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 민주노동당 너마저!…"돈을 뿌리다니"
        2006년 05월 18일 12:2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우려하던 일이 기어이 터졌다. 너무나 일찍 터졌다. 민주노동당 후보와 선거운동원들이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금품살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민주노동당 후보가 공직선거에서 금품을 돌리다 적발된 건 2000년 창당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후보자격 박탈 관련자 제명 조치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노동당은 해당 후보자의 자격을 박탈하고 관련자를 제명조치하는 등 신속한 사태수습에 나섰다. 당 지도부도 공식 입장 발표와 함께 대국민 사과를 할 예정이다. 그러나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진보정당에게 이번 사건의 여진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18일 "민주노동당도 기성 정치권에 동화됐다"고 촌평했다.

    창원지검 거창지청에 따르면, 거창군 의원에 출마한 민주노동당 후보 김상택(37.사진)씨의 선거운동원 이모(41)씨 등 2명은 17일 새벽 거창군 웅앙면 죽림마을 입구에서 유권자들에게 금품을 건네다 주민의 제보를 받고 출동한 수사관들에 의해 현장에서 검거됐다. 검찰은 이들의 차량에서 270만원의 현금을 압수했다. 검찰은 이들이 김 후보로부터 현금 500만원을 받고 이 지역 유권자들에게 금품을 건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선거운동원들이 체포된 후 김 후보도 검찰에 자진 출두했고, 18일 오전 중 관련자 3명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거창군 농민회장을 지낸 김 후보는 민주노동당 거창군 위원장을 맡아왔다.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은 17일 밤 10시 당기위원회를 소집해서 3명을 제명조치할 것을 중앙당에 요청하기로 하고, 김씨의 후보등록을 취소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반적인 호조세를 이어가던 민주노동당은 돌발악재를 맞아 곤혹스러워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진보정당에게 이번 사건은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습니다"

    광주 현지에서 이 소식을 접한 문성현 대표는 "어이가 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에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천영세 공동선대위원장도 "어찌 이런 일이…."라며 난감해한 것으로 전해진다. 권영길 의원 역시 "도대체가…."라며 말을 잇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용진 대변인은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고 했다.

    노회찬 의원은 "언젠가 일어날 일이 터졌다"고 했다. 그는 "이런 일이 있을까봐 늘 걱정을 해왔다"며 "다른 정당보다 가능성이 훨씬 적은 건 사실이지만 민주노동당도 이런 문제에서 100% 안전한 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보수정당과 달리 한 번이라도 터지면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며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고 걱정했다.

    그는 "당사자의 후보 자격을 박탈하고 관련자를 제명처리하면서 일단 당장의 문제는 처리했지만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후보 검증을 한층 강화하고 당내 기강을 다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의원은 "할 말이 없다"고 했다. 그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철저한 점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품 살포 관련자 전원에 대한 당직박탈과 제명처리"를 주장했다. 또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강도높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재발 방지 강도높은 조치 필요하다

    그는 "전국에서 출마하는 800명 후보에 대해 중앙당이 검증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이번 일은 지역 당원들이 후보자의 자질이나 능력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해서 발생한 예외적인 경우"라고 말했다. 그는 선대본부장 차원의 사건 경위 해명과 중앙당 차원의 대국민사과가 금명간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선동 선대본부장은 "현재 후보 검증은 주로 재산형성 과정이나 전과기록 위주로 이뤄진다"면서 "앞으로는 후보자에 대한 교육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국적으로 800여명이 나오다보니 중앙당이 각 후보의 선본을 통제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각 시도위원회의 통제기능을 좀 더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검증위원회 등 당내 후보자 검증시스템은 이미 완비되어 있다"며 "당원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도덕적 기준을 좀 더 엄격하게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들 "내부 성찰 계기 삼아야"

    시민단체들은 민주노동당이 이번 일을 내부적인 성찰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방선거시민연대 오관영 사무처장은 "높은 도덕성이 민주노동당의 힘이었다"며 "이번 일을 이례적인 일로 넘길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성찰하는 과정으로 삼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는 특히 "후보검증시스템에 빈 틈은 없는지 내부적인 성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높은 도덕성을 덕목으로 하는 정당이니만큼 이번 일을 대처하는 방식도 다른 정당과 달리 철저하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