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비할 돈 있으면 납품 단가나 올려라
    By tathata
        2006년 04월 04일 02:4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동계가 현대자동차그룹의 수백억원대의 비자금 조성과 불법로비를 강력하게 비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민주노총 금속연맹, 현대차노조, 현대·기아차 원하청 노조는 4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그룹이 ‘비상경영’을 선포하며 협력업체의 납품단가를 일방적으로 인하하면서, 한편에서는 비자금 조성과 뇌물공여 등과 같은 반사회적인 불법을 통해 경영권을 세습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의 기만적인 행위를 비판했다.

    노조는 또 “불법로비로 특혜를 누리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온갖 방법으로 원·하청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해 온 현대차 그룹의 위선과 추악함에 금속연맹 16만 노동자들은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규탄했다. 노조는 또  △검찰의 철저한 비자금 수사 △부당한 단가인하 압력 중단 △ 납품 원가연동제 실시 △부품업체와의 거래내역 공개 △현대 하이스코 비정규지회 합의내용 즉각 이행을 요구했다.

       
     
    ▲ 금속연맹,현대·기아차 원하청노조, 현대차노조가 "현대 기아차의 반사회적인 비자금 조성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현대· 기아차는 최근 환율하락, 비상경영 등을 이유로 4백여개 부품사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10%대의 약 1조 3천억원에 상당하는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작년 2조 3천억원의 순이익을 올린 현대, 기아차가 영업이익률이 3.5% 수준에 불과한 납품사들에게 단가인하를 요구하는 것은 비상경영을 이유로 중소 납품업체 죽이기”라며 항의한 바 있다.

    한편 최재국 현대차 사장과 조남홍 기아차 사장은 현대차 비자금 사건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 30일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을 만나 현대·기아차 하청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을 위해 앞으로 4년간 10조 20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완성차 5개사가 지원하겠다는 14조3천억원의 71%를 차지하는 액수다.

    이에 대해 박유기 현대차노조 위원장은 “단순히 국면전환용으로 10조원 이상의 돈을 내놓을 것이 아니라 부품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하청노동자들의 임금이 인상되도록 하는 등 실제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를 위해 “현대차가 임금동결 선언을 철회하고, 납품단가 인하요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또 이번 불법로비 의혹이 지난 2003년 단체협약에서 ‘사측은 별도의 자금을 조성하여 정치권에 불법으로 제공하지 않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조항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단체교섭 당시 회사가 결코 비자금 조성이나 불법 로비는 있을 수 없다며 펄쩍 뛰었는데 스스로 대외적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현대차그룹의 불법로비 의혹은 금속연맹의 교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금속연맹 자동차분과는 현재 자동차공업협회와 완성 자동차 4사를 대상으로 교섭을 추진하고 있다. 금속연맹 자동차분과는 ‘2006년 공동임단협 요구안’으로 총고용 보장과 부품 산업, 원하청 불공정 거래 근절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원하청 거래와 관련, 적정 납품단가 보장을 위한 납품단가 원가연동제 실시와 업종별 도급 계약서 작성 의무 등을 제시하고 있는데, 금속연맹은 현대차그룹의 불법행위가 드러난 만큼 노조 요구가 사회적 설득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명래 금속연맹 정책실장은 “현대자본이 내세웠던 투명경영, 신뢰경영, 비상경영이 경영세습과 비자금 조성으로 허구로 폭로된 이상 이제라도 부품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납품단가 인하를 철회해 ‘정상경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원하청 노조와 현대차노조는 오는 19일 서울 양재동 그룹 본사 앞에서 현대자본을 규탄하는 상경집회를 개최하기로 계획해 현대차그룹의 불법로비에 대한 노조의 대응도 한층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