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을 구속하라”
    진보민중단체 강력 촉구
    “모든 기준은 돈···이렇게 광범위하고 파렴치한 범죄, 유례 없어”
        2018년 03월 14일 10:3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00억원대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검찰에 출석한 가운데, 진보민중단체들은 “권력을 사유화 한 파렴치한 중범죄자 이명박을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이명박 구속 촉구 기자회견(사진=민주노총)

    민주노총,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 등 18개 단체들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서초동 법원삼거리 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에 대한 범죄 혐의는 다스의 실소유자로 다스 비자금 조성 및 횡령 등 20여 가지가 넘는다. 이렇게 광범위하고 파렴치한 범죄를 저지른 경우는 유례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후보 때부터 BBK 관련 희대의 사기극을 연출하고서도 권력의 힘으로 면죄부를 받았다”며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는데 본인만 부인하고 있는 ‘다스는 누구 겁니까?’ 에 대한 답이 오늘 검찰조사를 통해 분명히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명박의 권력 사유화를 통한 비리와 범죄행각은 검찰 수사범위에 국한되지 않는다”며 “국정원 댓글부대 정치공작 등에 대한 이명박의 책임은 아직 묻지도 못하고 있으며, 용산참사와 쌍용차에 대한 살인적 공권력 투입에 대한 진상조사도 지금 진행 중”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한미 FTA 졸속협상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 공영방송의 기반을 무너뜨린 방송장악, 천문학적 세금이 투입된 4대강 개발관련 비리, 재벌자본을 위한 철도·의료 등 공공서비스 민영화 등을 일방적으로 강행한 것도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이명박에게 모든 기준은 돈이었다.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오로지 자신의 치부를 위해 이용하고 사용했다”며 “박근혜 뒤에 비선실세 최순실이 있었다면 이명박은 스스로 대통령이자 비선실세가 되어 다스와 친인척, 측근 등을 동원해 뇌물을 수수해왔다”고 질타했다.

    이어 “순서가 바뀌었지만 박근혜에 이어 이명박이 감옥으로 가는 것은 정의를 세우는 촛불의 요구였고 필연”이라며 “검찰은 이명박과 그 측근, 친인척들의 백화점식 권력형 비리와 범죄혐의에 대해 남김없이 수사하고, 유죄입증으로 구속시켜야 한다. 이것이 검찰적폐라는 오명을 스스로 걷어내는 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범죄혐의가 방대해 조사 시간이 부족하면 한 번 더 소환할 수 있는 검찰의 결단도 필요하다”면서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연이어 뇌물을 준 이재용도 다시 구속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9시 23분경 중앙지검 청사 앞 포토라인에 서서 미리 준비한 입장문을 읽었다. 이 전 대통령은 “오늘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민생경제가 어렵고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매우 엄중할 때 저와 관련된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서 대단히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전직 대통령으로서 물론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지만 말을 아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하고 있다”며 “바라건대 역사에서 이번 일로 마지막이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