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시 백악관 개편 '눈가리고 아웅'
        2006년 04월 20일 11:2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취임 이후 최저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부시 미 대통령이 주위의 압박에도 불과하고 겉치레에 불과한 인사로 논란을 낳고 있다.

    부시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조슈아 볼튼 신임 백악관 비서실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조엘 카플란 예산국 부국장을 부비서실장을 기용하면서 국내정책 조정을 담당하던 칼 로브 부비서실장을 공화당 선거전략 수립에 투입했다.

    1990년대부터 부시의 정치고문 역할을 하며 선거전문가로 이름을 높인 로브가 부비서실장 직함은 유지한 채 본연의 업무로 복귀하게 된 것이다.

    백악관 잇따른 실책에 책임논란 가중

       
     

    부시 대통령의 재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로브 부비서실장은 중앙정보국(CIA) 요원 신분노출 사건에 관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백악관 안팎에서 경질요구가 거세게 일었다.

    국내정책 조정을 담당한 로브 부비서실장은 무리한 사회보장제도 개혁 추진, 허리케인 카트리나에 대한 늑장대처, 해리엇 마이어스 대법관 후보 낙마, 두바이포트사의 항만 인수 논란에서부터 딕 체니 부통령의 오발사고에 이르기까지 백악관의 잇따른 실책으로 인한 책임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대통령의 무한한 신뢰를 받고 있는 로브 부비서실장이 추진한 ‘정치’와 ‘정책’의 결합은 적잖은 논란을 야기시켰다. 그의 대표작인 연금제도의 부분적 민영화는 공화당에서조차 너무 큰 도박이라며 고개를 젓고 있는 실정이다.

    선거전략가 절실한 공화당 요구 반영돼

    하지만 로브 부비서실장이 이번에 공화당 선거 지원으로 업무가 축소된 것은 문책성 인사로 볼 수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로브가 부비서실장이라는 직함을 유지하고 있고 부시 대통령의 정치자문 역할을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인사는 오는 11월의 중간선거에서 하원은 물론 상원까지 다수당 자리를 민주당에게 빼앗길 위기에 처해있는 공화당쪽의 의사가 반영됐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더구나 로브는 최근 사임압력을 받고 있는 도널드 럼스펠드 국방장관과는 달리 이라크 전쟁과 큰 관련이 없는 인물이다. 부시 대통령은 18일 “럼스펠드에게 최선은 국방장관으로 남는 것”이라며 경질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이번 백악관 개편은 부시 행정부의 정책이 남은 3년 임기동안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이번 개편에 대해 민주당이 “겉치레”(window dressing)에 불과하다고 비난하고 있고 공화당 일각으로부터도 여론을 외면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편, 이란에 대한 무력공격에 반대해온 로브 부비서실장의 역할이 축소됨에 따라 백악관의 대 이란 압박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