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직도 나그네인
    중국이민자교회, 한성교회
    [그림 한국교회] 화교와 마이너리티
        2018년 09월 27일 09:0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서울 정동길로 들어가는 골목 안쪽에 한성교회가 있습니다. 눈여겨보지 않으면 교회가 있는지 알 수 없는데다가 표지판에 “여한중화기독교 한성교회(旅韓中華基督敎 漢城敎會)”라고 되어 있어 착잡했습니다. 旅韓의 ‘旅’는 ‘나그네’란 뜻이니, 1912년에 설립하여 106년이 되었는데도 재한중국인교회 교우들은 스스로 한국에 뿌리를 내리지 못한 여행객과 같은 신세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화교 그리스도인들의 이런 인식은 우리 국민의 뿌리 깊은 중국인 혐오감에서 왔다고 봅니다. 요즘 우리 사회에 성소수자, 난민, 여성, 노인, 탈북자, 장애인에 대한 혐오와 배제가 부쩍 심해졌습니다.

    旅韓中華基督敎란 교단 명칭에서 정현종 시인의 ‘방문객’이란 시가 떠오릅니다.

    사람이 온다는 건 / 사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는 / 그의 과거와 / 현재의/ 그리고 /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중략)

    타인을 환대하면 그의 과거, 현재, 미래의 인생에서 자신이 풍요해지는데도 타인을 단호하게 거부하는 이들이 늘어납니다. 공자의 논어에 나온 “三人行必有我師焉” (삼인행필유아사언)란 말은 “세 사람이 길을 같이 걸어가면 그 중에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는 뜻인데, 다른 사람을 존중하여 스승을 찾던 옛 전통은 사라지고 어느덧 일상적으로 차별하는 사회가 된 것입니다. 환대의 공동체인 교회마저도 미움과 배제로 나아간다면 우리 사회의 통합은 불가능하고 결국 모두 불안하게 살 수 밖에 없습니다.

    화교는 다른 나라에 정착하여 사는 중국인들로서 전 세계에 4천만여명으로 추정합니다. 중국인은 황인종이 아니라 ‘상인종’이란 별명이 있듯이 사업에 뛰어나 현지의 정치, 경제,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세기 말에 개항하자 인천 등에 들어온 중국 노동자들로 화교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부가 각종 제도로 제한하고 차별하여 한국 화교들은 다른 나라와는 달리 위축되어 살았습니다. 1992년 한중 수교 이전에는 요식업에 종사하는 화교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수교 이후에 많은 여행객이 들어오고 중국 유학생이 늘어나고 이주노동자로 일하는 중국인들이 많아져 화교 사회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화교 인구는 5만 명 정도입니다.

    재한중국인교회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마이너리티 이민자 교회입니다. 한성교회는 기독교 신앙을 버리지 않으면 산 채로 매장하겠다는 아버지를 피하여 조선으로 도망친, 중국 산동성 출신의 한의사 처따오신(차도심)에게서 싹이 텄습니다. 그는 한국에서 선교활동을 하던 데밍(C.S.Deming) 여선교사를 만났고, 두 사람이 1912년 YMCA에서 예배를 드림으로 첫 화교 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데밍 선교사의 모금활동으로 1919년 화교들은 서소문에 예배처소를 마련하였고 전국에 화교교회가 설립됩니다. 1937년 중일전쟁으로 교회 운영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6.25 한국전쟁으로 교회당은 파괴되고 화교 대부분이 서울을 떠났지만 맥클래인(Helen McClain) 선교사가 앞장서서 해외모금을 하여, 1958년 교회의 초석을 놓고 1960년에 예배당을 완공함으로 한성교회가 다시 자리를 잡았습니다.

    우리나라 중국인 교회사에서 화교 그리스도인 왕공은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선교 초기에는 교회, 학교, 병원 등 기독교 건축물들은 한옥을 개조하여 사용하다가 1890년대부터 서양식 건축물들을 세우기 시작하였는데, 다수가 중국인 업자들에 의해 시공되었다고 합니다.

    1920년에 건축기업인 ‘복음건축창’을 세운 왕공은은 1918년 서울에서 있었던 중국인 대상의 부흥집회에서 기독교에 귀의하여 조선중화기독교회 경성교회의 교인이 되어 세례를 받은 인물입니다. 그의 복음건축창이 5년 만에 건축업계 1위로 오를 정도로 많은 공사를 수주한 것은 조선중화기독교회를 자립시키고자 했던 데밍 선교사의 적극적인 추천과 선교사들의 호응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왕공은은 중화기독교회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하여 화교 교회가 토지와 건물을 매입하자 상당액을 부담하였고 사회구제활동에도 적극 동참합니다. 이화대학교의 프라이스홀과 음악당, 대강당 그리고 러시아 총영사관은 왕공은이 시공한 대표적 건물입니다.

    서울시 미래유산인 한성교회는 건물만이 아니라 한국 교회와 중국 교회가 기대하는 미래입니다. 2012년 여한중화기독교회는 100주년을 맞이하여 정동 한성교회에서 ‘화교 교회 1세기,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주제 발제자인 강인규 교수(대만 중원대학)는 “여한중화기독교회와 한국교회가 그동안 긴밀한 관계가 아니었음에 아쉬움을 느낀다.”며 “앞으로 새롭게 다가올 100년의 역사 가운데 중화 교회와 한국 교회가 손을 잡고 선교중국을 향해 함께 나아감으로써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신도 3천만 명(1억 명까지 보는 경우도)으로 커진 중국 교회는 한중 관계의 발전과 동북아 평화에도 중요합니다. 중국 교회가 한국 교회를 무너뜨린 외형적 성장주의, 반영신학과 성공주의 신앙, 개교회주의와 근본주의로 빠지지 않고 건강한 교회로 성숙하면, 세계교회의 희망이 될 것입니다.

    한성교회 모습(그림=이근복)

    한성교회의 2층 예배당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좀 낡았지만 내부는 한국교회와 다를 바 없이 정갈하였습니다. 중국어로 된 주보 표지의 표어를 알아보니, “신앙의 길은 조화와 평화를 귀히 여기는 것이고, 일어나서 전도하라.”는 뜻이었습니다. 주보에 유전명 목사가 담임목사이고 1912년에 창립하여 106권 35호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현재 전국에 일곱 화교 교회가 있는데 특히 정동의 한성교회가 그동안 소원했던 한국 교회와 단단한 연대를 형성하여, 중국 교회와 함께 동북아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길 기도하며 햇살 가득한 교회에서 나왔습니다.

    필자소개
    성균관대학교와 장로회신학대학원 졸업. 전 영등포산업선교회 총무, 새민족교회 담임목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교육훈련원장 역임. 전 크리스챤아카데미 원장. 한국기독교목회지원네트워크 원장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