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회찬 “자유당, 드루킹 사건
    검찰 내 특수본 주장하다 입장 바꿔”
        2018년 04월 25일 05:0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당원 댓글조작 사건인 ‘드루킹 사건’이 6.13 지방선거에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오히려 김경수 의원이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이 사건 전엔 경상남도에서 김경수 후보가 상대 후보인 자유한국당 김태호 후보보다 한 십여 퍼센트 앞서서 박빙이었다. 그런데 김경수 의원이 7시간 망설이다가 출마하기로 결심했던 그날 김경수 후보 지지자들이 위기감, 결속감이 굉장히 높아지면서 (김경수 후보가 우세한 쪽으로) 거의 정리가 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지방선거의 전체적인 판도와 관련해서도 “아직까지는 드러난 게 없는 상황에서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롭 보인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드루킹 사건’ 특검법을 공동발의하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노 원내대표는 “특검법에 의하면 특검을 임명하는데 최소 30일, 법적 준비기간 20일, 수사기간이 90일”이라며 “그러면 8월 말에나 1차 수사기간이 끝나고 결론이 나오는데, 누가 죄를 범했는지,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가 가려지지 않은 채 6·13 지방선거도 지나가게 된다. 특검 사무실 구하면 아마 지방선거 끝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당초 특검이 아닌 검찰 내 특별수사본부를 요구하다가 민주당이 안을 수용하자, 다시 특검을 요구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의 특검 요구가 드루킹 사건을 지방선거까지 끌고 가기 위한 전략으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4개 원내교섭단체가 지난주부터 논의해서 특임검사를 임명하는 것과 검찰에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는 두 방안에 대한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었다”면서 “지난 주 까지만 해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일반검찰의 특별수사본부에 동의했고 민주당이 망설였다. 그런데 이번 주에 민주당이 특수본을 받겠다고 하자, 이번엔 또 자유한국당이 ‘특검 아니면 안 된다’고 다시 입장을 바꿨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 사태를 즐기는 게 아니라면 수사가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야3당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제가 볼 때는 수사도 많이 남아있지 않아 보이고, 경찰 수사 이후 검찰에서 추가로 보완하면 사건의 실체가 거의 드러나지 않겠나”라며 “다만 권력의 힘으로 감싸고 있다는 의문이 국민들 눈에 보이게 되거나, 도저히 특검 아니고서는 다룰 수 없는 사안들이 발생한다면 당연히 특검으로 가야하지만, 현재로서는 거기까지 갔다고 볼 수 없다”고 반대했다.

    아울러 노 원내대표는 “지난 3월 강원랜드 특검법을 냈다. 518명이 부정청탁으로 채용된 사건이고 국회의원 전현직 7명이 가담된 사건이며 내부 평검사가 수사외압이 있었다고 고발했는데도 아직 해결이 안 되고 있다”며 “이거야말로 검찰에 맡겨선 안 되는 사안임에도 강원랜드 특검법은 아무도 쳐다보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