속 미뤄왔다. 자유한국당이 공수처 법안을 초지일관 반대를 하는 상황에서 앞으로 처리될지, 안될지도 모를 법안 때문에 지금 법을 지키지 말자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특별감찰관이 정상적으로 임명되었더라면 이번 청와대 김태우 씨의 특별감찰반원 문제도 미리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운영위 공방, 자유한국당의 완패”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이번 운영위에 대해 내용과 전략면에서 “자유한국당의 완패”라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가급적 여야 간 충돌로 가고 질문과 답변의 기회를 줄이는 것이 (여당이 원하는 것인데) 자유한국당이 도와주더라”라며 “(청와대 관계자를 불러 운영위를 소집했으면) 어떤 경우라도 문건이라도 하나 가지고 나와서 아젠다를 설정해야 하는데 아무 것도 안 가지고 나왔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러니까 거의 모든 언론이 ‘(자유한국당의) 완패’라고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운영위의) 실체, 내용이 없다. 그런데 다시 국정조사, 특검을 하자는 것은 사또 지나갔는데 나팔 불자고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이 김정주 전 환경기술본부장이 사찰을 당하고 부당하게 해임 당했다는 주장을 한 녹취록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최소한 중간에 쫓겨났으면 한방이 되는데 임기를 다 채웠다. 게다가 자유한국당에 비례대표까지 받은 사람이다. 뻔뻔한 분이다. (최근엔) 홍카콜라에도 같이 나왔더라”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