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주, 개헌 등 논의
    민평당과 정의당 참여 보장 요구
    공직선거법 개정, 헌정특위 표결 정의당 주장에 ‘찬성’
        2018년 02월 22일 11:2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수석부대표 겸 원내대변인은 교섭단체 여야 3당을 중심으로 개헌 논의가 추진되는 것에 대해 “3당 체제로 국회 전체의 헌법 개정에 대한 총의를 모아내는 것은 부족하다”며,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참여 보장을 요구했다.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22일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국회의 총의로 마련된 개헌안이라는 것이 전제돼야만 설득되고 의견이 수렴될 수 있다”며 “몇몇 정파들만의 담합에 의해서 개헌안이 마련된다면 국민들을 설득하기는 무척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이같이 지적했다.

    선거구 및 기초의원 정수를 결정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을 국회 헌법개정및정치개혁 특별위원회(헌정특위)에서 표결로 결정하자는 정의당의 제안에 대해선 “교섭단체를 넘어서서 국회 차원에서 표결로 확정하자는 입장이 옳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이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현재 틀을 유지하려고 한다”면서 “(두 당이) 선거구 획정을 포함해 선거구 개정을 지연해 막판에 가서는 어쩔 수 없이 현재 형태대로 법을 통과시킬 수밖에 없는 상태까지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의당과 공동대응할 방침이냐’는 질문에 “저는 그렇다고 본다”고 답했다.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 가능성도 내비쳤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공동 교섭단체를 구성해볼까 하는 의견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레디앙>과 통화에서 민주평화당과 “정체성 차이의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정의당은 지금까지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위해 온 것이지, 정치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정치를 해온 것이 아니지 않나”라며 “전략적 이점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정체성이 다른 정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받아들일 순 없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평화당 쪽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제의했거나 논의해보자는 말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