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권 특혜채용 비리
    '점입가경', 성차별 채용도
    KB금융·하나금융 회장 사퇴 촉구
        2018년 04월 04일 06:4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명문대 출신자 채용을 위해 면접점수 조작 사실이 드러난 KEB하나은행이 성차별 채용까지 한 것으로 드러나 금융권 전체의 채용비리 논란이 재점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하나은행은 특정학교 출신자를 채용하기 위해 출신학교의 등급까지 구분해 채용을 진행해온 사실도 추가로 확인됐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4일 금융감독원 대면보고를 통해 하나은행이 2013년 채용 당시 출신학교를 5개 등급으로 구분하고, 특정 대학 출신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14건의 면접순위를 조작했다고 밝혔다.

    1등급 대학은 서울대, 포스텍, 카이스트이며, 2등급 대학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순이었다. 하나은행은 특정학교 출신자를 전형 단계별로 합격자에 포함시켰다.

    하나은행은 학벌주의, 금수저 채용에 이어 남녀 성차별 채용비리까지 저질렀다. 앞서 KB국민은행 역시 대졸 신입 공채 서류전형에서 남성 지원자 점수를 조작해 여성 지원자 일부를 탈락시키는 채용비리가 발각된 바 있다.

    금융노조와 심상정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성차별 채용비리 강력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성별을 이유로 남성을 우대한 채용비리는 명백히 우리 사회의 가장 오래된 사회적 약자인 여성에 대한 폭력”이라며 “여성이라는 이유로 노동의 권리조차 빼앗은 것은 최악의 범죄”라고 강력 비판했다.

    그러면서 “성차별 채용이 드러난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속해 있는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의 행장과 지주회장은 즉각 국민에게 사죄하고 자리에서 물러나라”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성차별 채용 의혹에 대해 법에서 정한 최고의 처벌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과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사퇴를 요구한 것이다.

    심 의원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2013년 하반기 채용과정에서 ‘남녀차등채용’을 사전에 계획적으로 수립해 서류전형 단계부터 남녀 비율을 4:1 비율을 정해 놓고 공개심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선발된 남녀 비율은 5.5:1이 됐다. 당시 서류전형 남녀 응시 비율은 1:1 수준이었다.

    더 나아가 하나은행은 남녀 채용비율을 애초 정해서 선발하거나 또 남성을 합격시키기 위해서 최종면접에서 순위조작까지 했다. 그러나 은행 직원 전체 남녀 비중은 비슷하다. 이유는 부당한 채용방식으로 인해 정규직 채용에서 밀려난 여성들이 ‘2등 정규직’으로 밀려나 있기 때문이다. ‘2등 정규직’이란 비정규직은 아니지만, 정규직과 비슷한 업무를 하면서도 급여와 승진에 차별을 두고 있는 이른바 무기계약직을 뜻한다. 이러한 ‘2등 정규직’에는 90% 이상이 여성이다.

    심 의원은 “능력이 아니라 타고난 성 때문에 이루어지는 이런 불공정하고 불합리한 차별은 우리 사회에서 사라져야 할 낡은 유산”이라며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다. 금융감독원이 검찰에 수사참고자료를 제공했다고 하니 그에 상응하는 엄정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통령과 국회 모든 정치권은 미투를 단순히 지지하는데 머물러서 안 된다”며 “더 나아가서 국가적 차원에서 대통령이 약속한 대통령 직속의 성평등 위원회를 빨리 만들어서 전 부처 합동으로 성차별 근절을 위한 대책을 체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행권의 채용비리가 끊이지 않으면서 지주 회장의 사퇴는 물론, 시민사회단체 등에선 채용 청탁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2일 금감원의 ‘하나은행 채용비리 특별검사단’이 발표한 2013년도 채용비리 검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검사 결과 2013년 입사자 229명 중 32명이 ‘채용비리 특혜자’ 임이 드러났는데, 경영진인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과 함영주 하나은행장이 직접적으로 채용비리에 연루됐다는 정황이 나왔다.

    금융정의연대 “재발방지 위해 채용 청탁자와 관련자 명단 공개해야”

    금융정의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다수의 경영진들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것이 드러났음에도 응당한 사과와 반성을 회피하고 있으며, 관련자 처벌 및 피해자 구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채용비리 연루자들은 지금이라도 국민들에게 사과와 반성의 모습을 보이며, 모든 것을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금융정의연대는 채용비리 문제 해결과 재발방지를 위해 채용 청탁자와 관련자의 명단을 공개하고, 내부고발이 적극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면접위원에 외부인사를 참여시켜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블라인드 채용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금감원의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하며, 공고대로 채용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처벌이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