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노한 태안 "삼성과 정부 무한 책임져야"
        2008년 01월 23일 05:2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이 23일 국회에서 주최한 ‘삼성 기름유출 사고 태안 피해 주민 초청 간담회’ 에 참석한 500여명의 태안 주민들은 한 목소리로 삼성과 정부의 대응을 질타하며 실질적인 책임을 촉구했다.

       
      ▲ 민주노동당 주최 간담회 자리를 가득 메운 태안 주민들(사진=뉴시스)
     

    분노, 고함, 경고, 호소, 간청. 그리고 또 호소. 예정된 대관 시간을 한 시간 이상 초과해 마이크가 끊겨도 태안 주민들은 맨 목소리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호소하며 좀처럼 자리를 뜨지 못했다. 이에 행사가 끝나 모든 의원들이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은 객석 뒤에서 먹먹한 표정으로 주민들의 아우성을 지켜보며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살려내라’, ‘생존권보장’, ‘삼성타도’, ‘특별법 제정’ 등의 붉은 띠를 두루고 참석한 태안 주민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삼성과 정치권의 책임있는 대책을 거듭 강조하며, 이러한 요구가 들어지지 않을 경우 "경천동지할 반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태안 주민들은 일련의 과정에서 보여준 삼성의 태도에 대해 매섭게 질타하고, 피해 배상 못지 않게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삼성에 대한 무한 책임을 촉구했다.

    김진묵 수산대책위 위원장은 "삼성은 이제라도 깊이 사죄를 하고 태안 주민들의 아픈 마음의 상처를 씻어주며 태안주민과 합의를 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제2의 안면도 사태나 동학 혁명의 정신을 이어받은 농어민 반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엄청난 사고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중과실이 아니라고 하는데,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던 건지, 모종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잘못 짚은 것이 있는지 속 시원히 이해할 수 있게 진상 규명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 분노하는 태안 주민들은 서울역에서 집회를 가졌다.(사진=뉴시스)
     

    비수산대책위 정낙중 위원장은 삼성과 유조선 측의 무한 책임과 더불어 사건에 대한 검찰과 수사당국의 철저한 재수사를 요구했다. 정 위원장은 "도대체 배는 누구 것이냐, 배 안에는 뭐가 실려 있었나, 어디로 가는 화물이냐고 관계 당국에게 물어봤는데 얘기를 안해준다. 작은 부분이지만 여기서부터 의구심을 가지게 된다. 정말 엄청난 재앙을 불러왔는데 그 사고의 진상에 대해 아무도 제대로 을 해주지 않는다"며 분노했다.

    태안유류피해 대책위 장기욱 변호사도 "손해 배상의 일반 원리로 돌아가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면 된다. 정부가 책임을 지는 것도 좋은데, 왜 우리가 국민의 세금을 나눠가져야 하나"라고 반문하며, "원칙에 따라 원인을 제공한 쪽으로부터 배상을 받으면 된다. 우리는 거지가 아니다.우리가 받아야 할 당연한 배상을 받으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를 향해서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피해 주민 대표로 참석한 이원재 서산수산조합장은 "태안 사태에 대해 원자폭탄과 같은 무서운 재앙이라고 표현해 우리의 어려움을 직시해준 심 대표에게 먼저 고맙게 생각한다"면서 "정말 간절해서 왔다. 실질적으로 피해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그런 특별법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 조합장은 구체적으로 △피해액 전액에 대한 선 보상 후 정부 구상권 행사 △피해 입증 책임 완화 △지역 대책위에 대한 정부 지원 △피해 주민에 대한 법률 자문 및 자체 피해 조사 지원 △정부차원의 환경영향평가 실시 등을 요구했다.

    전완수 비수산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은 객석에 있는 문화관광부 관계자를 즉흥적으로 무대로 불러내 서해안 일대의 관광 대책을 촉구했으며, 이에 문화관광부 관계자는 "관광지 지정이 뭘 말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태안 지역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전 국장은 "이번 기회로 특별법에 각종 국책사업, 국가 행사, 문화관광부 진흥 대책, 관광 인프라 구축 등 태안을 근본적으로 살릴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이 자리가 정치적 구호나 외침으로 끝나거나 생색내기로 그치는 게 아니라, 보상의 사각지대가 없는 그러한 특별법을 만드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 기름 유출사고로 검게 변해버린 굴을 펼쳐놓고 시위를 하는 태안 주민들(사진=뉴시스)
     

    민주노동당 심상정 비대위 대표는 "삼성이 사과를 했지만 진정한 사과는 주민 여러분의 생계를 완전히 복원하고 생태를 복원하는 일에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여러분과 민주노동당 그리고 각 정당 정치권이 힘을 합쳐 삼성의 무한 책임을 밝히고 주민의 미래와 생태의 완전한 복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삼성이 돈이 없나? 재산이 없나? 그 많은 미술품이라도 팔아서 어떻게든 응급 대책을 세우겠다고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하며 "부모가 자녀를 보살피는 마음과 심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 오늘 주민들의 의견을 끌어안아 민변 등 여러 전문 단체 등의 자문을 받아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약속했다

    태안을 지역구로 둔 통합신당 문석호 의원은 "엄청난 재앙을 일으킨 삼성은 서산 지역 피해 주민에게 무릎끓고 완전 배상해야 한다"면서 "이 지리하고 절박한 싸움은 이제 끝이 아니고 시작이다. 바다가 복원되기까지 3년이 걸릴지 5년이 걸릴지 아무도 예측 할 수 없다. 막막한 현실이지만 힘을 합쳐 삼성과 정부의 책임을 쟁취해내자"고 말했다.

    태안의 이웃 지역 당진이 지역구인 국민중심당 김낙중 의원은 "당진 등 인근 지역에도 관광객이나 횟집의 손님이 끊기고 해산물의 판매가 중단되는 등 간접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같은 간접 피해가 인근으로 확산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도 함께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은 "주민 여러분의 뜻을 제대로 받지 못해 여기까지 오게해 송구스럽다"면서 "주문하시는 내용을 특별법에 담아 법안을 제출하고 각 당 대표와 만나 2월 임시국회때 최우선적으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는 많은 취재진과 태안 주민들로 인해 계단과 복도까지 발 디딜 틈 없이 인파가 꽉 들어찬 가운데 다소 격양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으며, 통합신당과 한나라당 의원은 바쁜 일정 등으로 인해 발언만 하고 행사 도중 자리를 떠 빈축을 사기도 했다. 

    한편 태안 주민 3천여명은 간담회가 끝난 후 서울역에서 집회를 가졌으며 이후 삼성 본관 앞까지 행진을 하고 진상 규명과 무한 책임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