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제원의 ‘경찰 미친개’ 발언
    자유당, 사과 거부···경찰, 비판 1인 시위
    류근창 "전체 경찰관 매도한 것, 사과하고 정정해야"
        2018년 03월 26일 12:0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와 이에 대해 경찰을 ‘미친개’로 비유한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의 논평을 두고 경찰과 자유한국당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울산지방경찰청은 시청 공무원이 울산 북구의 한 아파트 현장에 김기현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레미콘업자가 납품할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시장 부속실과 관련 부서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또 김 시장의 친동생에 대해서도 또 다른 아파트 건설현장에 부당한 압력을 가한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지난 22일 논평을 내고 김 시장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이 ‘울산경찰 정치공작 게이트’라며 검찰이 “대대적이고도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면서, 경찰청 수사국장, 울산경찰청장, 수사팀장 등을 즉각 파면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황운하 울산경찰청장과 민주당 울산시장 후보인 송철호 변호사 사이에 ‘경찰의 수사권 독립’이라는 이해관계가 일치해 지방선거를 앞둔 시기에 경찰이 김 시장을 압수수색하는 등 정치공작에 나섰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장 수석대변인은 “경찰이 급기야 정신줄을 놓았다. 정권의 사냥개가 광견병까지 걸려 정권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닥치는 대로 물어뜯기 시작했다”며 “미친개는 몽둥이가 약”이라는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일선 경찰들은 1인 시위까지 벌이며 ‘미친개’, ‘몽둥이가 약’ 등의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에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경남경찰청 경위인 류근창 폴네티앙 회장은 26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이 (첫 논평에선) 주어를 생략하고 전체 경찰을 미친개이고 몽둥이가 필요하다고 비유한 것이 사실”이라며 “(장제원 수석대변인의 논평은) 전체 경찰관을 매도를 한 것이기 때문에 사과를 하고 정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폴네티앙은 현직 경찰 7000여 명이 가입한 커뮤니티다.

    류근창 폴네티앙 회장 1인 시위(사진=폴네티앙) 모습과 장제원 의원

    류근창 회장은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이고 부처님 눈에는 부처님만 보인다. 우리는 대한민국 경찰관이지 미친개가 아닙니다’라는 표어를 들고 사진을 찍어서 SNS에 올리고 있다. 경찰 내부망에는 불과 3일 사이에 한 1000건의 사진이 올라왔다”면서 “어제(25일) 처음으로 1인 시위를 했고, 오늘부터 아침 출근시간대에 현직 경찰뿐만 아니라 주무관, 퇴직한 선배들까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에 대해 명예훼손으로 고발 조치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측에선 전체 경찰을 ‘미친개’로 비유한 것이 아니라며 사과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이다.

    정호성 자유한국당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같은 매체에 출연해 “표현 자체만 들으면 너무 심한 게 아니냐는 생각이 당연히 들을 수 있지만 울산이나 경남에선 더 심한 여론들이 많다”고 말했다.

    정 수석부대변인은 “(황운하 청장이) 울산시장으로 나온 (민주당) 후보 (송철호 변호사)를 두 번 정도 만났다. 이후 송철호 변호사가 출마 선언을 하고, 이때 경찰이 (김기현 시장에 대한) 수사를 착수하게 된다. 그리고 3개월 정도 후에 압수수색을 하고, 그 압수수색 시점이 하필이면 자유한국당에서 울산시장 후보를 공천하는 날”이라며 “선거에 상관없이 신속하게 수사를 하고 처벌하는 게 맞지만, 정치적인 사건들은 선거 이후에 수사하는 게 정석”이라며, ‘정치공작 수사’라고 주장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여당 후보인 송철호 변호사에 대해 “문재인 정권과 아주 밀접한 사람이다. 조국 수석이 2014년 총선 때 송 변호사 후원회장을 지냈다”며 “(황운하 청장이 경찰 수사 착수 전에) 정권 실세와 연결되는 사람과 만났다는 건 누가 봐도 의심이 간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정치공작’ 주장에 대해 황운하 청장은 이미 1월에 혐의를 포착하고 3월까지 내사를 했다며 정치적 의도가 없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황운하 청장은 전날인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패비리에 대해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원칙대로 수사하는 것뿐인데, 그 대상이 야당인사라는 이유만으로 정치경찰이라는 비판을 감수해야 하는 건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더구나 그 표현방식이 지나치게 거칠어 심한 모욕감으로 분노감을 억제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그는 자유한국당이 압수수색 시점과 압수수색에 앞서 여당 예비후보와의 두 차례 회동 등을 문제 삼는 것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황 청장은 “압수수색의 대상이 된 사건에 대한 수사는 시장 비서실장의 비리의혹에 대한 범죄첩보가 이첩된 1월 초부터 시작됐고, 수사계획의 수립, 관련자 조사, 통화내역 조사 등에 두달 정도 소요되었고, 3월 들어 증거물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압색 영장을 신청했다. 압색영장이 신청된 후 검찰과 법원을 거치는 동안 어느 단계에서 제동이 걸릴지 그대로 발부될지 또 발부까지 얼마나 소요될지는 전혀 알 수 없는 노릇”이라며 “공천 발표일에 일부러 맞출래야 맞출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영장 집행일이 공천 발표일인지 알지도 못했지만, 설사 알았다손 치더라도 시장도 아닌 시장 비서실장의 비리의혹을 수사하기 위한 영장집행을 시장 공천 발표일이라는 이유로 연기 한다는 건 상상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여당 예비후보인 송 변호사와의 만남에 대해선 “울산청장이 지역의 유력인사들을 만나, 경찰의 현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조언을 청취하는 것은 울산청장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라며 “야당 국회의원 중 세 분들과도 1~2차례씩 만났고, 그 즈음에 울산시장은 한 달에 한 번 꼴로 만났다. 야당 국회의원과 시장을 만나는 건 괜찮고, 여당 인사를 만나는 건 부적절한 처신이냐”고 반문했다.

    또한 “시기적으로도 여당 인사를 만난 시점은 9월, 12월로 문제의 사건들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1월초)되거나, 첩보가 이첩되기 이전의 일들”이라며 “만남의 시기는 그러한 수사의 단서들이 접수될지 알 수도 없는 시점이었다. 그럼에도 ‘수사와중 만남’이라고 주장하며 마치 사건 수사와 모종의 연관성이 있는 만남처럼 몰아가는 것은 지나친 억지”라고 비판했다.

    황 청장은 “사건의 본질은 비리 수사”라며 “(자유한국당이 경찰에 대해) 참기 힘든 모욕을 가하며 심지어 수사권 조정 등과 연결시키겠다며 부당한 압력이 느껴지도록 위협하는 것은 비리 수사의 본질을 호도하는 것이고, 법치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우려했다.

    정 수석부대변인은 이에 대해서도 “시장이나 도지사 주변에는 민원, 투서가 많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모두 수사가 들어가는 건 아니다. 핵심 피해자(현장 소장)가 그런 사실이 없다는데 수사에 들어간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분명한 정치탄압이고 야당에 대한 흠집내기”라고 말했다.

    그는 경찰이 장 수석대변인의 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며 사과를 촉구하는 것에 대해 “경찰 그분들한테 저희가 미친개라고 하지 않았다. 안 했는데 무슨 사과인지 모르겠다”며 거부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언제부터 이렇게 집단행동을 하고, (경찰의 집단행동은) 금지된 것 아닌가. 야당 의원 말꼬리 듣고 조직적으로 이렇게 하는 것은 정권이나 수뇌부의 묵인이나 방조 없이는 될 수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