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의장 7개 법안 직권상정 한다"
        2006년 05월 02일 11:2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사학법재개정 여부로 갈등을 빚고 있는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국회의장 직권상정 방침을 놓고 강행처리와 실력저지로 맞서고 있는 가운데 2일 오전 김원기의장의 출근을 저지하기위해 한남동 공관을 점거하고 있는 한나라당 의원들이 김의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김원기 국회의장이 사회권을 포함한 국회의장의 포괄적 권한 일체를 김덕규 국회 부의장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김 의장은 또 민주노동당이 요구한 ‘주민소환제 관련법’ 및 ‘국제조세조정법 개정안’도 2일 본회의에서 직권상정하기로 했다. 김한길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및 노웅래 공보부대표 등 여당 지도부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은 2일 오후 2시로 예정되어 있는 국회 본회의에서 김덕규 부의장의 주관 아래 ‘3.30 후속 대책 관련 3법’, ‘동북아역사재단법’, ‘주민소환제 관련법’ 2개, ‘국제조세조정법 개정안’ 등 총 7개 법안을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고심하는 한나라당, 몸으로 막기도 그렇고

    민주노동당도 조금 전 끝난 의원총회를 통해 여당과 함께 7개 법안 처리에 나서기로 최종 방침을 확정했다. 민주노동당 한 당직자는 "국회의장의 이번 결정으로 민주노동당의 요구는 관철된 것으로 본다"며 "여당과 함께 법안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여당과 민주노동당의 본회의 법안 처리를 저지하는 방법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한나라당 핵심 당직자는 "물리적으로 법안 처리를 막는 것은 부담스럽다"며 열린우리당이 정족수를 채우지 못할 가능성에 기대를 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열린우리당은 소속 의원 전체에게 총 동원령을 내린 상태다. 오늘 서울시장 경선을 치르는 이계안 의원도 경선장에서 정견 발표 후 국회로 와서 표결에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노웅래 공보부대표는 "소속 의원 142명 전원이 본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현재 국회 본회의장 앞은 여당과 한나라당의 의원들이 뒤섞여 어수선한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 조금 전에는 정동영 의장과 김한길 원내대표가 방문해 의원들을 독려하는 모습이 눈에 띄기도 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